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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화재 대응 훈련을 위한 가상 선원 훈련 플랫폼 개발
A Virtual Sailor Training Platform for Fire Drills on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4, 2016년, pp.189 - 196  

정진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연구부) ,  박진형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형e-Navigation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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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선박 화재 상황에 대한 비상 대처 훈련을 가상 환경에서 수행하는 가상 선원 훈련 플랫폼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플랫폼은 HMD 기반의 몰입형 가상 환경을 제공하여 훈련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하여 다중 피훈련자가 함께 훈련에 참여하기 때문에 가상 환경에서의 협동 훈련을 수행할 수 있다. 본 플랫폼은 FDS 및 CFAST 기반의 오프라인 화재 시뮬레이션 결과를 기반으로 사실적인 화재 확산 및 시각화를 제공한다. 선박 화재 상황에 대한 해양 안전 교육 기관의 교재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구현한 본 훈련 플랫폼은 기존의 절차 숙달 훈련에 더불어 몰입형 가상 기술을 이용한 장비 숙달 및 환경 숙달 훈련을 제공한다. 구현된 가상 선원 훈련 플랫폼은 장비 작동, 환경 통제, 원격 현장감을 기반하여 선원의 훈련도를 향상시키고 다수의 피훈련자가 실시간으로 임무를 공동 수행하는 가상 협력 훈련이 가능함을 보였다. 또한 구현된 플랫폼은 화재 진압 요령, 승객 유도 방법 등 다양하고 세부적인 기능 숙달 훈련이 가능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 virtual sailor training platform which supports emergency drills for ship's fire in virtual environment. Proposed platform not only enhances training efficiency by providing immersiveness, but also enables a consolidated virtual training due to the network-based multiplayer capabilit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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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선 선박 화재 상황에 대한 가상 선원 훈련 플랫폼을 제안한다. 기존의 물리적 화재 소방 훈련과 달리 제안하는 플랫폼은 가상 선박 환경에서 다수의 피훈련자가 참여하는 종합 상황 훈련을 제공한다.
  • 본 논문은 선박 내 화재 상황을 가상 환경으로 구현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화재 대응 훈련을 수행하는 가상 선원 훈련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구현을 통해 본 플랫폼이 여러 참여자가 참여하여 비상배치표의 임무를 수행하는 종합 훈련에 활용가능하며 몰입형 훈련 시스템으로써 장비 숙달, 절차 숙달, 환경 숙달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을 보였다.
  • 본 연구는 훈련 실시 중에 화재가 걷잡을 수 없이 번지게 되거나 연기가 복도에 가득 차게 되어 시야를 모두 가리게 되는 등의 사실적 모사는 본 연구의 최우선 목표인 가상 선원 훈련 자체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화재 효과 및 연기가 기관실 주위 일정범위 밖으로는 나가지 않는다는 제약사항을 추가하였다.
  • 본 훈련 플랫폼은 여러 사용자가 참여하는 종합 훈련 시스템이기 때문에 Chittaro and Buttussi(2015)와 같이 단일 임무 실패 시 훈련을 종료시키지 않는다. 본 연구는 훈련의 목표를 절차 숙달과 긴급 상황에서의 임무 수행 시간 단축에 두고 있기 때문에 훈련을 중간에 종료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단일 임무 실패 시에는 임무 수행 시간에 패널티를 추가함으로써 피훈련자의 평가를 오직 임무 수행 시간으로만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CFAST 기반의 화재 시뮬레이션은 프레임 당 1~3초 정도로 연산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실제 훈련 플랫폼에선 오프라인 시뮬레이션 결과에 기반하여 온라인 화재 효과(불, 불꽃, 연기 등)를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화재 시뮬레이션 사용의 목적은 가상 환경의 사실적 환경 모사 및 근사를 위함이다. 본 훈련에서 사용하는 가상 선박 내부 환경은 두 종류의 방과 길다란 복도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훈련을 위한 가상 환경과 화재 시뮬레이션 환경 구조를 Fig.
  • 본 연구에서는 보다 사실적인 훈련을 위해 FDS를 이용하여 연기 확산 속도 및 농도를 측정하여 생존 가능 시간인 유효 피난 시간을 탐색하였다. 발화원을 통해 기관실에서 생성된 연기는 방에서 확산된 후 복도를 통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된다.
  • 예를 들어 피훈련자가 초기 화재 진압 실패한 후엔 즉시 선장에 보고하고 비상배치표에 할당된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본 훈련 플랫폼에선 절차대로 수행하지 않았을 경우에 즉각적 피드백을 제시하고 행동을 교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훈련 본연의 교육 목표를 확고히 하였다.
  • 5의 네 번째 줄은 가상 승객 유도 임무를 수행하는 피훈련자의 시점을 나타낸다. 유도 방식은 가상 승객이 피훈련자를 쫓아오는 방식으로 방향을 지시하여 승객을 유도하는 방식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지만 시야가 확보되지 않을 수 있는 화재 상황에서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기에 본 방식을 선택하였다. 제안된 플랫폼의 몰입감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량적 평가로써 네트워크 기반의 본 플랫폼의 렌더링 속도를 측정해보았다.

가설 설정

  • 피훈련자의 환경 숙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가상 환경은 여객선 내부를 가정하여 여객선의 기관실, 객실 및 통로의 실내 구조를 축소 모사하여 제작하였다. 선박 실내에 배치되는 전화기, 비상벨, 소화기, 비상 탈출구 안내 표시 등을 배치하여 가상 훈련에서의 훈련 내용을 바로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가상 훈련 플랫폼은 실제 화재 상황을 모사하기 위해 화재 모델인 CFAST를 사용하였다. 화재 모델은 발화원으로부터 발생하는 화재 확산을 모사하기 위하여 사용되었으며 본 훈련 시나리오에선 기관실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를 가정하였다. CFAST 기반의 화재 시뮬레이션은 프레임 당 1~3초 정도로 연산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실제 훈련 플랫폼에선 오프라인 시뮬레이션 결과에 기반하여 온라인 화재 효과(불, 불꽃, 연기 등)를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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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원들의 신속하고 정확한 비상 대응 능력 배양을 위한 선원 훈련이 필수적인 이유는? 선원 훈련은 해양 사고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적 오류를 막기 위한 기초적인 예방책으로서 그 중요성을 가진다. 특히 화재, 침수, 충돌 등과 같은 선박의 비상상황에선 선원들이 당황하여 판단 오류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2차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선 선원들의 신속하고 정확한 비상 대응 능력 배양을 위한 선원 훈련이 필수적이다.
선원 훈련에 있어 비상 대응 능력의 하위 요구사항 세 가지는 각각 어떠한 능력으로 정의되는가? 선원 훈련에 있어 비상 대응 능력을 위한 하위 요구사항은 다음 세 가지와 같다: 장비 숙달, 절차 숙달, 환경 숙달. 장비 숙달은 소화기와 같은 비상 장비를 상황에 맞게 동작, 대응하는 능력이며 절차 숙달은 비상 상황 시 비상배치표에 명기된 역할에 따른 절차를 오류없이 신속하게 수행하는 능력, 환경 숙달은 비상 상황에 대피로를 파악하여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선원 훈련에서 이러한 능력을 성공적으로 배양하기 위해선 다양한 비상 상황과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가상 훈련 기법이 효율적인 기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Capuano and King, 2015; Lim and Kim, 2003; Xu et al.
가상현실 기반의 선원 훈련 기법의 장점은? 이러한 가상현실 기반의 선원 훈련 기법은 시나리오 제어 가능, 안전성 향상, 훈련 비용 절감, 재사용성, 반복 훈련의 용이 등의 장점을 가진다(Xu et 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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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enford, S., &Greenhalgh, C.(2001),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4, No. 7, p. 79. 

  2. Capuano, N., &King, R.(2015), "Adaptive Serious Games for Emergency Evacuation Training",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Networking and Collaborative Systems, pp. 308-313. 

  3. Chittaro, L., and Buttussi, F. (2015), "Assessing knowledge retention of an immersive serious game vs. A traditional education method in aviation safety".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21, No. 4, pp. 529-538. 

  4. Goebbels, G., Lalioti, V., and Gobel, M.(2003), "Design and evaluation of team work in distributed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s". Proceedings of the ACM Symposium on 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 - VRST '03, p. 231. 

  5. Hamalainen, R., Manninen, T., Jarvela, S., &Hakkinen, P. (2006), "Learning to collaborate: Designing collaboration in a 3-D game environment".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9, No. 1, pp. 47-61. 

  6. IMO(2006), Amendments to SOLAS, Chapter III: Life-saving appliances and arrangements, Regulation 19 Emergency training and drills, London. p. 1. 

  7.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2015), Ferry basic education ,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Press , pp. 49-59. 

  8. Lim, J. and Kim, H.(2003), "Reality Enhancement Method of Virtual Reality Based Simulator by Mutual Synergy Effect between Stereoscopic Image and Three-Dimensional Sound",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7, No. 2, pp. 145-153. 

  9. Majewski, W. A. and Jaaskelainen, H.(2013), Smoke Opacity, DieselNet Technology Guide. 

  10. Park, C., Jung, J. and Yang H.(2015), "VR-simulated Sailor Training Platform for Emergency",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Conference, pp. 175-178. 

  11. Peacock, R. D.(2013), CFAST-consolidated model of fire growth and smoke transport (version 6) user's guide. US Department of Commerce,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12. Purser, D. A.(1996), "Review of Human response to thermal radiation". Contract Research Report No. 97/1996. Fire Safety J 28. 290-1. 

  13. Purser, D. A. (2000), "Toxic product yields and hazard assessment for fully enclosed design fires". Polymer International, 49(10). 1232-1255. 

  14. Xu, Z., Lu, X. Z., Guan, H., Chen, C., &Ren, a. Z. (2014), "A virtual reality based fire training simulator with smoke hazard assessment capacity".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68(FEBRUARY),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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