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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적 의사결정과 컨조인트 분석의 타당성 비교: 화장품 선호 사례 조사
A comparative study on validity of AHP and conjoint analysis: a case of cosmetics preference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9 no.5, 2016년, pp.921 - 933  

이지혜 (수원대학교 응용통계학과) ,  정형철 (수원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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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안이 많지 않은 의사결정에서 계층적 의사결정론(analytic hierarchy process)과 컨조인트 분석 간의 비교를 다루었다. 계층적 의사결정론은 속성들의 쌍대비교 과정을 거쳐 속성의 중요도를 추정한 후 대안들의 순위를 추정하는 방법이며, 컨조인트 분석은 대안의 순서로부터 속성의 효용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의 과정이 다르기에 두 방법을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다소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Scholl (2004)의 타당도 척도를 사용하여 두 방법을 S대학 여학생들의 화장품 선택 사례 연구를 통하여 두 방법을 서로 비교하였다. 사례연구 결과 컨조인트 분석은 내적타당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계층적 의사결정분석 방법은 예측타당도가 높게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nsider the comparisons of the personal preferences of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and conjoint analysis (CA) which contain very relatively small number of alternatives. However, a direct performance comparison is not easy because these two methods have a much different pro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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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응답자들이 CA의 순위결정의 번거로움을 피하는 대신, AHP를 사용하여 프로파일들의 순위를 추정할 수 있으며, 속성의 중요도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결론적으로 CA에 AHP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추후, 군집분석을 사용한 AHP와 CA의 시장 세분화 방안, 대응분석 수량화 점수와 각 방법들의 효용점수와의 군집화, AHP 속성 순위를 CA의 종속변수로 투입하는 방법들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대안이 많지 않은 경우에서 AHP와 CA 방법의 순위예측을 다룬 것이다. 대안이 많지 않아서 CA의 다양한 버전 중 직접 순위를 결정하는 고전적 방법과 더불어 쌍대비교와 다소 유사한 토너먼트 방법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두 방법 고유의 설문 형태를 사용하여 두 방법을 비교하는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자료수집을 위해, S대학 통계학과 여대생으로 구성된 소규모 집단을 선정하였는데, 어느 방법으로 선호도를 측정하는 것이 실제 선호도와 더 일치하가에 관심을 두고자 한다.
  • 그런데, 쌍대비교 설문지를 사용한다면 비교행렬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는 AHP가 CA 보다 다소 유리하리라 판단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두 방법 고유의 설문 형태를 사용하여 두 방법을 비교하는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자료수집을 위해, S대학 통계학과 여대생으로 구성된 소규모 집단을 선정하였는데, 어느 방법으로 선호도를 측정하는 것이 실제 선호도와 더 일치하가에 관심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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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층적 의사결정론이란? 본 연구는 대안이 많지 않은 의사결정에서 계층적 의사결정론(analytic hierarchy process)과 컨조인트 분석 간의 비교를 다루었다. 계층적 의사결정론은 속성들의 쌍대비교 과정을 거쳐 속성의 중요도를 추정한 후 대안들의 순위를 추정하는 방법이며, 컨조인트 분석은 대안의 순서로부터 속성의 효용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의 과정이 다르기에 두 방법을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다소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Scholl (2004)의 타당도 척도를 사용하여 두 방법을 S대학 여학생들의 화장품 선택 사례 연구를 통하여 두 방법을 서로 비교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이란? 본 연구는 대안이 많지 않은 의사결정에서 계층적 의사결정론(analytic hierarchy process)과 컨조인트 분석 간의 비교를 다루었다. 계층적 의사결정론은 속성들의 쌍대비교 과정을 거쳐 속성의 중요도를 추정한 후 대안들의 순위를 추정하는 방법이며, 컨조인트 분석은 대안의 순서로부터 속성의 효용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의 과정이 다르기에 두 방법을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다소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Scholl (2004)의 타당도 척도를 사용하여 두 방법을 S대학 여학생들의 화장품 선택 사례 연구를 통하여 두 방법을 서로 비교하였다.
AHP와 CA 방법은 어떻게 인식되어왔는가? 특히, 속성 간의 쌍대비교를 통해 속성의 중요도(선호도)를 추정하는 계층적 의사결정론(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과 제품의 순위나 제품 점수를 통한 속성 효용의 결합으로 속성의 선호도를 추정하는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 CA)의 비교를 다루었다. 두 방법은 의사결정론에서 널리 사용되지만, 속성의 중요도를 측정하는 과정이 전혀 달라 AHP에서 가중치(weight), CA에서 효용(utility)이라는 두 추정치를 객관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다소 어려운 문제라고 인식되어왔다. 즉, AHP는 제품 프로파일에 대한 직접 순위를 결정하지 않고 각 속성의 중요도를 추정한 후 순위를 추정하며, CA는 순위를 측정한 후 각 속성의 중요도를 추정하는 서로 반대의 접근 방법을 취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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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ang, T. (2009). A methodological review of using AHP and conjoint analysis for measuring importance, Journal of Practical Research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2, 7-20. 

  2. Green, P. E. and Srinivasan, V. (1978). Conjoint analysis in consumer research: issues and outloo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5, 103-123. 

  3. Green, P. E. and Srinivasan, V. (1990). Conjoint analysis in marketing: new developments with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Marketing, 54, 3-19. 

  4. Helm, R., Manthey, L., Scholl, A., and Steiner, M. (2003). Empirical evaluation of preference elicitation tech- niques from marketing and decision analysis (Technical Paper), Friedrich-Schiller University, Available from: http://www.wiwi.uni-jena.de 

  5. Huh, M. (1994). Optimal Scaling, Freeacademy, Seoul. 

  6. Jeong, H. C. (2010). Study on AHP and non-parametric verification on the importance of the diagnosis indicators of personal information security level,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2, 1499-1510. 

  7. Jeong, H. C., Lee, J. C., and Jhun, M. (2012). A study for obtaining weights in pairwise comparison matrix in AHP,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5, 531-541. 

  8. Lee, J. C., Jhun, M., and Jeong, H. C. (2014). A statistical testing of the consistency index in analytic hierarchy proces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7, 103-114. 

  9. Saaty, T.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10. Satty, T. L. (1990). How to make a decisio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48, 9-26. 

  11. Scholl, A., Manthey, L., Helm, R., and Steiner, M. (2004). Solving multiattribute design problems with analytic hierarchy process and conjoint analysis: an empirical comparison,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64, 760-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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