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2, 2016년, pp.199 - 21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how much gifted science education teachers in charge of the class realize the necessity of individualized curriculum and program for scientifically gifted, to find out the problems of the gifted science educational institutions from exploring them in depth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료의 분석의 진행단계는 무엇인가? | 자료의 분석은 질적 분석의 일반적인 절차인 전사, 코딩, 주제의 범주화라는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되었다. 면담을 마친 즉시 전사를 진행하였으며, 전사 과정에서 예비 코딩을 진행 하였다. | |
세그멘팅이란 무엇인가? | 수집된 전사내용은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Creswell, 2007). 먼저, 면담 전사 자료를 꼼꼼히 읽으면서 유의미한 용어와 문장들을 추출하고, 색깔이 있는 필기구로 예비 분류를 하여 밑줄을 치는 세그멘팅(segmenting) 과정을 거쳐 자료를 수평화 하였다. 이 자료들을 수렴하여 요약, 발췌하는 과정에서는 연구 참여자 2인 이상이 언급한 내용을 중심으로 선별하였다. | |
영재교육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 영재교육의 패러다임은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변화해왔다. 초기에 영재를 판별하기 위한 부분에 가치를 두었고, 그 후에는 영재의 재능계발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최근에는 영재의 개인차를 가정하고 개별화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이신동과 이정규, 2014). 미래학자인 Thomas Frey는 강연에서 무인자동차, 3D 프린터 등을 언급하면서 미래사회는 개인 맞춤형의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이야기 한다(한국방송공사, 2015). |
교육부 (2013). "영재교육 최적화를 통한 창조적 인재육성"을 위한 제 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김미숙 (2008). 시도교육청과 대학의 영재교육기관 운영 효율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 2008-34).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손정우 (2012). 영재 교육과정의 이해. 2012년 영재 교육 업무담당자 워크숍 자료집.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영재교육지원센터.
송인섭, 도승이, 이정규, 김누리, 성은현 (2011). 한국 영재교육의 방향 모색: 융합형 창의 인재육성. 영재와 영재교육, 10(3), 75-95.
이신동, 이정규(2014). 영재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전망: 탁월한 성취 패러다임. 영재와 영재교육, 13(2), 25-41.
이정규, 성은현, 이신동 (2015). 우리나라 영재교육 정책의 변화와 향후 전망. 영재와 영재교육, 14(2), 49-67.
정기영, 전미란, 최승언 (2008).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조사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7(2), 161-177.
조석희 (2004). 영재교육백서 2004(연구자료 RM 2004-64).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최병연, 김주연 (2014). 그들은 왜 영재교사를 그만 두었는가?: 초등영재교사의 영재교육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영재와 영재교육, 13(2), 99-116.
태진미 (2014). 초중등 영재학생들이 지각하는 영재 상담 실태 및 요구. 영재와 영재교육, 13(3), 149-173
한국교육개발원 (2014). 2014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
한국방송공사 (2015.4.26.). 오늘 미래를 만나다: 미래혁명 1부 미래직업.
한기순 (2006).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영재와 영재교육, 5(1), 109-129.
Betts, G. T., & Neihart, M. (1988). Profiles of the gifted & talented. Gifted Child Quarterly, 32(2), 248-253.
Creswell, J. W. (2007).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Dai, D. Y. & Chen, F. (2013). Three paradigms of gifted education: In search of conceptual clarity in research and practice. Gifted Child Quarterly, 57(3), 151-168.
Feldhusen, J. F., Asher, J. W., & Hoover, S. M. (1984). Problems in the identification of giftedness, talent, or ability. Gifted Child Quarterly, 28(4), 149-151.
Kaplan, S. (1982). Myth: There is a single curriculum for the gifted! Gifted Child Quarterly, 26(1), 32-33.
Kaplan, S. (2008). Advocacy: Projects: Yay or Nay. Gifted Child Today, 31(2), 47-53.
Marshall, C., & Rossman, G. B. (2006). Designing Qualitive research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Passow, A. H. (1981). The nature of giftedness and talent. Gifted Child Quarterly, 25(1), 5-10.
Polkinghorne, D. E. (1989).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In R.S. Valle and S. Halling(Eds.), Existential-phenomenological perspectives in psychology: Exploring the breadth of human experience(pp.41-60). New York: Plenum Press.
Renzulli, J. S., Reid. B. D., & Gubbins. E. J. (1992). Setting an agenda: Research prioritie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through the year 2000. Storrs, CT: University of Connecticut, The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Renzulli, J. S., & Reis. S. M.(2003). The school wide enrichment model: Developing creative and productive giftedness. In N. Colangelo & G. A. Davis(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184-203).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Siemer, E. A. (2009). Bored out of their minds: The detrimental effects of no child left behind on gifted children. The Free Library.
Silverman, L. K. (1993).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Denver, CO: Love.
Tannenbaum, A. (1983). Gifted children: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s. New York: Macmillan.
Tomlinson, C. A. (1999). Mapping a route toward differentiated instruction. Educational Leadership, 57(1), 12-16.
Tomlinson, C. A. (2005). How to differentiate instruction in mixed-ability classrooms. Upper Saddle River, N. J. : Person/Merrill Prentice.
Slavin, R. E.(1987). Cooperative learning and cooperative school. Education Leadership, 45(3), 7-13.
Van Tassel-Baska, J. (1986). Effective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odels for talen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0(4), 164-16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