$\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E 과학학습과정 상의 기능을 중심으로 한 2009 개정 초등과학교과서 삽화 분석: 3~4학년 지구과학 단원을 대상으로
An Analysis of Illustrations in the 2009 Revised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Focus on Functions of Illustrations and Roles on 5E Inquiry Learning Proces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5 no.3, 2016년, pp.305 - 315  

김종영 (인천경원초등학교) ,  하지훈 (경기고잔초등학교) ,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analyze the role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textbooks (3~4 grade)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of science education in Korea from point of view of aim of science by applying the criteria of 5E inquiry process model for reflecting core aim of the science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삽화 분석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 과학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삽화의 기능과 탐구과정상의 역할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시도를 통해 교과서 분석 연구에서의 삽화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과학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삽화가 학생과 교사에게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였으면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삽화 분석 준거를 활용하여 텍스트와 삽화의 관계를 중심으로 삽화의 기능을 분석하고, 이와 동시에 학생 중심의 관점에서 탐구 학습 절차에 따른 삽화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새로운 분석틀을 구안하여 적용함과 동시에 과학교과서 속 삽화 분석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4가지 범주는 교사 관점에서 서술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이용자가 학습자라는 것과 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 중심의 언어를 적용한 범주를 학생 중심의 언어로서 바꾸어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 학생 중심 탐구 학습 과정의 절차를 참조하여 그 속에서 학생들의 과업과 삽화의 역할 및 기능을 연결시키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 말주머니와 캐릭터는 분석에서 제외한다.
  • 3) 한 삽화 위에 겹쳐서 제시된 경우, 같은 내용일 때는 하나로 처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삽화 분석 연구에서 Levin은 산문 속 삽화 기능을 어떻게 분류 및 정리하였는가? 삽화 분석 연구에서 주로 사용된 기능 또는 역할에 따른 분류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Levin (1979)은 기존 삽화 관련 연구를 토대로 산문 속 삽화 기능을 분류 및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초기에는 장식적 기능, 보상적 기능, 동기적 기능, 반복적 기능, 표현적 기능, 조직적 기능, 해석적 기능, 변환적 기능의 8가지 기능으로 분류하였으며, 후속 연구에서는 장식적 기능, 표현적 기능, 조직적 기능, 해석적 기능, 변환적 기능 등 5가지로 다시 정리하여 삽화 분석을 하였다(Levin, 1979; Levin et al., 1987; Carney & Levin, 2002).
교과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과서는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교재 중 하나로 과학 교과서는 과학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한 하나의 예시적 교수․학습 자료의 역할을 한다(Back et al., 2002).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 지도서는 무엇을 목표로 하고있는가?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 지도서(Ministry of Education, 2014)에서 제시하듯이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의 함양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직접 탐구할수 없는 주제를 다루어야 할 때가 있다. 특히 지구 과학 영역의 경우, 사진이나 영상 자료를 통하여 탐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ck, N. G., Seo, S. J., Jo, T. H., Kim, S. K., Park, K. E. & Lee, K. H. (2002).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ntent and illustration in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3rd and 4th Grade Prim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1), 61-70. 

  2. Bang, H. K. & Park, J. K. (2012). Analysis of inscriptions used in life science domain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iology Education, 40(3), 279-289. 

  3. Biological Sciences Curriculum Science (BSCS) (1989). New designs for elementary school science and health: A cooperative project of Biological Sciences Curriculum Study (BSCS) and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IBM). Dubuque, IA: Kendall/Hunt. 

  4. Carney, R. N. & Levin, J. R. (2002). Pictorial illustrations still improve students' learning from tex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4(1), 5-26. 

  5. Choi, Y. M. & Lee, H. C. (2012). The analysis on patterns of question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under the 2007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120-129. 

  6. Choi, Y. R. & Lee, H. C. (1998). The illustration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2(2), 109-128. 

  7. Dong, H. K., Song, M. Y. & Shin, Y. J. (2010). Effects of 5E learning-cycle model o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s, science 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4), 567-575. 

  8. Duchastel, P. C. (1980). Research on illustrations in text: Issues and perspectives.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Journal, 28(4), 283-287. 

  9. Ha, J. H. & Shin, Y. J. (2014). Research articles: An analysis on the relation of elementary students' VARK styles and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4), 724-735. 

  10. Kesidou, S. & Jo Ellen Roseman, J. E. (2002). How well do middle school science programs measure up? findings from project 2061's Curriculum Revie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522-549. 

  11. Koh, H. J. & Kim, J. S. (2003).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llustration in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6th and 7th grade prim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 21-46. 

  12. Lee, C. H. & Kwon, C. S. (2013). Comparison of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6(1), 13-19. 

  13. Lee, K. Y. (2007). Comparative analysis of th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and illustrations used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textbooks of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8(7), 811-824. 

  14. Lee, S. W. (2014). The features and desirable direction of elementary school Korean supplement textbook. Urimalgeu, 37, 167-193. 

  15. Levie, W. H. & Lentz, R. (1982). Effects of text illustrations: A review of research.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Journal, 30(4), 195-232. 

  16. Levin, J. R. (1979). On functions of pictures in prose. Theoretical Paper, 80, Madison: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Individualized Schooling. 

  17. Levin, J. R., Anglin, G. J. & Carney, R. N. (1987). On empirically validating functions of pictures in prose. In Willows, D. M. & Houghton, H. A. (eds.), The psychology of illustration: I. Basic research. New York: Springer. 

  18. Ministry of Education (2014a). Elementary school 3th grade first semester science textbook. Seoul: Mirae-N. 

  19. Ministry of Education (2014b). Elementary school 4th grade first semester science textbook. Seoul: Mirae-N. 

  20. Ministry of Education (2014c). Elementary school 4th grade science teacher's guide. Seoul: Mirae-N. 

  21. Park, H. J., Bae, J. J. & Jo, K. S. (2012). Analysis of instructional and evaluational objectives in chemistry I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6(4), 491-499. 

  22. Park, S. H. & Woo, J. O. (1994). The comparison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Japa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4(1), 58-69. 

  23. Pozzer, L. L. & Roth, W. M. (2003). Prevalenc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10), 1089-1114. 

  24. Shin, H. W. & Lee, J. W. (2011). Text linguistic viewing of textbooks - The roles and limitations of text linguistics. The Textlinguistic Society of Korea, 30(0), 135-160. 

  25. Shin, M. H., Maeng, S. H. & Kim, C. J.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linguistic features of texts used in the unit of volcano and earthquake in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1(1), 36-50. 

  26. Woo, J. O., Jeong, W. H., Kwon, J. S., Choi, B. S., Jeong, J. W. & Hur, M. (1992). The analysis of development system and evaluation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 306-319. 

  27. Yeo, S. I., Park, C. S. & Lim, H. J. (2007). A comparison study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4), 459-46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