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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통합무선통신망 도입효과의 평가 -원주-강릉구간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Evaluation for the Introduction Impact of an Integrated Railway Wireless Network : A Case Study of the Wonju-Gangneung Rail Lin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4, 2016년, pp.129 - 142  

조한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마트모빌리티연구부 지능형운전지원연구실) ,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 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조창희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윤학선 (한국철도시설공단, 일반고속철도무선제어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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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 철도망에서 이용될 예정인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망 서비스의 효과에 대하여 경제성 분석방법을 이용한 평가를 수행한 것으로, 철도통합무선통신망을 설계할 때 편익을 극대화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하도록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경제적 효과 분석의 주요 대안으로 기존의 무선통신 방식(VHF로 구축할 경우와 TRS로 구축할 경우)을 신규노선에 설치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LTE-R 방식의 무선통신 방식을 철도망에 설치할 경우에 대한 도입 효과를 분석한다. 주요 변수로는 직접 편익 항목별 편익기여율 변수를 이용하여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사례 연구로 2018년 도입되는 원주-강릉 노선에서의 무선통신 서비스의 편익기여율이 10%이상 증대될 때 BCR이 1.0이상이 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ICT 설계가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향후 원주-강릉 노선에 LTE-R 통신 서비스 도입시, 세부 무선통신 서비스별 편익기여도를 높이기 위한 설계가 요구되고, 실제 구축 이후의 편익기여도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경제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s an evaluation, using the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method, of the LTE based railway wireless networks (LTE-R) service that is planned to be used for the future railway networks in Korea. Its objectives are using the evaluation results and working to reflect the factors that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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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철도통합무선통신 서비스의 경우 철도전용서비스와 재난통신망과의 공유서비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 연구된 국가 재난안전망무선통신망 구축 편익의 큰 틀을 수용하여 효과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달리 국내 표준화 제정이 완료[15]된 LTE-R 무선통신망 세부 서비스를 근간으로 세부 철도통신서비스의 편익을 구체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제적인 효과 분석을 진행하였다.
  • 철도통신무선통신망 도입 시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국내 표준이 이미 제정이 되었다[15]. 본 연구는 이러한 국내 표준의 철도통신 무선통신망을 수용할 경우에 대한 도입효과 평가를 진행한다. 상기 표준에서 구성하는 주요 시스템 요소는 [Fig.
  • 조건부가치측정법의 경우 소비자에 대한 지불의사(willingness to pay:WTP)를 이용하는 것인데, 본 연구의 주요 사용자는 운영자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비자 측면에서 CVM 기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BCR를 주요 경제성 지표로 선정하였는데, 원주-강릉선과 같이 특정 구간의 일반화를 위하여 순현재가치나 내부수익율법 보다는 BCR를 이용하여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 LTE-R 무선통신 서비스의 효과를 정량화하기 위해서는 LTE-R 통신서비스의 유형분석을 기반으로 한 경제성 분석 방법론의 정립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LTE-R 무선통신서비스에 대한 효과를 정량화하는 방법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2018년 우리나라에서 첫번째로 도입예정인 원주-강릉노선 노선에 대한 사례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효과분석은 LTE-R 무선통신망의 효과를 보다 극대화하기 위한 세부 서비스 설계의 기반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망에서 이용될 예정인 LTE-R무선통신서비스 서비스의 효과에 대하여 경제성 분석을 통한 정량적 결과를 살펴보았다. 공공사업의 경제성 분석은 사업의 실시 전에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본 연구는 LTE-R 무선통신 서비스를 설계하고 이를 활용할 때 편익을 극대화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설계에 반영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 편익/비용 비율(BCR)은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산출 되는 수치이다. 장래에 발생할 비용과 편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총 편익의 현재가치를 총 비용의 현재가치로 나눈 것이다.
  • 경제성 분석 방법론의 경우 기존 연구에서 진행된 연구 조사 결과를 큰 틀에서는 수용하고, 국내 표준에서 정의한 무선통신 통합서비스의 세부 항목별로 BSC 기반 경제성 분석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였다. 주요 변수로 각 편익 항목별 편익기여율 변수를 이용한 민감도 분석을 도출하여, 향후 무선통신 서비스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세부 연구 내용으로 LTE-R 무선통신서비스의 편익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서비스 유즈케이스를 시퀀스 다이어그램 수준으로 분석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6개의 직접편익 요소와 2개의 간접편익 요소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앞에서 살펴본 기 수행된 무선통신망 효과분석연구와 관련하여 BSC 방법론의 형태와 편익의 대항목 등은 실제 LTE-R 통신망 구축 서비스와 동일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수용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세부적은 LTE-R 통신서비스의 정의 및 서비스 흐름이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통상적인 수준의 가정 하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철도통합무선통신 서비스의 경우 철도전용서비스와 재난통신망과의 공유서비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 연구된 국가 재난안전망무선통신망 구축 편익의 큰 틀을 수용하여 효과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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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익의 경우 재난안전통신망의 기여도와 공동 편익을 추정하고 이를 위하여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편익의 경우 소방, 경찰, 기타기관의 재난안전통신망의 기여도와 공동편익을 추정하였고 이를 위하여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10년에 약 24,357억원의 재난안전무선통신망 구축의 편익이 발생할 수 있음을 추정하였다[11~14].
LTE-R은 무엇인가? 전 세계의 모든 무선통신은 LTE(Long Term Evolution, 이하 LTE)를 통하여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LTE를 응용하여 철도에 특화시킨 방식이 바로 LTE-R(LTE for Railway, 이하 LTE-R)기술이다. 현재, 유럽, 중국 등 많은 나라가 기존의 3G 기술을 기반으로 한 GSM-R(Global System Mobile for Railway, 이하 GSM-R)이라는 기술을 철도무선통신망에 활용하고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LTE-R의 연구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1~4].
BSC는 무엇을 다루는가? 분석하고자 하는 사업의 성격에 따라 편익을 추정하는 방법이 상이할 수 있는데, 정보화부문의 경우 일반적으로 균형성과평가법(Balanced Score Card, 이하 BSC)에 따른 편익항목을 정의하여 평가한다[6]. BSC는 재무성과위주의 성과관리 관점을조직의 무형자산 등 비재무적 성과를 정량과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비재무적 관점의 고객, 내부프로세스, 혁신에 대한 것을 다룬다. BSC의 경우, 편익추정 범주를 고객(국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 예산(예산 절감), 내부업무 효율화(업무의 효율성 제고), 조직혁신(변화의 제도화 및 조직혁신을 통한 변동대응능력 제고)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정보화사업의 성과가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지를 점검 및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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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uawei LTE for Rail Technical White Paper, 2014, HUAWEI TECHNOLOGIES CO., LTD. 

  2. Alain BERTOUT Alcatel-Lucent, Next Generation of Railways and Metros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s, IRSE ASPECT 2012. 

  3. http://www.samsungsds-nss.com/?pLTER_Solution. 

  4. https://www.alcatel-lucent.com/railways. 

  5. KTCS LTE-R Research, http://ktcs.kr.or.kr. 

  6. Korea Development Institute(2013), Study for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Standard Guidelines of Informitization Projects (Second Edition). 

  7. Korea Development Institute(2006), 2006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Report, Railway Wireless Network Construction (Informatization) Project. 

  8. Korea Development Institute(2009), 2009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Report, Construction of the Integrated Command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 Project. 

  9.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2012), National Railway Wireless Network Construction Plan and Impact Analysi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10. Korea Development Institute(2014), 2014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Report, PSLTE Construction Project. 

  11. Huh J. H.(2014), "Current Situation and Plan for PS-LTE," TTA Journal, vol. 156, pp.12-20. 

  12.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2015), Public Hearing Data for the PS-LTE Construction Project. 

  13. Kim S. H.(2015), PS-LTE Feasibility Study and Industrial Development Plan, [PS-LTE Forum] PS-LTE Workshop Presentation(2015.03.11.). 

  14. Kim S. H.(2015), "A Brief Study on the Main Issues in Constructing PS-LTE,"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vol. 27, no. 17, p.608. 

  15. TTAI.KO-06.0407, LTE-based Railway Communication System Requirements (Commercial and High-Speed Railway). December 16, 2015. 

  16. http://www.railsafet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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