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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공법으로 건설된 지하구조물 주변 지반 응력이완영역 규명
Stress Release Zone Around Sub-structure Constructed by Non-open Cut Metho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4 = no.95, 2016년, pp.480 - 488  

서호성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조국환 (Dept. of Railway Construc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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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주변의 개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비개착공법을 이용하여 철도노반하부를 횡단하는 구조물을 시공하는 경우가 불가피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선 하부를 횡단하는 구조물을 시공하는 경우 구조물 주변의 지반응력이완에 대하여 설계 시 검토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개착공법 시공 시 구조물 주변지반의 응력이완에 대하여 실내토조실험을 통하여 지반의 응력이완 범위를 규명하였고, 지중경사계를 이용한 현장계측을 통하여 지반의 수평변위를 계측하였으며, 수치해석을 통하여 응력이완영역 및 선로지지강성을 분석하였다. 실내토조실험 결과 Rankine의 수평토압 영역과 유사한 파괴면이 생성되었으며, 지중경사계를 이용한 현장계측 결과, 강관의 압입 시기를 기준으로 급격하게 변위가 발생하였으며, 또한 수치해석 결과 해석된 수평토압이 Rankine의 수평토압에 가깝게 나타났으며, 비개착 구조물 주변 지반의 수직응력이 약 40% 감소함에 따라 노반지지강성이 크게 저하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열차의 주행안정성 영향을 미쳐 탈선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향후 기존선 하부를 통과하는 지하구조물 시공 시 구조물 주변의 보강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development of areas around railway lines, subsurface construction using the non-open cut method under the railway has recently been increased. However, when a structure under a railway is constructed, the stress release of the ground is not considered an important factor in the design.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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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내토조실험에 적용하여 실제 구조물 시공 시 이완영역과 보강범위에 대해 규명하였다. 비개착공법을 이용하여 지하구조물 시공 시 지반의 이완 및 변위를 현장에서 계측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수치해석을 통하여 응력이완 영역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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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방법은 크게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하차도를 건설하고 있다.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방법은 크게 개착공법과 비개착공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착공법은 굴착을 위한 벽체를 시공한 후 굴착진행과 동시에 지보재를 설치하면서 굴착하는 공법으로 일반적인 굴착공사에 가장 많이 이용된다.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방법 중 비개착공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철도의 기존 구조물 하부에 지하 연결통로를 건설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비개착공법은 함체견인공법, 강관추진공법, 엘레먼트(Element) 견인·추진공법, 패널(Panel)추진공법 등으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횡단구간에 대해 강성이 큰 원형 강관이나 사각형 강관을 관입하여 루프(Roof)를 형성함으로써 강관 상부의 구조물 자중과 교통하중을 지지하는 개념을 이용한다. 비개착공법을 이용한 철도지하횡단을 시공 할 경우 강관압입 및 구조물 추진 시 주변지반의 이완으로 인한 지반 변위발생으로 선로안정성에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비개착공법은 그 활용이 늘어가는 추세에 비해 관련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개착공법은 어디에 이용되고 있는가?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방법은 크게 개착공법과 비개착공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착공법은 굴착을 위한 벽체를 시공한 후 굴착진행과 동시에 지보재를 설치하면서 굴착하는 공법으로 일반적인 굴착공사에 가장 많이 이용된다. 하지만 개착공법을 도심지 공사에 적용할 경우 교통체증의 유발, 지장물 이설비용 발생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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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Y. Eun, M.H. Shin, J.H. Kim (2001) The analysis of ground behavior on the crossing construction under railroad using field measureme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5(2), pp. 83-89. 

  2. J.M. Roh (2006) Numerical analysis of crossing tunnel using roof panel shield method, Master thesis,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system Engre, University of Incheon. 

  3. S.W. Choi, Y.T. Park, S.H. Chang, G.J. Bae, K.T. Lee, Y.K. Baek (2012) A numerical study on the three-dimensional ground movement by the trenchless construction method of concrete box by a square steel pipe supporting system,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14(5), pp. 469-484. 

  4. S.W. Choi, Y.T. Park, SH. Chang, G.J. Bae, K.T. Lee, Y.K. Baek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ground movement around a square pipe by its penetration for trenchless construction in sandy ground,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14(5), pp. 485-501. 

  5. K.Y. Eum, C.Y. Choi, J.Y. Cheon (2010) Analysis of heaving and settlement test of scale model depending on shape of the pipe during pipe roof excavation,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9(4), pp. 485-501. 

  6. K. Terzaghi (1943) Teoretical Soil Mechanics, John Wiley and Sons, USA, pp. 18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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