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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 일체형 파이프루프 지보효과의 실험적 분석
Experimental analysis for the effect of integrated pipe-roof in trenchless metho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5, 2016년, pp.377 - 387  

심영종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도시환경연구실) ,  진규남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도시환경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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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비개착공법으로 지하차도 시공시 파이프루프를 형성하기 위해 강관을 지반에 압입한 후 강관자체를 보강하거나 강관과 강관사이를 일체화시켜 시공에 대한 안정성을 보다 증대시키고 있다. 이렇게 일체화된 파이프루프는 지하차도에 작용하는 응력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일체형 파이프루프의 지보효과와 주변의 응력거동을 확인하기 위해 사각형 지하차도 단면과 아치형 지하차도 단면에 대한 축소 실내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실내실험 결과 지하차도에 작용하는 응력과 변형률은 일체형 파이프루프에 의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파이프루프의 강성이 증대할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지하차도 단면설계를 경제적으로 설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in case that the underpass is constructed by trenchless method, its stability increases by reinforcing steel pipe with re-bar and mortar after propulsion into the ground to form pipe-roof. Therefore, it can be predicted that the integrated pipe-roof decreases the stress acting on the un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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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파이프루프 비개착공법이 적용된 지하차도에서 일체화된 파이프루프의 지보효과를 정성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실내모형실험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해 강관에 의해 형성된 파이프루프가 라멘구조와 같은 일체거동을 발휘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지하차도에 작용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토조 내에 축소 모형구조물(지하차도와 파이프루프)을 제작하여 설치하고 일체형 파이프루프의 유무와 강성변화, 상부하중 재하를 통해 지하차도 구조물에 작용하는 응력(토압)과 변형률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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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이프루프 공법이란? 최근 비개착공법으로 지하차도 시공 시 강관을 지반에 압입한 후 강관자체를 보강하거나 강관과 강관 사이를 일체화시켜 상재하중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시켜 안전성이 보다 증대된 파이프루프 공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지하차도 단면을 따라 높은 강성의 파이프루프가 형성되어 설계하중(활하중 및 고정하중)을 분담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지하차도 구조설계를 하게 됨으로써 지하차도 단면 부재력이 과다하게 산출되는 경향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비개착공법 관련된 연구는 주로 어떠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는가? 한편 대부분의 비개착공법 관련된 연구는 주로 현장적용 시공사례를 통한 연구(Wallis, 1992; Moh et al., 1999; Kimura et al., 2005)와 수치해석과 실내실험을 통한 연구(Choi et al., 2012; Eum et al., 2010; Ahuja and Stering, 2008; Histake and Ohno, 2008)가 수행되었다. 이러한 다수의 연구는 주로 강관 추진에 따른 지표 침하 등 지표면의 거동 분석(Eum et al.
설계차원에서 파이프루프의 설계하중 분담률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어떠한 시도가 이루어졌는가? 최근 Sim et al. (2013)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한차분 해석을 실시하여 파이프루프에 의한 토압감소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또한 Sim et al. (2015)은 비개착공법이 적용된 실제 현장에서 지하차도에 작용하는 토압 측정을 직접 시도하였다. 그러나 제한된 현장여건과 시공 중 토압계의 망실 등 신뢰성 있는 데이터 확보가 어려웠으나 파이프루프의 지보효과에 의한 토압 감소 효과는 어느 정도 확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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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huja, V., Sterling, R.L. (2008), "Numerical modelling approach for microtunnelling assisted pipe-roof support system", World Tunnel Congress 2008 - Underground Facilities for Better Environment and Safety, pp. 1678-1687. 

  2. Choi, S.W., Park, Y.T., Chang, S.H., Bae, G.J., Lee, K.T., Baek, Y.K.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ground movement around a square pipe by its penetration for trenchless construction in sandy ground", J of Korean Tunn and Undergr Sp Assoc, Vol. 14, No. 5, pp. 485-501. 

  3. Hisatake, M., Ohno, S. (2008), "Effects of pipe roof supports and the excavation method on the displacements above a tunnel face", Tunnel. Under. Space Tech, Vol. 23, pp. 120-127. 

  4. Kimura, H., Itoh, T., Iwata, M., Fujimoto, K. (2005), "Application of new urban tunneling method in Baikoh tunnel excavatio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0, pp. 151-158. 

  5. Moh, Z.C., Hsiung, K.I., Huang, P.C., Hwang, R.N. (1999), "Underpass beneath Taipei international airport", Proceedings of Conference - New Frontiers and Challenges, November 8-12, Bangkok, Thailand. 

  6. Sim, Y.J., Jin, K.N., Song, K.I. (2013),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earth pressure distribution induced by the integrated steel pipe-roof construction", J of Korean Tunn and Undergr Sp Assoc, Vol. 15, No. 5, pp. 455-468. 

  7. Sim, Y.J., Jin, K.N., Song, K.I. (2015), "Comparison of earth pressure around pipe-roof between UPRS and front-jacking method", J of Korean Tunn and Undergr Sp Assoc, Vol. 17, No. 5, pp. 513-522. 

  8. Eum, K.Y., Choi, C.Y., Cheon, J.Y. (2010), "Analysis of heaving and settlement test of scale model depending on shape of the pipe during pipe roof excavation", J.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9, No. 4, pp. 9-15. 

  9. Wallis, S. (1992), "Micro Assistance for Macro Undertaking in Atlanta", Tunnels and Tunneling, April, 1992, pp. 39-41. 

  10. Wang, H.T., Jin, J.Q., Kang, H.G. (2009), "Analytical approach and field monitoring for mechanical behaviors of pipe roof reinforcement", J. Cent. South Univ. Technol., Vol. 16, pp. 0827-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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