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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모드변환에 따른 엔진클러치 접합 제어알고리즘 연구
A Study on the Control Algorithm for Engine Clutch Engagement During Mode Change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9, 2016년, pp.801 - 805  

심규현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수지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남궁철 (서진오토모티브 기술연구소) ,  이지석 (서진오토모티브 기술연구소) ,  한관수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  황성호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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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내연기관전기모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며 주행 상황에 따라 다양한 주행 모드을 갖는다. 주행 모드에는 전기모터로만 주행하는 EV 모드(전기주행), 내연기관으로 주행하는 엔진 운전 모드, 두 개의 동력원을 이용하는 HEV 모드(하이브리드 주행)가 있다. 특히 병렬형 구조를 갖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모드변환에 따라 엔진 클러지가 접합되거나 해제되는데, 클러치 접합 시 나타나는 충격은 차량의 승차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성능 시뮬레이터를 MATLAB/Simulink를 이용하여 개발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엔진 클러치 접합 시 나타나는 충격 특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engine clutch engagement shock is analyzed during the mode change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Multi-driving mode includes the EV (electric vehicle) mode, HEV (hybrid electric vehicle) mode, and engine operating mode. Depending on the mode change, the engine clutch is either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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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병렬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량에 모드변환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한 성능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으며, 모드변환 시 엔진 토크 제어에 따른 클러치 접합 충격 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주행 사이클은 WLTP(world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level 2를 주행하였으며, 배터리를 소량의 임의값으로 시작하여 모드 변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황을 가정하였다. 배터리 state of charge (SOC)가일정 이하로 감소하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EV 모드에서 HEV 모드 혹은 엔진으로만 주행하는 엔진 모드로 모드변환하여 주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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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엔진 클러치를 이용한 모드변환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하지만 전기 모드와 하이브리드모드 등 빈번한 모드변환은 운전자가 이질감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병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엔진 클러치를 이용하여 모드변환이 이루어지는데, 이에 따른 클러치 접합 시 충격으로 주행성(drivability)을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병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모드변환 시 특성을 파악하고 제어하고자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기존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달리 배터리의 용량이 크고 순수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 EV)와 같이 외부 전원으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어 전기 동력원의 활용도가 더 크다. 따라서 주행 중에 화석연료와 전기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연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전기 모드와 하이브리드모드 등 빈번한 모드변환은 운전자가 이질감을 느낄 수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징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EV)는1997년 일본 도요타의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PHEV) 출시에 박차를 가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기존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달리 배터리의 용량이 크고 순수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 EV)와 같이 외부 전원으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어 전기 동력원의 활용도가 더 크다. 따라서 주행 중에 화석연료와 전기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연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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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ung, H., Lee, H., Rhee J. and Lee, S., 2007, "Control Strategy Development for Belt-Driven ISG(Integrated starter generator) System applied to the Parallel Hybrid Vehicle," KSAE 2007 symposium, pp. 24-36. 

  2. Kim, S., Park, J., Yoon, S., Lee, M. and Shim, H., 2008, "A Study of Control Strategy for Hybrid Electric Vehicle during Mode Change," KSAE 2008 Annual Conference, p. 556. 

  3. Kim, S., Park, J., Hong, J., Lee, M. and Shim, H., 2009, "Transient Control Strategy of Hybrid Electric Vehicle during Mode Change," SAE Technical Paper 2009-01-0228. 

  4. Kim, J., Kim, H., Park, T., Han, K., Hong, J. and Lee, H., 2009, "A Study on the Control Algorithm improving transient response of a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KSAE 2009 Annual Conference, pp. 1454-1460. 

  5. Hwang, H., Kim, S., Yang, D., Hong, J., Kim, H. and Hwang, S., 2009, "A Study of Response of Mode Change with Engine Clutch and Torque Control for Driving Quality in Hybrid Electric Vehicle," KSAE 2009 Annual Conference, pp. 1486-1491. 

  6. Kim, S., Song, M., Kim, J., Hong, J. and Kim, H., 2009, "A Study on Engine Clutch Control Algorithm for a Parallel HEV during Mode Change," KSAE 2009 Annual Conference, pp. 2873-2879. 

  7. Kwon, O., Chai, M., Ji, J. and Kim, H., 2013, "Design of Integrated Starter Generator for Parallel CVT Hybrid Electric Vehicle," KSAE 2013 Annual Conference, pp. 1834-1837. 

  8. Song, M., Oh, J., Choi, S., Kim, Y. and Kim, H., 2013, "Motor Control of a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during Mode Change without an Integrated Starter Generator,"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Vol. 8, pp. 742-749. 

  9. Deur, J., Petric, J., Asgari, J. and Hrovat, D., 2005, "Modeling of Wet Clutch Engagement Including a Thorough Experimental Validation," SAE Technical Paper 2005-01-0877. 

  10. Lee, B. and Jeong, T., 2015, "Method and System for Controlling Shift Down of Hybrid Vehicle," Korean Patent, 10-1500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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