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4, 2016년, pp.189 - 196
정진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 박진형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형e-Navigation사업단)
We propose a virtual sailor training platform which supports emergency drills for ship's fire in virtual environment. Proposed platform not only enhances training efficiency by providing immersiveness, but also enables a consolidated virtual training due to the network-based multiplayer capabilit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선원들의 신속하고 정확한 비상 대응 능력 배양을 위한 선원 훈련이 필수적인 이유는? | 선원 훈련은 해양 사고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적 오류를 막기 위한 기초적인 예방책으로서 그 중요성을 가진다. 특히 화재, 침수, 충돌 등과 같은 선박의 비상상황에선 선원들이 당황하여 판단 오류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2차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선 선원들의 신속하고 정확한 비상 대응 능력 배양을 위한 선원 훈련이 필수적이다. | |
선원 훈련에 있어 비상 대응 능력의 하위 요구사항 세 가지는 각각 어떠한 능력으로 정의되는가? | 선원 훈련에 있어 비상 대응 능력을 위한 하위 요구사항은 다음 세 가지와 같다: 장비 숙달, 절차 숙달, 환경 숙달. 장비 숙달은 소화기와 같은 비상 장비를 상황에 맞게 동작, 대응하는 능력이며 절차 숙달은 비상 상황 시 비상배치표에 명기된 역할에 따른 절차를 오류없이 신속하게 수행하는 능력, 환경 숙달은 비상 상황에 대피로를 파악하여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선원 훈련에서 이러한 능력을 성공적으로 배양하기 위해선 다양한 비상 상황과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가상 훈련 기법이 효율적인 기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Capuano and King, 2015; Lim and Kim, 2003; Xu et al. | |
가상현실 기반의 선원 훈련 기법의 장점은? | 이러한 가상현실 기반의 선원 훈련 기법은 시나리오 제어 가능, 안전성 향상, 훈련 비용 절감, 재사용성, 반복 훈련의 용이 등의 장점을 가진다(Xu et al., 2015). |
Benford, S., &Greenhalgh, C.(2001),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4, No. 7, p. 79.
Capuano, N., &King, R.(2015), "Adaptive Serious Games for Emergency Evacuation Training",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Networking and Collaborative Systems, pp. 308-313.
Chittaro, L., and Buttussi, F. (2015), "Assessing knowledge retention of an immersive serious game vs. A traditional education method in aviation safety".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21, No. 4, pp. 529-538.
Goebbels, G., Lalioti, V., and Gobel, M.(2003), "Design and evaluation of team work in distributed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s". Proceedings of the ACM Symposium on 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 - VRST '03, p. 231.
Hamalainen, R., Manninen, T., Jarvela, S., &Hakkinen, P. (2006), "Learning to collaborate: Designing collaboration in a 3-D game environment".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9, No. 1, pp. 47-61.
IMO(2006), Amendments to SOLAS, Chapter III: Life-saving appliances and arrangements, Regulation 19 Emergency training and drills, London. p. 1.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2015), Ferry basic education ,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Press , pp. 49-59.
Majewski, W. A. and Jaaskelainen, H.(2013), Smoke Opacity, DieselNet Technology Guide.
Park, C., Jung, J. and Yang H.(2015), "VR-simulated Sailor Training Platform for Emergency",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Conference, pp. 175-178.
Peacock, R. D.(2013), CFAST-consolidated model of fire growth and smoke transport (version 6) user's guide. US Department of Commerce,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Purser, D. A.(1996), "Review of Human response to thermal radiation". Contract Research Report No. 97/1996. Fire Safety J 28. 290-1.
Purser, D. A. (2000), "Toxic product yields and hazard assessment for fully enclosed design fires". Polymer International, 49(10). 1232-1255.
Xu, Z., Lu, X. Z., Guan, H., Chen, C., &Ren, a. Z. (2014), "A virtual reality based fire training simulator with smoke hazard assessment capacity".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68(FEBRUARY), 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