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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하이웨이 테스트베드에서의 WAVE 기반 V2X 통신 성능에 대한 실험적 분석
Experimental Analysis of V2X Communication Performance based on WAVE at the SMART-Highway Test-be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4, 2016년, pp.115 - 128  

정한균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연구센터) ,  임기택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연구센터) ,  신대교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연구센터) ,  윤상훈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연구센터) ,  진성근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연구센터) ,  장수현 (전자부품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연구센터) ,  신준수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서울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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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도로 상에서의 교통사고를 줄이고 교통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특히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협력형 지능형교통체계) 기술을 기반으로 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C-ITS 기술의 핵심은 인프라, 차량, 사람 등 도로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서로 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재생성함으로써 도로안전 및 교통효율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차량용 무선통신기술인 V2X(Vehicle-to-X) 통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 연구를 통해 V2X 통신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실제 고속도로 환경에서의 기술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 테스트베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테스트베드 상에서의 성능 분석 절차 및 결과에 대해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research activities to reduce accidents on the road and to improve traffic efficiency have been performed and almost research projects are developing technologies and services based on C-ITS technology nowadays. The main concept of C-ITS is improving road safety and traffic efficiency by sha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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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WAVE 통신의 최대 전송속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Throughput 측정 시험을 진행하였다. Throughput 측정은 I2V 통신에 대해 data rate 별로 측정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C-ITS V2X 서비스의 기본 메시지 data rate인 6Mbps와 이동서비스가 가능한 최대 data rate인 18Mbps에 대한 결과를 기술한다.(시험 결과 64-QAM 변조방식인 data rate 24, 27Mbps는 PER이 높고 통신거리가 짧아 차량 주행 환경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 테스트베드 상에서 V2X 통신성능을 실험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보이고자 하며,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에 대해 소개하고, 3장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 테스트베드에서 수행한 성능시험 및 분석 방안, 4장에서는 성능시험 결과를 보이며, 마지막으로 5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도로 상에서 V2X 통신성능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 및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비공용도로 테스트베드 및 공용도로 테스트 베드 상에서 수행한 V2X 통신성능 시험 결과를 보였다.
  • C-ITS 서비스들의 종류와 특성은 다양하며, 그 중 V2X 통신 기반 서비스의 경우 각 서비스 별 요구사항이나 정보량 등에 따라 무선통신구간에서 사용되는 전송파라미터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절에서는 메시지길이 및 data rate의 변화에 따른 공용도로상에서의 통신 성능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V2X 서비스 요구사항 및 사양 도출 시 참고할 수 있는 레퍼런스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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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확보되어야 하는가?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선통신기술의 성능 및 신뢰성이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며, 실제 도로 상에서의 실험을 통한 성능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각 서비스는 서비스의 요구사항 및 정보량에 따라 다양한 전송파라미터를 가질 수 있으므로 V2X 서비스를 실제 도로 상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실 도로 상에서의 전송파라미터에 따른 통신 특성과 한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WAVE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 차량 환경에서의 통신을 위해 고안된 무선통신 기술표준인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기술은 C-ITS 기술의 근간이 되는 V2X 통신기술의 대표적인 기술이다[1-5]. 이 기술은 차량-인프라간 통신(V2I, Vehicle-to-Infrastructure)과 함께 차량간 통신(V2V, Vehicle-to-Vehicle)도 지원한다.
WAVE기술은 어떤 통신을 지원하는가? 차량 환경에서의 통신을 위해 고안된 무선통신 기술표준인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기술은 C-ITS 기술의 근간이 되는 V2X 통신기술의 대표적인 기술이다[1-5]. 이 기술은 차량-인프라간 통신(V2I, Vehicle-to-Infrastructure)과 함께 차량간 통신(V2V, Vehicle-to-Vehicle)도 지원한다. V2I 통신만 지원하던 기존 ITS용 통신기술과 다르게 C-ITS에서는 WAVE 통신 기술의 적용을 통해 V2V 및 V2I 통신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다양하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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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EEE 802.11p :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 July, 2010. 

  2. IEEE 1609.0 : IEEE Guide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Architecture, Mar., 2014. 

  3. IEEE 1609.2 :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s, April, 2013. 

  4. IEEE 1609.3 :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Networking services, Dec., 2010. 

  5. IEEE 1609.4 :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Multi-channel operation, Dec., 2010. 

  6. ITS Korea(2015), Final Report for 2-1 SMART Highway Study, ISBN 979-1195526352, MOLIT Press. 

  7. KETI(2015), Final Report for 2-2 SMART Highway Study, ISBN 979-1195526376, MOLIT Press. 

  8. Jin G. D., Kim S. T., Lee S. Y., Kim C. G. and Park J. H.(2015), "A Study on the Operational Results of SMART Highway Test-be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4, no. 4, pp.27-39. 

  9. KEC(2015), Final Report for 4-2 SMART Highway Study, ISBN 979-1195529117, MOLIT Press. 

  10. USDOT(2014), DSRC Roadside Uint(RSU) Specifications Document, p.40. 

  11. USDOT(2014), 5.9GHz DSRC Vehicle Awareness Device Specification, p.63. 

  12. SAE J2735 :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DSRC) Message Set Dictionary, p. 272, Nov., 2009. 

  13. SAE J2945-1 : On-Board System Requirements for V2V Safety Communications, p. 67, March 2016. 

  14. JPerf, https://sourceforge.net/projects/jperf/, 2016.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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