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 및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정서조절능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s Emotional Expressiveness, Young Child's Attachment Stability, and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n Young Child's Problematic Behavior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4, 2016년, pp.1 - 15  

서선옥 (인제대학교 유아교육과) ,  심미경 (인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influences of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 emotional expressiveness, young child attachment stability, and emotion regulation ability on problematic behavior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279 children (age 5), and their mot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정서표현수용태도라는 상호작용적인 특성을 지닌 구체적인 정서사회화행동과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요인들이 서로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즉,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 및 어머니와의 애착안정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영향을 주어 문제행동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밝힘으로써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어머니와의 애착안정성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완전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강한 영향력을 강조하고, 문제행동의 예방 및 지도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의 제한점이 있으며, 추후 연구를 통해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 즉,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 및 어머니와의 애착안정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영향을 주어 문제행동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밝힘으로써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행동을 교실상황 에서의 교사평가를 근거로 하였으며, 이는 평가자에 따라 변인들 간의 관계가 동일하게 혹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상황맥락적 관점을 고려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와 유아의 애착안정성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과정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요인들이 서로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주는지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즉,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 및 어머니와의 애착안정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영향을 주어 문제행동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밝힘으로써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행동을 교실상황 에서의 교사평가를 근거로 하였으며, 이는 평가자에 따라 변인들 간의 관계가 동일하게 혹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상황맥락적 관점을 고려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에 민감히 반응해야 하는 이유는? 청소년기 및 성인기에 심각한 정서행동 문제 및 정신장애를 보이는 사람들은 유아기 시절부터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유아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 발견 및 중재, 더 나아가 예방적 접근이 중요시된다. 이와 관련하여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유아 개인변인 및 부모변인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어 왔다.
정서조절능력이 낮은 유아의 특징은? 먼저 유아 개인 변인의 하나로서 정서조절능력을 들 수 있다. 정서조절능력이 낮은 유아는 정서조절능력이 높은 유아에 비해 공격성을 더 보이며 전반적으로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더 많이 나타낸다고 한다(Hanish et al., 2004; J.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가 유아에게 중요한 이유는? 어머니의 정서표현 태도는 유아의 정서조절과도 관련이 있다고 본다. 유아는 부모나 또래와 같은 사회화 대행자로부터 긍정정서 표현은 장려되고 부정정서는 올바르게 관리하고 표현하도록 직접, 간접적으로 학습하고 그것을 통해 정서조절을 배우게 된다(Denham, 1993). 따라서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는 유아가 가정이나 유치원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 에서의 정서조절 모델이 된다(Y.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Ainsworth, M. D. S. (1979). Infant-mother attachment. American Psychologist, 34(10), 932-937. doi:10.1037/0003-066X.34.10.932 

  2. Albercht, T. L., Burleson, B. R., & Goldmith, D. J. (1994). Supportive communication. In M. L. Knapp & G. R. Miller (Eds.),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2nd ed., pp. 419-449). Thousand Oaks, CA: Sage. 

  3. Behar, L., & Stringfield, S. (1974). A behavior rating scale for the preschool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10(5), doi:10.1037/h0037058 

  4. Cassidy, J. (1994). Emotion regulation: Influences of attachment relationship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228-249. doi: 10.1111/j.1540-5834.1994.tb01287.x 

  5.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s olds and social competence an school. Child Development, 61(1), 152-162. doi:10.1111/j.1467-8624.1990.tb02768.x 

  6. Crowell, J. A., & Feldman, S. (1998). Mother’s internal models of relationships and children’s behavioral and developmental status: A study of mother-child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59(5), 1273-1285. doi:10.2307/1130490 

  7. Cummings, E. M., & Davies, P. T. (1994). Children and marital conflict: The impact of family dispute and resolution. New York: Guilford Press. 

  8. Denham, S. A. (1993). Maternal emotional responsiveness and toddler's social emotional compet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5), 715-728. doi:10.1111/j.1469-7610.1993.tb01066.x 

  9.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Guilford Press. 

  10.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 (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doi:10.2307/1131620 

  11. Eisenberg, N., Gershoff, E. T., Fabes, R. A., Shepard, S. A., Cumberland, A., Losoya, S. H., . . . Murphy, B. C. (2001).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Mediation through children's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75-490. doi:10.1037/0012-1649.37.4.475 

  12. Eisenberg, N., Valiente, C., Fabes, R., Smith, C. L., Reiser, M., Shepard, S. A., . . . Cumberland, A. J. (2003). The relations of effortful control and ego control to children's resiliency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9(4), 761-776. doi:10.1037/0012-1649.39.4.761 

  13. Erickson, M. F., Sroufe, L. A., & Egeland, B. (1985).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in a high-risk sampl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147-166. doi:10.2307/3333831 

  14. Fabes, R. A., & Eisenberg, N. (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1), 116-128. doi:10.1111/j.1467-8624.1992.tb03600.x 

  15. Feshbach, S. (1987). Individual aggression, national attachment, and the search for peace: Psychological perspective. Aggressive Behavior, 13(5), 315-325. doi:10.1002/1098-2337(1987)13:5 3.0.CO;2-4 

  16. Grolnick, W. S., Bridges, L. J., & Connell, J. P. (1996). Emotion regulation in two-year-olds: Strategies and emotional expression in four context. Child Development, 67(3), 928-941. doi:10.1111/j.1467-8624.1996.tb01774.x 

  17. Hanish, L. D., Eisenberg, N., Fabes, R. A., Spinrad, T. L., Ryan, P., & Schmidt, S. (2004). The expression and regulation of negative emotions: Risk factors for young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6(2), 335-353. doi:10.1017/S0954579404044542 

  18. Kochanska, G. (2001). Emotional development in children with different attachment histories: The first three years. Child Development, 72(2), 474-490. doi:10.1111/1467-8624.00291 

  19.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doi:10.1037/0012-1649.18.2.199 

  20. Ladd, G. W., & Price, J. M.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5), 1168-1189. doi:10.2307/1130613 

  21. Lyon-Ruth, K. (1996). Attachment relationships among children with aggressive behavior problems: The role of disorganized early attachment pattern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4(1), 64-73. doi:10.1037/0022-006X.64.1.64 

  22. Mangelsdorf, S. C., Shapiro, J. R., & Marzolf, D. (1995). Developmental and temperament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66(6), 1817-1828. doi:10.1111/j.1467-8624.1995.tb00967 

  23. Matas, L., Arend, A. A., & Sroufe, L. A. (1978). Continuity of adaptation in the second year: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and later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49(3), 547-556. doi:10.2307/1128221 

  24. Putallaz, M., & Sheppard, B. H. (1992). Conflict management and social competence. In C. U. Shantz & W. W. Hartup (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pp. 330-35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Retrieved from http://psycnet.apa.org/psycinfo/1993-97065-012 

  25. Rogers, C. R. (1957). Th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of therapeutic personality change.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1(2), 95-103. doi:10.1037/h0045357 

  26.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1), 21-39.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23087906 

  27.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doi:10.1111/j.1467-8624.1998. tb06180.x 

  28. Saarni, C. (1989).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arent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Scale (PACES).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Counseling, Sonoma State University, California, CA. Retrieved from http://files.eric.ed.gov/fulltext/ED317301.pdf 

  29. Shortt, J. W., Stoolmiller, M., Smith-Shine, J. N., Eddy, J. M., & Sheebr, L. (2010). Maternal emotion coaching, adolescent anger regulation, and siblings' externalizing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7), 799-808. doi:10.1111/j.1469-7610.2009.02207.x 

  30. Song, H. (2003).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children's emotional understanding: Mediated pathways children's internal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relationship.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091855 

  31. Tomkins, S. S. (1990). Affect, Imagery, and Consciousness: Vol. 3. The negative affects: Anger and fear. New York: Springer. 

  32. Valiente, C., Eisenberg, N., Spinrad, M. R., Cumberland, A., & Losoya, S. H. (2006). Relations among mother's expressivity,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their problem behaviors: A four-year longitudinal study. Emotion, 6(3), 459-472. doi:10.1037/1528-3542.6.3.459 

  33.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doi:10.1111/j.1467-9507.2007.00383.x 

  34.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doi:10.1016/0273-2297(83)90010-2 

  35. Zelman, J., & Shipman, K. (1996). Children's expression of negative affect: Reasons and methods. Developmental Psychology, 32(5), 842-849. doi:10.1037/0012-1649.32.5.842 

  36. Bae, B. R. (2014). Amos 2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Cheongram. 

  37. Bae, M. J. (2008). The relations among the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267497 

  38. Cho, E.-J., & Jung, J.-S.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 among the pattern of young children-mother attachment, characteristic of play, and social skill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 251-26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10655 

  39. Cho, S.-J., Doh, H.-S., & Kim, S.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167-18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491597 

  40. Choi, J.-M., & Nam, Y. J. (2012). The effect of mother's attachment to young child on the young child's emotion regulation.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6(1), 13-2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60096407 

  41. Campbell, S. B. (2007).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S. H. Min, Trans.). Seoul: Sigma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42. Hwang, H.-J.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 Behavioural Problem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3(1), 51-6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102853 

  43. Hwang, S.-Y., & Bang, H.-J. (2012). The Effects of Attachment and Temperament on the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9(3), 147-16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82629 

  44. Jeong, S. G.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skills and mother's reactions to their children's negative emotion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110023 

  45. Kim, E.-K., Doh, H.-S., Kim, M.-J., & Park, B.-K. (2007). Social competence: Its relationship to parents'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and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3), 115-13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583335 

  46. Kim, H.-S. (2009). The Relationship among Mothers'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Emotional Expressive and their Preschoolers' Emotional-control and behavior Problem.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9, 329-34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602648 

  47. Kim, H. S. (2015). Effects of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maternal attitude toward preschool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on the kindergarten adjustmenet (Doctori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819197 

  48. Kim, J. K. (2010). Preschooler's internal, external problem behavior according to types of multiple-attachments to both mother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5), 1-1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405824 

  49. Kim, J. S. (1999).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and their socio-emotional adjustment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950698 

  50. Kim, J. Y., Doh, H. S., & Kim, M. J. (2008). Problem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The influence of marital conflict and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5), 133-15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585471 

  51. Kim, S. A., & Park, S. Y. (2009). Relationships between caregivers' attachment, young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Institutionalized vs. home-rear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1), 43-57. Retrieved from http:// www.riss.kr/link?idA76377473 

  52. Kim, S. J. (2000). The relation among mother's acceptance of emotional expression, children's emotional maladjustment and prosocial behavior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553013 

  53. Kim, S. R., & Koh, Y. H. (2009).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mothers' and teac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children's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6), 45-65.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 

  54. Kwon, J.-Y., Chung M.-R., Park, S.-K., & Yee, B.-S. (2012). An exploration of the variables concerning infants' emotion regulation abilit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4), 427-444. http://www.riss.kr/link?idA99545666 

  55. Lee, C. S., & Hyun, E. J. (2008). The effects of children's personal psychological variables and parents' attitudes toward child rearing on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3), 51-7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5095537 

  56. Lee, C. S., & Kim, K. Y. (2008). A study of young children's internal and external problem behavior related facto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5(2). 161-18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35003 

  57. Lee, E. S., Hwang, M. Y., & Kim, Y. H. (2009). Attachment styles, emotional 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Human Ecology, 13(1), 59-8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515169 

  58. Lee, J.-E. (2014). The effects of maternal beliefs about emotions and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on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388647 

  59. Lee, J. [Jung]. S., & Baek, J. E. (2004).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attachment, self-perception, and behavior problem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9(3), 149-16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32735 

  60. Lee, J. [Jin]. S., & Cho, B. H. (2001).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ssociations with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3), 17-2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034901 

  61. Lee, Y. M. (2007).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s emotional expressiveness, child's emotional regulation, and adaptaion to school life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 www.riss.kr/link?idT11267566 

  62. Moon, E.-S., & Kim, M.-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ttitudes toward their children's expressive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problematic behavior in preschoolers.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10(2), 59-8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33072 

  63. Moon, Y.-K. (2010).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Doctori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987431 

  64. Oh, J.-Y., & Kwak, N.-U. (2006). The influence of security attachments to mothers and pre-kindergarten caregivers on adaptive behaviors during the first four weeks of kindergart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1), 167-18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34817 

  65. Park, H.-J., Lee, S.-H., Choi, H.-H., & Bang, H.-J. (2005). The relation of attachment and emotion regulation of infant in the strange situation procedure.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23-38. Retrieved from http:// www.riss.kr/link?idA100634481 

  66. Park, K. (2013). The influence of kindergarten teacher' job-satisfaction and efficacy on internal.external behavior problems, selfesteem of early childhood (Doctori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023960 

  67. Park, S. J. (2004). Relations between maternal socialization behaviors of emotions and school-aged children's competence and strategies of emotion regulation (Doctori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9832780 

  68. Park, Y.-K. (2009). Relation between parental reactions to child's negative emotions and child's emotion regulation: The mediating role of emotional clarity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543235 

  69. Seo, H., & Lee, Y. (2008). The effect of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maternal emotional expressiveness on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2), 33-5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5095651 

  70. Seo, S. O., & Shim, M. K. (2015). A preliminary study to the validity of "Attachment Q-set" as a measuring tool for 5 years' attach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3), 175-194. doi:10.5723/KJCS.2015.36.3.175 

  71. Shim, M. K. (1996). An epidemiological study of emotional and behaviour difficulties: Relationships to psychosocial function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7(1), 227-24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03464 

  72. Son, H. S. (2000).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by the types of multiple-attachments to mother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85-9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34447 

  73. Son, H. S. (2001). Young children’s aggression in relationship to the types of multiple-attachments to mothers and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5(2), 49-68. 

  74. Yang, A.-K.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ual-income family and young child's teacher-parents attach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4), 197-21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5003385 

  75. Yeo, E. J. (2009).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Doctori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580588 

  76. Yoo, J. H. (2009). Relations among maternal attitude toward children's expresiveness, childern's self-esteem, children's selfcontrol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545122 

  77. You, H.-S. (2012).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ther's attachment, parenting behavior, children's temperament, and children's attach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3), 49-7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6013308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