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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도우미 로봇을 활용한 어학교육 서비스 플랫폼 구축방안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anguage Education Service Platform for Teaching Assistance Robo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223 - 232  

유갑상 (청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종천 (청운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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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사도우미 로봇에 초점을 맞추어 클라우드 기반의 교육서비스 모델을 연구하여 서버영역에 적용하고, 클라이언트 영역에서는 교사도우미 로봇을 초등학교 교실환경에 적용하여 어학교육 서비스 플랫폼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새로운 사물인터넷(IoT)기술 접목을 통해 쾌적한 스마트 교실환경을 만들고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도록 한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광범위한 선행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해서 서비스 모델구축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구조건을 정리하였다. 임베디드 기반의 영상인식, 음성인식, 자율주행은 물론 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IR센서, GPS, 온습도 센서에 대한 기술을 광범위하게 적용하여 서비스를 완성하도록 한다. 본 연구결과의 가장 핵심적인 시사점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최적화된 플랫폼에 로봇러닝 및 IoT, BIM기술 융합을 통한 지능형로봇기반의 스마트 교실구축 가능성 제시에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new teaching assistance robot platform and the cloud-based education service model to support the server. In the client area we would like to use the teacher assistant robot i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to utilize the language education service platform. Emerging IoT t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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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하루의 절대시간을 보내는 밀폐된 실내 환경은 학생들과 교사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은 물론 학습능률면에서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쾌적한 교실환경 조성과 학생들의 학습능률 향상을 위해 실시간으로 교육장의 온습도와 실내 공기의 질을 모니터링 하는 기능을 개발 적용하여, 교사도우미 로봇을 통해 실내의 온습도 등 실내 환경에 관련되는 데이터수집과 실시간 연결, 그리고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한다.
  • 따라서 학습의 효율성과 능률성 저하를 극복하기 위한 모두의 노력과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키워줄 자율학습 지원모델이 준비되어야 실효성 있는 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된 영어교사 보조로봇 시범사업의 결과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기 개발된 교육용 로봇의 단점을 보완하여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어학교육지원 서비스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였다.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임베디드 기반의 STB에 카메라를 통한 영상인식, 마이크를 통한 음성인식, 스피커를 통한 소리재생, 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IR센서, GPS, 온습도 센서 기능을 부가하여 초등학교 교실환경에서의 각종 미디어와 연계를 통한 서비스를 고려하였다.
  • 넷째, 무선인터넷, 클라우딩 컴퓨팅 등 학교 인프라 구축이 매우 중요한 조건이 된다[5]. 본 연구에서는 이들 조건 중 클라우드 기반의 교육서비스 모델을 통한 서버영역 지원과 클라이언트 영역에서의 초등학교 교실환경에 최적화된 자율학습 서비스 플랫폼 제시를 통해 듣기부분의 몰입도 향상 등 실질적인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사물인터넷(IoT)기술 등의 접목을 통한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지원되는 실질적인 기능을 추가한다면 교육로봇의 기능과 역할이 더욱 확장되고 실질적인 교사 아바타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 교사도우미 로봇은 통신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서비스 로봇으로 인터넷의 무한한 정보와 학습에 필요한 수많은 교육 자료에 접근하여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로서 역할이 가능하고, 학교 내에서의 로봇 관제센터 및 상담센터를 구성하여 학생들의 의사전달 수단으로써의 역할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 콘텐츠관리와 어학교육 콘텐츠를 로봇에 내장하여 학습내용과 로봇의 움직임이 동기화 되도록 콘텐츠 제어 기능을 개발 적용하며, 교실환경의 각종 미디어와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구현한다.
  • 교사도우미 로봇을 통한 화면공유를 통해 시범용 어학 콘텐츠를 적용하며 동영상 강좌의 제어와 워크북의 판서가 가능하도록 교육서비스 솔루션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서버영역에서는 LMS/LCMS 기능을 탑재하여 학습관리 및 콘텐츠의 관리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지원하며, 영어교육 콘텐츠를 교사도우미 로봇을 통하여 방과 후 자율학습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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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용 로봇은 지능의 위치에 따라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교육용 로봇은 원천적인 로봇기술과 시장수요를 갖춘 한국과 미국, 일본, 타이완, 캐나다 등을 중심으로 개발되어왔으며, 지능의 위치에 따라 Tele-Presence(원격 제어), Autonomous(인공지능 제어), Transformed(혼합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6].
정보화 시대의 교육은 과거의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학습자 스스로 주도하는 이른바 자기 주도적 학습과 평생학습 체계로 변모하고 있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히 영어와 같은 어학 교육에서 이러한 성격은 잘 나타난다. 이는 교육의 중심이 기존의 교수(instruction)중심에서 학습(learning)중심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조성이 매우 중요한 전제 조건이 된다[1].
교육용 로봇은 어떤 도구가 될 수 있는가? 교육용 로봇은 기존의 교수중심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학습 중심의 환경 조성에 상당히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특히 감성과 상상력이 풍부한 아동대상 교육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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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Da-Young Ryu, “A Study on the methods for improving writing ability through e-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 51-60, 2014. 

  2. Se-Min Kim, Kang-Soo Yoo, “The Effect of Robot-Based STEAM Class on the Korean Learning of Multicultural School Children- Focusing on After School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1-8, 2015. 

  3. Jae-Chun Ban, Kyeong-Ae Jin, "Effectiveness of Using Autonomous Intelligent Robots for English Teachers on Students' Achievement and Affective Traits : A Case Study in a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 13, No. 2, pp. 389-410, 2010. 

  4. Bong-Hyun Baek, "The Robotis revolution : Domestic Robot Industry Trends and Future Challenges" Robot Issue Brief, p. 11, 2015. 

  5. Kyoo-Sung Noh, Seong-Hwan Ju, “A Study on the Environment Analysis and Policy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35-44, 2013. 

  6. Jeong-Hye Han, “Emerging Technologies Robot Assisted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Vol. 16, No. 3, pp. 1-9, 2012. 

  7. N.A. Aidinlous, M. Alemi, F. Farjami, M. Makhdoumi, "Applications of Robot Assisted Language Learning(RALL) in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and Linguistics, 2014:2(3-1), pp. 12-20, 2014. 

  8. Eun-Jung Kim, Dong-Il Shin, Keum-Sun Kim, “A Study of kinetic narrative educational contents based on English literature: A convergent approac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43-53, 2016. 

  9. Jung-Hwa Kang, Kum-Ok Han, Dong-Ro Shin, “A Study on the Flow State of English Speaking and Listening in the e-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6, No. 3, pp. 13-22, 2008. 

  10. Jeong-Hye Han, "Robot-Aided Learning and r-Learning Services," Human-Robot Interaction, Book edited by Daisuke Chugo, pp. 247-266, 2010. 

  11. Yujin Robot, Sang-Ho Song, "Exploring the features of Edutainment for Robot Assisted Instru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The 18, No. 4, pp. 390-409, 2012. 

  12. Kyoo-Sung Noh, Seong-Hwan Ju, Jin-Taek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2, pp. 79-88, 2011. 

  13. The Good Information Inc, “Technical analysis of the robot market and market trends, and business status,” four good information, Vol. 1, No. 10, pp. 36-41, 2014. 

  14. Seong-Chul Lee, Joo-Yeon Park, “The Study 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loud-based Education System: Introducing Hang-Out Education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3, pp. 31-36, 2015. 

  15. Yong-Tae Kim, Gil-Chul park "Multimedia in Smart Era," Changes and Developments in the Multimedia Environment pp. 33-42, 2016. 

  16. OSHA, "Indoor Air Quality in Commercial and Institutional Buildings," pp. 3-5, 2011. 

  17. Jung-Soo Lee, Young-Choon Choi, Yeon-Sik Lee, "Design of the Naming Agent for Sensor Network Application," The ICT Sector Society Joint Conference, pp. 147-15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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