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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61 마그네슘 합금 마찰교반용접부의 기계적 특성 평가 및 미세조직 분석
Evalu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and Analysis of Microstructure of AZ61 Magnesium Alloy Butt Joints by Friction Stir Welding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4 = no.95, 2016년, pp.417 - 426  

선승주 (Department of Railway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정석 (Advanced Materials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임재용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이우근 (Department of Railway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고요한 (Department of Advanced Materials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영민 (Implementation Research Division,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  유봉선 (Implementation Research Division,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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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AZ61 압출 판재 마찰교반용접부의 기계적 강도 평가와 미세조직 평가를 수행하여 최적의 용접조건을 도출하였다. 용접조건은 용접 툴의 회전속도 400, 600, 800rpm, 이송속도 200, 300, 400mm/min으로 선정하였다. 인장시험경도시험을 통해서 용접부의 기계적 강도 평가를 하였으며, 파단면 관찰과 용접부 단면 미세조직 관찰을 통해서 용접부의 결함 유무를 확인하였다. 용접부 특성 평가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용접조건 내에서 AZ61 압출 판재의 최적용접조건은 회전속도 800rpm, 이송속도 200mm/min이었고, 용접부의 인장강도, 항복강도 그리고 연신율은 모재 대비 79.0%, 65.4%, 30.1%로 측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optimal welding condition of an extruded AZ61 magnesium alloy plate was investigated through evaluation of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structure in the friction stir welding zones. The friction stir welding conditions considered in this study were the tool rotation speed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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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마그네슘 합금 종류 중에서도 AZ61 마그네슘 합금은 AZ31, AZ91 마그네슘 합금에 비해 발표되는 문헌의 수가 비교적 적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합금의 실용화 및 응용에 앞서 기초적인 연구로, 마찰교반용접에서 가장 주요한 두 가지 변수인 이송속도와 회전속도에 따른 용접부의 기계적 물성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미세조직 분석을 바탕으로 용접부의 물성변화 원인을 밝히고, 제시한 용접조건 내에서 AZ61 마그네슘 합금에 가장 적합한 마찰교반용접 조건을 도출하였다.
  • 마찰교반용접부의 인장강도, 항복강도 그리고 연신율과 같은 기계적 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인장시험에 사용된 장비는 독일 ZWICK사의 10ton 상온 인장 시험기(Z100)를 사용하였고, 시험속도는 5mm/min으로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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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슘이란? 하지만 철도차량의 고속화, 에너지 절감 등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알루미늄 합금 차체의 구조적 설계 변화[4]보다는 마그네슘 합금과 같은 새로운 소재 적용이 필요하다. 마그네슘은 비중이 1.74g/cm2으로 알루미늄의 2/3, 티타늄의 1/3, 철강의 1/5 수준으로, 상용 금속소재 중 초경량 금속소재이다. 또한, 마그네슘 합금의 경우 제작공정이 알루미늄 합금과 유사하여 설비의 재투자가 불필요한 이점이 있다.
마찰교반용접이 갖고 있는 강점은? 마찰교반용접은 기존의 용융용접과 달리 별도의 열원, 용접봉, 용가재 등이 불필요하며 접합 과정에서 유해광선이나 유해물질이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용접공정이 간단하고,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접합기술로 평가받고 있다[6]. 또한, 마찰교반용접은 고상 접합으로 용접부에서 용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결정립의 압출조직이 남아 있으며 기공, 응고균열 등과 같은 결함의 문제에서 상대적으로 타 용접보다 강점이 있다. 마그네슘 합금 소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를 이용한 마찰교반용접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초경량 금속인 마그네슘 합금 소재를 사용한 철도 차량 경량화가 에너지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철도 산업에 파급효과를 불러올 것을 예상되는 이유는? 특히 철도산업 분야에서는 1990년대 이후 철도차량 차체의 소재가 스테인리스 합금에서 알루미늄 합금으로 대체하여 차체 경량화를 실현하였다. 하지만 철도차량의 고속화, 에너지 절감 등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알루미늄 합금 차체의 구조적 설계 변화[4]보다는 마그네슘 합금과 같은 새로운 소재 적용이 필요하다. 마그네슘은 비중이 1.74g/cm2으로 알루미늄의 2/3, 티타늄의 1/3, 철강의 1/5 수준으로, 상용 금속소재 중 초경량 금속소재이다. 또한, 마그네슘 합금의 경우 제작공정이 알루미늄 합금과 유사하여 설비의 재투자가 불필요한 이점이 있다. 따라서 초경량 금속인 마그네슘 합금 소재를 사용한 철도 차량 경량화는 에너지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철도 산업에 파급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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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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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 Stalmann, W. Sebastian, H. Friedrich, S. Schumann et al. (2001) Properties and processing of magnesium wrought product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Advanced Engineering Materials, 3(12), pp. 969-974. 

  4. J.Y. Lim, J.S. Kim, J. Kim, H. Bart-Smith (2015) Dynamic effects on the lightweight design of metallic core sandwich colum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9(4), pp. 1335-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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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W.D. Choi, J.B. Ko, G.Y. Gu (2010) Comparative study on the fatigue properties of FSW and MIG joints of A16005 sheets to design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19(5), pp. 653-659. 

  9. S. Sulaiman, S. Emamian, M.N. Sheikholeslam, M. Mehrpouya (2013) Review of the effects of friction stir welding speed on stainless steel type 304L, International Journal of Materials, Mechanics and Manufacturing, 1(1), pp. 185-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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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J. Sun, J.S. Kim, W.G. Lee (2016) Evaluation on temperature of FSW zone of magnesium alloy using experiment and F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pp. 434-441. 

  12. W. Xunhong, W. Kuaishe (2006) Microstructure and properties of friction stir butt-welded AZ31 magnesium alloy,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431(1), pp. 114-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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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E.O. Hall (1951) The deformation and ageing of mild steel: III discussion of results, Proceedings of the Physical Society. Section B, 64(9), pp. 747 

  16. N.J. Petch (1953) The cleavage strength of polycrystals, The Journal of the Iron and Steel Institute, 174, pp. 25-28. 

  17. Y.S. Sato, M. Urata, H. Kokawa, K. Ikeda (2003) Hall-Petch relationship in friction stir welds of equal channel angular-pressed aluminium alloy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354(1), pp. 298-305. 

  18. W.D. Callister, D.G. Rethwisch (2007)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n introduction(7th edition), Wiley, New York, pp. 185-187. 

  19. W. Woo, H. Choo, D.W. Brown, P.K. Liaw et al. (2006) Texture variation and its influence on the tensile behavior of a friction-stir processed magnesium alloy, Scripta materialia, 54(11), pp. 1859-1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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