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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ion 이차전지의 충방전 시 발열 및 충방전 특성의 CFD 모델링
A CFD Modeling of Heat Generation and Charge-Discharge Behavior of a Li-ion Secondary Battery 원문보기

전기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19 no.3, 2016년, pp.114 - 121  

강혜지 (광운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  박홍범 (광운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  한경호 (광운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  윤도영 (광운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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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리튬이온전지의 충방전시 발생하는 발열특성을 CFD 모델링하고, 발열에 따른 충방전 특성을 해석하였다. 리튬이온전지는 직교 파우치형 구조로서 두께방향으로의 1차원계로 설정하여, 전류밀도 방정식, 열 및 물질전달 지배방정식을 도입하였다. Cut-off 전압이 3 V에서 충방전 전류밀도가 1C($17.5A/m^2$), 3C($52.5A/m^2$) 와 5C($87.5A/m^2$)에 대하여, 298K의 등온계와 충방전 전류밀도 별 발열계로 각각 설정하였다. 등온계와 발열계에서 모두 충방전 전류밀도가 높을수록 전지의 용량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온계에 비하여 발열계에서 충방전 시간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발열에 의한 온도의 증가로 인해 전극의 평형전위가 감소하고, 리튬이온의 확산계수가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고려된다. 또한, 리튬이온전지의 충전과 방전에 의한 열 발생 영향을 제어하기 위한 냉각효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a CFD modeling of the charge-discharge behavior due to heat generation during charge-discharge cycles of a Li-ion secondary battery(LIB). Present LIB system adopted a current-density equation, heat and mass transfer governing equations upon the 1-dimensional system to the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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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계산시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타당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1 차원의 방전 모델과 열 모델의 결합을 수행하였다. 실제의 리튬이온배터리는 전극과 전해질이 반복되는 구조를 갖고 있지만, 이를 모두 전산모사하기에는 매우 높은 계산비용을 요구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리튬이온전지의 CFD 모델링을 통하여 등온, 발열, 냉각조건에서의 충방전 및 온도열전달 특성을 모사하였다. 그 결과 등온보다 발열모델에서 전지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방전속도가 빠를수록 전지의 수명이 크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리튬이온전지의 발열을 고려한 시스템을 해석하였다. 이에 따라 리튬이온전지 내의 온도변화를 나타내는 열 전달 방정식을 식(8)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리튬이온전지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시스템의 해석은 매개인자를 통한 지배방정식간의 결합이 중요하며, 유효한 시스템의 형상과 경계조건의 설정이 필수적이다.
  • 9) 그러나 전지의 작동온도는 외부의 온도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전지 자체에서도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영향을 고려해주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등온(298 K)모델에 열 생성 항과 대류에 의한 열 전달 항을 추가적으로 도입하여 전지 성능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으며, Fig. 4에 이에 대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발열 및 냉각모델(이하 발열모델)의 결과는 열 전달계수의 값으로 구분하였고, 열 전달 계수의 크기는 10, 100, W/m2K로 설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진은 리튬이온전지의 전기화학반응을 단일 cell 수준에서 해석하였고 여기서 충·방전 시 발생하는 발열량을 실제 배터리 크기의 열 적 모델과 결합하여 계산비용을 줄이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리튬이차전지의 등온모델과 발열모델의 방전특성을 비교하고, 냉각효과를 고려하여 이차전지의 충·방전특성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발열에 의한 리튬이온전지의 충·방전특성을 해석하기에 앞서, 298 K에서의 등온 작동조건을 가정하여 전산모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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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차전지의 충방전 과정 중에 발생하는 현상은? 이차전지는 전지의 구성요소인 양극과 음극간에 이온전달이 자유로워 반복적으로 충전과 방전(이후 충방전)이 가능한 전지로서, 휴대폰과 같은 소형 장치에서는 물론 전기자동차(HEV) 및 전기저장시스템(ESS) 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차전지는 장기간동안 연속적인 사용이 요구되므로, 충방전 과정 중에발생되는 열에 의하여 온도변화를 수반하게 되고 이에 따른 충방전 특성의 변화와 안정성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이차전지란 무엇인가? 이차전지는 전기에너지의 저장매체로서 전지의 전극 내로 삽입(intercalation)된 이온이 전자와 전하적 중성(charge neutrality)을 이뤄 전기에너지를 저장한다. 삽입된 이온의 양은 저장할 수 있는 전기에너지의 양을 정하는 주요 요인으로서 이온의 종류에 따라 납 축전지, 알칼리 축전지, 리튬(lithium)이온전지 등으로 구분된다.
이차전지의 전극 내로 삽입된 이온의 양으로 결정되는 것은 무엇이며 이온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차전지는 전기에너지의 저장매체로서 전지의 전극 내로 삽입(intercalation)된 이온이 전자와 전하적 중성(charge neutrality)을 이뤄 전기에너지를 저장한다. 삽입된 이온의 양은 저장할 수 있는 전기에너지의 양을 정하는 주요 요인으로서 이온의 종류에 따라 납 축전지, 알칼리 축전지, 리튬(lithium)이온전지 등으로 구분된다. 이중에서 리튬이온전지는 높은 에너지밀도, 부피 비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전압, 그리고 가벼운 질량 등의 많은 장점으로 인해 가장 상용화된 배터리로 사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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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K. Park et. al.,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Lithium Secondary Batteries", Hongreung Scientific Press (2010). 

  2. D. Bernardi, E. Pawlikowski, J. Newman, "A general energy balance for battery systems", J. Electrochem. Soc., 132, 5 (1985). 

  3. M. Doyle, T.F. Fuller, J. Newman, "Modeling of galvanostatic charge and discharge of the Lithium/Polymer/Insertion cell", J. Electrochem. Soc. 140, 1526 (1993). 

  4. A. Funahashi, Y. Kida, K. Yanagida, T. Nohma, I. Yonezu, "Thermal simulation of large-scale lithium secondary batteries using a graphite-coke hybrid carbon negative electrode and $LiNi_{0.7}Co_{0.3}O_2$ positive electrode", J. Power sources, 104, 248 (2002). 

  5. Feng Leng, Cher Ming Tan, Michael Pecht, "Effect of temperature on the aging rate of Li ion battery operating above room temperature", Scientific Reports, 12967 (2015). 

  6. Dong Hyup Jeon, Seung Man Back, "Thermal modeling of cylindrical lithium ion battery during discharge cycle",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52, 2973 (2011). 

  7. Yonghuang Ye, Yixiang Shi, Ningsheng Cai, Jianjun Lee, Xianming He, "Electro-thermal modeling and experimental validation for lithium ion battery", Elsevier, 199, 227-238 (2012). 

  8. S. Al Hallaj, H. Maleki, J. S Hong, J. R. Selman "Thermal modeling and design considerations of lithium-ion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s, 83, 1 (1999). 

  9. D.H. Lee, D.Y. Yoon, "Computational modeling of charge-discharge characteristics of lithium-ion batteries", J. Energy Engineering, 20, 278 (2011). 

  10. D.H. Lee, D.Y. Yoon, "Evaluation modeling heat generation behavior for lithium-ion battery using FEMLAB", Clean Technology, 8, 320 (2012). 

  11. Valoen, L. O., and Reimers, J. N., "Transport properties of LiPF6-based Li-ion battery electrolytes" J. Electrochem. Soc., 152, A882 (2005). 

  12. Marc Doyle, John Newman, Antoni S. Gozdz, Caroline N. Schmutz and Jean-Marie Tarascon, "Comparison of modeling predictions with experimental data from plastic lithium ion cells", J. Electrochem. Soc., 143, 1890 (1996). 

  13. Karthikeyan Kumaresan, Godfrey Sikha, and Ralph E. White, "Thermal model for a Li-ion cell",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155, A16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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