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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베르티의 『회화론』과 원근법
Alberti's 『On Painting』 and Perspective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9 no.4, 2016년, pp.233 - 242  

강미경 (Dept. of Computer Math., Pai Chai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inter Leon Battista Alberti insisted that mathematics was very important in painting in his famous book "Della Pittura(On Painting)" at 15th century. At the first part of the book, he explained about points, lines, and planes mathematically. And he emphasized that the proportion was very usef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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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화론』의 중요한 특징을 살펴보자.
  • 본 논문은 화가 알베르티와 그가 강조한 회화에서의 수학적 탐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알베르티가 이러한 시각삼각형과 시각피라미드를 이용하여 원근법을 회화에 적용하게 된 배경을 알아보자.
  • 『회화론』은 3권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특히 1권에서는 그리려는 대상의 형태를 정확히 하기 위한 수학적인 사실들을 설명하고 있다. 우선 『회화론』에 언급된 수학적인 내용들을 살펴보자.
  • 이 논문에서는 알베르티의 『회화론』에 포함되어있는 수학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그의 저서가 나올 때까지 원근법에 관한 그의 연구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 1435년 그의 첫 번째 저서인 『회화론』을 집필하기 시작하였는데 이 책은 15세기 초 피렌체 화단이 급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서 그는 회화의 본질을 분석하고 원근법, 구성과 색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가설 설정

  • ”고 하였다 [1]. 『회화론』의 원본에는 그림이 없지만 그의 생각을 이해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그림을 이용할 것이다. 기본적인 시각삼각형에 대한 설명을 그림으로 옮기면 Figur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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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베르티가 정의한 점, 선, 평면의 정의는? 점은 ‘더 이상 분할되지 않는 기호’라고 정의하고 ‘여러 점들을 일정한 순서로 늘어놓고 서로 연결시키면 하나의 선이 만들어진다’라고 하여 선을 정의하였다. 이때 선에서도 직선과 곡선의 차이가 무엇인지 언급하였다. 또한 평면은 이러한 ‘선들이 직물처럼 배열되면’ 이루어진다고 정의하였다 [1]. 또한 평면들의 종류와 성질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면서 도형과 각에 대한 설명도 빠뜨리지 않았다.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는 회화론을 통해 수학에 대해 어떻게 언급하였는가? 건축이나 조각은 표면상으로도 수학과 밀접함이 느껴지는 반면에 회화는 겉보기에 별로 수학의 원리가 작용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15세기 화가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는 저서『회화론(Della Pittura, On Painting1))』의 3권 중 1권을 거의 수학적 탐구내용에 할애하면서 “회화예술을 자라나게 하는 자연의 뿌리인 수학”이라고 언급하였을 정도로 회화 속의 수학적 원리를 심도 있게 설명한 미술가였다. 그는 원근법의 근간을 이루는 비례의 문제를 다루었다.
수학이 인류의 삶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이유는? 수학은 인류의 삶에 있어 필수불가결인 요소이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수를 헤아리는 단순한 도구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우주로 나아가는 데까지 모든 영역에서 수학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수학은 이공계 분야와는 밀접하지만 미술이나 음악, 스포츠 분야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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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on Battista ALBERTI, On Painting, Translated by Noh, Sung Doo, Sakyejul Publishing Inc., 1998. (알베르티, 회화론, 노성두 번역, 사계절, 1998.) 

  2. Leon Battista ALBERTI, On Painting, Translated with Introduction and Notes by John R. Spencer,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1970. 

  3. Harry Edwin BURTON, The Optics of Euclid, Journal of the Optical Society of America 35(5) (1945), 357-372. 

  4. Fillipo CAMEROTA, Teaching Euclid in a Practical Context: Linear Perspective and Practical Geometry, Science and Education 15(2-4) (2006), 323-334. 

  5. Karsten HARRIES, Infinity and Perspective, The MIT Press, 2000. 

  6. Victor J. KATZ, A history of mathematics,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 1993. 

  7. http://www.groups.dcs.st-and,ac,uk/-history/Biographies/Alberti.html 

  8. https://en.wikipedia.org/wiki/Alhazen 

  9. https://en.wikipedia.org/wiki/Leon_Battista_Alberti 

  10. https://maitaly.wordpress.com/2011/04/28/brunelleschi-and-the-re-discovery-of-linear-persp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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