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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기념(박물)관의 새로운 전시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ew Paradigm Shift of War Memorial/Museum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4 = no.117, 2016년, pp.98 - 104  

김명식 (Interior Architecture and Desig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plores, by carrying out literature review (theoretical pursuit) and case analysis (practical works), the changed point of view on the European war memorial/museum, the revolution of museography and its paradigm, the case analysis of war memorial/museum in the paradigm shift, the new po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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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컨대, 시대의 요구로서 변하고 있는 전쟁기념(박물)관의 패러다임과 전시공간디자인의 전략 및 기법에 관한 연구는, 현재 주변국의 역사 전쟁과 관련하여 새로운 안목을 가지고 실내건축/디자인을 한 단계 더 나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론적 기반과 사례를 통하여 한국의 전쟁기념(박물)관학과 직, 간접적으로 관련된 많은 기관에, 전시공간의 질과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 자료와 전시공간디자인의 전략과 기법을 제공하는데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는 전쟁기념(박물)관학에 대한 역사적 흐름을 찾고 현재의 패러다임을 밝히기 위하여 문헌을 조사하고 사례를 분석해 나간다. 이를 통해서 전쟁전시에 대한 담론과 디자인 전략 그리고 기법을 제시한다.
  • 전쟁기념(박물)관에 나타나는 패러다임의 변화와 전시 디자인의 전략과 기법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선별된 사례조사와 분석이 수행되었다. 사례조사의 범위는 지리적으로는 유럽 시기적으로는 제 1, 2차 세계대전과 냉전(Cold War)을 다루는 유럽의 전쟁기념(박물)관으로 총 서른여섯 개의 전쟁박물(기념)관이 조사되었고(참고 <그림 3>), 그 중 <표 1>에 나오는 각 세대별 특징이 가장 두드러진 다섯 개의 대표 전쟁기념(박물)관이 선별되어 분석되었다.
  • 전쟁박물(기념)관학에 대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과 함께 전쟁전시공간에 관한 사유 체계를 확립해 나가면서, 그것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역할 설정 그리고 전시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시의적절한 전략과 기법을 찾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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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쟁박물(기념)관은 초기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였는가? 전쟁박물(기념)관은 전쟁을 주제로 전시공간을 다루는 곳이다. 초기 이곳은 승리의 중요성에 의미를 부여하고, 승자의 관점에서 전시물을 전시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따라서 전시공간은 승전(勝戰)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전시물로 채워졌다.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 박물관의 책무는 무엇이었는가? 앞서 언급한 데이비스는 기존 박물관의 존재 목적과 역할이 보호와 해석이었다면, 이후 교육과 연구기관의 역할이 추가되어 변하였다는 점을 New Museologies and the Ecomuseum(2008)에서 기술하고 있다.6) 다시 말해서 그는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 박물관의 책무가 보호, 해석,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전쟁기념(박물)관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요컨대, 전쟁기념(박물)관의 패러다임은 승전국으로서 승리의 상징적인 공간에서, 전쟁의 참혹함을 일깨우는 교훈적인 공간 그리고 참전국을 서로 존중하는 상호 존중의 공간으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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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lundel-Jones, Peter, "War Stories: Museum Salford UK.", Architectural review, 2003 Jan., v.213 n.127 

  2. Dean, David, Museum Exhibition: Theory and Practice, Routledge, London, 1994 

  3. Graham, Brian and Peter Howard, (eds.), The Ashgate Research Companion to Heritage and Identity, Hampshire, Ashgate, 2008 

  4. Greenberg, Reesa, Bruce W. Ferguson and Sandy Nairne (eds.), Thinking about Exhibitions, Routledge, London and New York, 1996 

  5. Kjeldbaek, Esben (ed.), The Power of the Object: Museums and World War II, Edinburgh, MuseumEtc, 2009 

  6. Libeskind, Daniel and David Dunster, "Devastation into destination-Libeskind in Salford: Daniel Libeskind's first UK building...", Architecture today, 2002 July, n.130 

  7. Mapelli, Elisabetta G, "Museo della Guerra a Manchester Imperial War Museum of the North, Manchester, UK", Industria delle costruzioni, 2003 May-June, v.37 n.371 

  8. Martin R. Scharer (ed.), "Symposium Museum and Community II", ICOFOM, July 1995 

  9. Pawley, Martin, "Design war [Imperial War Museum, London", Architects' journal, 1989 Aug.16, v.190 no.7 

  10. Russel, James S, "With the Imperial War Museum North, Daniel Libeskind Builds His Case for A Major Museum Destination on A Budget", Architectural record, 2002 Oct., v.190 n.10 

  11. Sudjic, Deyan, "Daniel Libeskind-las partes en eonflicto: Museo de la Guerra, Manchester", AV monographs, 2002 July-Aug., n.96 

  12. Sudjic, Deyan, "L'architettura del conflitto [Imperial War Museum, Manchester]", Domus, 2002 Sept., n.851 

  13. Weil, Stephen E, Rethinking the Museum and Other Meditations, Smithsonian Institution Press, Washington, 1990 

  14. http://www.iwm.org.uk/ 

  15. http://www.iwm.org.uk/visits/iwm-london 

  16. http://www.iwm.org.uk/visits/iwm-north 

  17. http://www.jerseywartunnels.com/ 

  18. http://www.rafmuseum.org.uk/cosford/ 

  19. http://www.topographie.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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