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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최단경로 탐색 과정 분석
An Analysis on Shortest Path Search Process of Gifted Student and Normal Student in Inform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3, 2016년, pp.243 - 254  

강성웅 (서울신곡초등학교)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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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ISA 2012 문제해결력 평가 문항 중 이산수학그래프 이론이 적용된 'TRAFFIC' 문항을 바탕으로 총 19문항의 최단경로 탐색 검사 도구를 제작했고, 웹기반 컴퓨터 평가로 정보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컴퓨터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기이자 평가의 기반이 되는 매체로 자리 잡았고, 정보영재학생은 컴퓨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하고, 컴퓨터가 절차를 수행할 수 있는 분명한 명령을 내려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컴퓨팅 사고가 어느 분야든 영향을 미치는 시대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육적 자극을 줘야 한다. 최단경로 탐색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걸린 시간과 정답률 간의 상관관계를 찾을 수 있었고, 노드와 엣지의 증가로 문항의 곤란도가 높아짐에 따라 노드가 문제해결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정보영재학생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알고리즘적 사고 과정을 볼 수 있었고, 정보영재학생의 인지적 특성인 '효율화 능력'과 '정보구조 기억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produced a checker of the shortest path search problem with a total of 19 questions as a web-based computer evaluation based on the 'TRAFFIC' questions of PISA 2012. It is because the computer has been settled as an indispensable and significant instrument in the process of solv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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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정보영재에게 알고리즘 학습은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절차나 방법을 논리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알고리즘 중에서도 이산수학의 그래프 이론을 활용한 최단거리 탐색 알고리즘을 통해 정보영재학생의 인지적 특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 최단경로 탐색 문제는 각 노드와 연결된 노드들, 노드와 노드 사이의 엣지들의 탐색할 경로를 나눠서 순서를 정하고 예측해서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 즉, 알고리즘적 과정을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해결하는지의 문제이다. 최단경로 탐색 문제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영재의 인지적 특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엣지(edge)의 길이와 가중치인 이동 시간은 비례하지 않는다. 즉, 실제 겪을 수 있는 교통 상황을 반영해 도로의 길이가 길고 짧음에 따라 이동에 걸린 시간도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셋째, 이동 했던 길로 되돌아 올 수 없다. 최종 이동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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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면그래프란? 그래프 G=(V, E)에서 모든 연결선 e ∈ E가 방향을 가진 그래프를 방향 그래프(directed graph)라고 한다. 변이 서로 교차하지 않도록 그래프 G를 평면에 그릴 수 있으면 G를 평면그래프(planar graph)라고 한다. 변e에 지정된 실수를 변e의 가중치(weight)라 하고, 각 변에 가중치가 주어진 그래프를 가중그래프(weighted graph)라고 한다.
최단경로란? 가중 그래프에서 꼭짓점 u와 꼭짓점 v를 연결하는 경로에 있는 모든 변의 가중치를 합한 값을 경로의 길이(length)라 하고, u와 v를 연결하는 경로 중에서 경로의 길이가 가장 짧은 경로를 u와 v를 연결하는 최단경로(shortest path)라 한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과정은? ① 초기조건으로 출발점 A는 0으로, 다른 노드들은 ∞로 초기화 한다. ② 출발점 A에서 인접 노드에 이르는 가중치를 계산하고 이 값들을 임시 저장한다. ③ 계산되어 있는 노드 중 가중치의 값이 가장 적은 노드에서부터 인접 노드까지의 거리를 계산해서 임시 저장한다. ④ 노드B 다음으로 최단경로인 노드D에서 다시 인접 노드까지의 가중치를 계산하고 임시 저장한다. ⑤ 가장 짧은 최단경로에서 다시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⑥ 최종적으로 가중치의 합이 18로 가장 낮은 값의 경로인 A → D → E → H → F가 최단경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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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 Sungjin., Kim, Handu (2013). Combinatorics and Graph theory. p.520, kyungmoonsa. 

  2. Choi, Jeongwon., Lee, Eunkyoung., Lee, Youngjun (2013). Analysis of UK Computing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 Informatics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1), 19-22. 

  3. Euler, Leonhard. Solutio Problematis ad Geometriam Situs Pertinentis, Commentarii Academiae Scientiarum Imperialis Petropolitanae, 8, 128-140, 1741. 

  4. Jun, Woochun (2011). A Study on Correlation Analysis of Programming Ability and Logical Thinking Ability for the Gifted Children in IT.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3), 761-772. 

  5. Kim, Kapsu (2013). A Study on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Information Gifted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2), 191-198. 

  6. Kim, Kapsu (2010). A Study on Programming Language Instruction Strategies of Improving the creative and logical thinking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8(2), 63-70. 

  7. Lee, Jaeho., Lee, Jaesu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elective Test Item for the Gifted of Elementary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6(1), 8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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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 Wing, Jeannette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1881), 3717-3725. 

  12. Moon, Gyosik (2007). On the Direction of the Computer Algorithm Education Based on Conceptual Algorith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1), 29-38. 

  13. OECD (2014). PISA 2012 Results: Creative Problem Solving. Vol.V, Paris: OECD. 

  14.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3), 180-184. 

  15. Salomon, G. (1987). Transfer of Cognitive Skills from Programming: When and How?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 149-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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