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과거 냉전시절의 우주개발은 성능이라는 목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하지만 냉전 이후 경제성이 우주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목표가 되었으며, 이러한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재사용 발사체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세계 각국의 재사용 발사체 및 미래추진기관에 대한 기술발전 전망과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Cold War, all space developments were focused on the performance only. However economy becomes more important for space development after the Cold War.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reusable launch vehicle to secure the economic feasibility. In this paper, technology development prosp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5년부터 2008년 4월까지 1단계인 LAPCAT-I이 진행되었으며 2008년 10월부터 LAPCAT-II가 진행되고 있다. LAPCAT-I 단계에서는 극초음속 비행체에 적용할 수 있는 TBCC 엔진과 RBCC 엔진 기술에 대해 연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세계 각국의 재사용 발사체 및 미래추진기관에 대한 기술발전 전망과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스카이론(Skylon)은 영국 리액션 엔진사의 단단 궤도진입 발사체로 공기 흡입식 복합사이클 로켓추진 엔진인 SABRE(Synergistic AirBreathing Rocket Engine)를 추진시스템으로 장착한다. 스카이론은 최대 200회의 재사용 비행, 고도 300km 까지 15톤의 화물을 배달할 수 있는 무인 재사용 우주왕복선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하단을 재사용하고 상단은 소모성으로 하되 하단의 역할을 크게 하고 상단의 크기를 줄이고자 하는 연구 개발 추세도 있다. 예로서 2011년에 시작된 ALASA(airborne launch assist space access) 프로그램은 45 kg의 초소형 위성을 발사 1회 당 비용을 100만 달러 이내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대해 보잉은 스크램제트 엔진을 사용하여 소형 위성의 발사 단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SLV(small launch vehicle)를 제안하였다.
  • 2005년 JAXA는 JAXA 비전을 발표하였다[27]. 이에 따르면 JAXA는 2025년까지 재사용 발사체 기술을 확립하여 유인 재사용 수송 시스템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며, 국제 공동 협력으로 초음속 유인 수송기를 개발하고 극초음속 비행기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JAXA는 RBCC 엔진과 TBCC 엔진을 동시에 연구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DE 엔진은 무엇인가? PDE 엔진은 데토네이션 파에 수반하는 압축 효과를 활용하는 엔진으로 램제트 엔진보다 큰 압력비와 비추력이 가능하여 해외에서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엔진이다. 데토네이션 파를 주기적으로 생성하여 추력을 생성하며, 정지상태에서도 데토네이션 발생이 가능하여 지상에서부터 추력발생이 가능한 극초음속 기관이다.
재사용 발사체에서 내세우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차세대 엔진인 세이버(SABRE)를 장착한 스카이론은 이륙 후 초음속으로 가속 후 지구저궤도로 진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재사용 발사체들은 1회 발사에 약 1억 달러가 소요되는 기존 우주왕복선과 비교하여 낮은 발사비용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스페이스 X사는 팔콘 엔진을 통하여 발사비용을 회당 5천만 달러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리액션 엔진사에서는 세이버 엔진을 통하여 스페이스 X보다 낮은 금액인 1천만 달러까지 발사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우리나라가 재사용 발사체 및 미래추진기관 분야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투자가 필요한가? 이를 위해서는 현재 로켓 부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술 확보가 더딘 공기흡입형 추진기관 부분에 대한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 다만 재사용 발사체는 실용화 단계까지 오랜 기간 많은 투자가 필요하므로 우선은 공기흡입형 추진기관 기술을 민간 부분과 군사 부분이 공용할 수 있는 기술로서 개발한다면 요소 기술을 조기에, 경제적으로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예는 미국의 X-51 프로그램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Mid- and Long-term National Space Development Plan," 2013, pp. 50-52 

  2. Lee, K. J., Yang, I. Y., Lee, Y. J., Kim, C. T. and Yang, S. S., "Performance Requirement Analysis and Weight Estimation of Reusable Launch Vehicle using Rocket based Air-breathing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9, No. 6, 2015, pp. 10-18. 

  3. Kang, S. H. and Lee, S. Y., "Weight Reduction of the Reusable Launch Vehicles Using RBCC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3, 2013, pp. 56-66. 

  4. Yang, I. Y., Lee, Y. J. and Lee, K. J., "Design Study of a Dual-Mode Ramjet Engine with Large Backward-Facing Ste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9, No. 6, 2015, pp. 33-41. 

  5. Kim, S. J. and Sung, H. G., "TBCC Engine Performance Design Technique of Reusable Launch Vehicle," KSPE Fall Conference, 2008, pp. 168-170. 

  6. Moon, G. H. and Sung, H. 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TBCC Engine with Turbo-Ramjet Engine Transition Mod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44, No. 2, 2016, pp. 116-122. 

  7. Byun, J. R., Ahn, J. K., Yoon, H. G. and Lim, J. S., "Preliminary Performance Analysis of a Dual Combustion Ramjet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5, No. 5, 2011, pp. 72-81. 

  8. Kim, T. Y., Kim, J. H. and Choi, J. Y., "Theoretical Performance Prediction Program of Pulse Detonation Engin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2, No. 7, 2014, pp. 552-560. 

  9. http://www.scientificamerican.com/article/u-s-air-force-la unches-x-3 7b-space-pla ne-onfourth-mystery-mission/ 

  10. http://www.space.com/19552-dreamchaser.html 

  11. http://www.spacex.com/news/2014/05/30/dragon-v2-spacexs-next-generation-manned-spacecraft 

  12. https://en.wikipedia.org/wiki/McDonnell_Douglas_DC-X 

  13. http://defensetech.org/2015/05/19/air-force-getting-closer-to-testing-hypersonic-weapon- engineers-say/ 

  14. https://www.flightglobal.com/news/articles/nasa-launches-study-for-skunk-works-sr-72-concept-407222/ 

  15. Dahm, W. J. A., "Technology Horizons: Key Air Force Research Priorities During 2010-2030" closed seminar, 2010 

  16. Foster, L. E., Saunders, J. D., Sanders, B. W. and Weir, L. J., "Highlights from Mach 4 Experimental Demonstration of Inlet Module Transition for Turbine-based Combined Cycle Hypersonic Propulsion", NASA/TM-2012-217724 

  17. http://www.nasa.gov/offices/c3po/about/c3po.html 

  18. http://www.virgingalactic.com/ 

  19. http://www.darpa.mil/news-events/2015-02-05 

  20. http://spectrum.ieee.org/tech-talk/aerospace/space-flight/darpa-funds-stage-2-of-xs1-spaceplane-design-competition 

  21. http://www.reactionengines.co.uk/ 

  22. Longstaff, R., Bond, A., "The SKYLON Project," 17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AIAA 2011-2244. 

  23. Butterworth-Hayes, P., "Europe speeds up hypersonics research," Aerospace America, June 2008, pp. 24-28. 

  24. Deffort, S., Ferrier, M., Serre, L., Scherrer, D., Paridaens, C., Hendrick, P, Ingenito, A. and Bruno, C., "LAPCAT-II: conceptual design of a Mach 8 TBCC civil aircraft, enforced by full Navier-Stokes 3D nose-to-tail computation," 17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AIAA 2011-2317. 

  25. Steelant, J., Varvill, R., Defoort, S., Hannemann, K and Marini, M., "Achievements Obtained for Sustained Hypersonic Flight within the LAPCAT-II Project," 20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AIAA 2015-3677 

  26. Bouchez, M., Dufour, E., Naour, B., Wilhelmi, C., Bubenheim, K., Kuhn, M., Mainzer, B., Riccius, J., Davoine, C., Justin, J, Axtmann, M., Wolfersdorf, J., Spring, S., Villace, V. and Steelant, J., "Combustor Materials Research Stutdies for High Speed Aircraft in the European Program ATLLAS-II," 20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AIAA 2015-3639 

  27. JAXA Long Term Vision - JAXA 2025-,http://www.jaxa.jp/2025/index e.html 

  28. Ueda, S., Tomioka, S., Saito, T., Tani, K. and Yoshida, M., "R&D Hydrocarbon-fueled RBCC Engines for a TSTO Launch Vehicle," 20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AIAA 2015-3611. 

  29. http://www.aero.jaxa.jp/eng/research/frontier/hs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