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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8, 2016년, pp.686 - 694
김춘택 (Engine System Research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양인영 (Engine System Research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경재 (Engine System Research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양지 (Engine System Research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과거 냉전시절의 우주개발은 성능이라는 목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하지만 냉전 이후 경제성이 우주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목표가 되었으며, 이러한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재사용 발사체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세계 각국의 재사용 발사체 및 미래추진기관에 대한 기술발전 전망과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During the Cold War, all space developments were focused on the performance only. However economy becomes more important for space development after the Cold War.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reusable launch vehicle to secure the economic feasibility. In this paper, technology development prosp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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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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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E 엔진은 무엇인가? | PDE 엔진은 데토네이션 파에 수반하는 압축 효과를 활용하는 엔진으로 램제트 엔진보다 큰 압력비와 비추력이 가능하여 해외에서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엔진이다. 데토네이션 파를 주기적으로 생성하여 추력을 생성하며, 정지상태에서도 데토네이션 발생이 가능하여 지상에서부터 추력발생이 가능한 극초음속 기관이다. | |
재사용 발사체에서 내세우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 차세대 엔진인 세이버(SABRE)를 장착한 스카이론은 이륙 후 초음속으로 가속 후 지구저궤도로 진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재사용 발사체들은 1회 발사에 약 1억 달러가 소요되는 기존 우주왕복선과 비교하여 낮은 발사비용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스페이스 X사는 팔콘 엔진을 통하여 발사비용을 회당 5천만 달러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리액션 엔진사에서는 세이버 엔진을 통하여 스페이스 X보다 낮은 금액인 1천만 달러까지 발사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 |
우리나라가 재사용 발사체 및 미래추진기관 분야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투자가 필요한가? | 이를 위해서는 현재 로켓 부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술 확보가 더딘 공기흡입형 추진기관 부분에 대한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 다만 재사용 발사체는 실용화 단계까지 오랜 기간 많은 투자가 필요하므로 우선은 공기흡입형 추진기관 기술을 민간 부분과 군사 부분이 공용할 수 있는 기술로서 개발한다면 요소 기술을 조기에, 경제적으로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예는 미국의 X-51 프로그램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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