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아동기 수용 경험, 사회적 지지와 감정코칭 반응이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미치는 영향: 매개된 조절효과 검증
The Influence of Maternal-Acceptance Experiences During Childhood, Social-Supportive Level and Emotion-Coaching Reaction on Child Emotion-Regulation Strategies: Mediated-Moderation Effect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4, 2016년, pp.101 - 115  

오지현 (조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study examined the mediated-moderation effect of social-support levels from maternal-acceptance experiences by the parents of origin to chil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through an emotion-coaching reac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children (Grades 4-6) and the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사회적 지지라는 환경적 보호요인을 강화하여 정서관련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완충할 수 있는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영향을 주는 어머니의 아동기 수용 경험과 사회적지지 수준, 감정코칭 반응에 대한 관련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고, 최근 정서에 초점을 두고 있는 부모교육과 상담을 위한 개입방안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정서관련 양육행동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즉, 독립변수와 조절변수가 결합하여 상호작용변수가 포함된 모델에 매개변수가 새롭게 투입된 모델의 형태이다(Hayes, 2013; Muller, Judd, & Yzerbyt, 2005; Wu & Zumbo,2007). 이는 독립변수, 조절변수, 상호작용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이들 변수가 매개변수를 통해 종속변수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를 측정하는 것이 목적이 된다. 즉, 아동기 수용 경험과 사회적지지 수준이 상호작용하여 어머니의 감정코칭 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한 조절효과가 감정코칭 반응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매개된 조절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측정모형의 타당도는 구성개념이 관측변수에 의해서 얼마나 잘 측정되었는지를 나타낸다. 이를 검증하는 방법으로 잠재변수를 측정하는 관측변수들의 일치성에 대한 집중타당성과 잠재변인들이 동일한 개념이 아닌 독립된 개념을 나타내고 있음을 검증하기 위한 판별타당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타당성들의 검증을 위해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최우도 추정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MLE])을 적용하였다.
  • 이는 독립변수, 조절변수, 상호작용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이들 변수가 매개변수를 통해 종속변수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를 측정하는 것이 목적이 된다. 즉, 아동기 수용 경험과 사회적지지 수준이 상호작용하여 어머니의 감정코칭 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한 조절효과가 감정코칭 반응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매개된 조절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판별타당도는 잠재변인들이 동일한 개념이 아닌 독립된 개념을 나타내고 있음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판별타당도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유모델과 제약모델 간 χ2 값의 차이를 비교하는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어머니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정서조절은 부모와 자녀 간 원만한 관계에서부터 시작되며(Salovey & Mayer, 1996), 부모-자녀관계는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영향력이 높은 주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어머니는 자녀에게 중요한 외적 환경이며 자녀의 정서능력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어머니의 정서조절 방식 및 정서표현은 아동에게 모델이 되고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이 정서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Denham, Renwick-Debardi, & Hewes, 1994).
사회적지지란 무엇인가? 따라서 어머니의감정코칭 반응을 탐색할 때 아동기 원부모의 양육방식만이 아니라 이후의 사회적지지 체계를 함께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사회적지지란 한 개인에게 있어서 부모, 형제, 친구 및 배우자와 같이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물질적, 정서적, 평가적, 정보적 지지의 긍정적인 자원을 의미한다. 이러한 타인의 긍정적 관심과 격려, 지지와 조언의 지속적인 경험은 긍정적 자기-타인 상에 영향을 주며 높은 자존감으로 이어진다.
타인의 긍정적 관심과 격려, 지지와 조언의 지속적인 경험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사회적지지란 한 개인에게 있어서 부모, 형제, 친구 및 배우자와 같이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물질적, 정서적, 평가적, 정보적 지지의 긍정적인 자원을 의미한다. 이러한 타인의 긍정적 관심과 격려, 지지와 조언의 지속적인 경험은 긍정적 자기-타인 상에 영향을 주며 높은 자존감으로 이어진다. 다시 말해, 어머니의 아동기 원부모에게 받은 수용 경험이 감정코칭 반응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서 사회적지지 수준은 조절변수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CA: Sage. 

  2. Belsky, J., & Pensky. E. (1990). Developmental history, personality and family relationship: Toward an emergent family system. In R. A. Hinde & J. Steven-Hinde (Eds.), Relationships within families (pp. 193-217). Oxford, England: Oxford. 

  3.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Vol. I. Attachment. London: The Hogarth Press. 

  4.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II.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London: The Hogarth Press. 

  5. Calkins, S. D. (1994). Origins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regul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53-72. doi:10.1111/j.1540-5834.1994.tb01277.x 

  6. Cole, P. M., Martin, S. E., & Dennis, T. A. (2004). Emotion regulation as a scientific construct: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research. Child Development, 75(2), 317-333. 

  7. Cowan, P. A., Cohn, D. A., Cowan, C. P., & Pearson, J. L. (1996). Parents’ attachment histories and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s: Exploring family systems models of linkag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4(1), 53-63. 

  8. Denham, S. A., Renwick-Debardi, S., & Hewes, S. (1994), Emotional communication between mothers and preschoolers: Relations with emotional competence. Merrill-Palmer Quarterly, 40(4), 488-508. 

  9.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38-156. 

  10.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ar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11.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than IQ. New York: Bantam Books. 

  12.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Guilford Press. 

  13. Lambert, M. (1992). Medieval heresy. Oxford: Blackwell. 

  14. MacKinnon, D. P., Lockwood, C. M., Hoffman, J. M., Stephen G., West, S. G., & Sheets. V. (2002). A comparison of methods to test mediation and other intervening variable effects. Psychological Methods, 7(1), 83-104. 

  15. Muller, D., Judd, C. M., & Yzerbyt, V. Y. (2005). When moderation is mediated and mediation is modera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9(6), 852-863. 

  16. Morris, A. S., Silk, J. S., Steinberg, L., Myers, S. S., & Robinson, L. R. (2007). The role of the family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6, 361-388. 

  17. Preacher, K. J., Rucker, D. D., & Hayes, A. F. (2007).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is: Theory, method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2(1), 185-227. 

  18. Preacher, K. J., & Selig, J. P. (2012). Advantages of Monte Carlo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Communication Methods and Measures, 6(2), 77-98. 

  19. Salovey. P., & Mayer, J. P.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D. Salovey & D. J.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pp. 3-34). New York: Basic Books. 

  20. Scott, D. M., Barry L. D., Mark A. H., Mark H., & Barry D. (1996). Escape from Babel: Toward a unifying language for psychotherapy practice. New York: W. W. Norton. 

  21. Shortt, J. W., Stoolmiller, M., Smith-Shine, J. N., Eddy, J. M., & Sheeber, L. (2010). Maternal emotion coaching, adolescent anger regulation, and siblings' externalizing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7), 799-808. 

  22.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 7(4), 422-445. 

  23. Trumpeter, N. N., Watson, P. J., O’leary, B. J., & Weathington, B. L. (2008). Self-functioning and perceived parenting: Relations of parental empathy and love inconsistency with narcissism, depress, and self-esteem.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9(1), 51-71. 

  24.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25. Wu, A. D., & Zumbo, B. D. (2007). Understanding and using mediators and moderators. Social Indicators Research, 87(3), 367-392. 

  26. Yap, M. B. H., Allen, N. B., Leve, C., & Katz, L. F. (2008).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socialization of adolescent affect: The moderating role of adolescent tempera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2(5), 688-703. 

  27. Chang, Y.-S., & Cho, Y.-S. (2014). Parenting attitude: The effects of a mother’s childhood experience and parental rol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145-163. 

  28. Chae, J.-Y., & Lee, K. (2009). The influences of mothers’ childhood attachment representations on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Examining mothers’ parenting behaviors as mediator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6(4), 95-114 

  29. Choi, W.-K., & Kim, J.-S. (2012). The relation between stress and suicide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1), 255-272. 

  30. Jeun, H.-J. (1996). The effect of childhood experience, personality and marital satisfaction on child-rearing behavior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937914 

  31. Jeong, M. K., & Kim, Y. H. (2003). Maternal parenting experience, depression, marital conflict, and parenting behavior predicting school children’s maladjustmen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14(8), 123-137. 

  32. Jeong, O. B., Jeong, S. H., & Lim, J. H. (2007). Emotional development & emotional intelligence. Seoul: Hakjisa. 

  33. Jeong, Y., & Park, H. (2012). Korean parent’s belief about children’s emotion and emotion related parenting.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107-128. 

  34. Jeong, Y. J. (2008). Attachment experience in childhoo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behavior among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6(3), 73-85. 

  35.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36. Kim, G. S. (2010). (AMOS 18.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eoul: Hannarae Academy. 

  37. Kim, E.-K., & Ha, Y.-R. (2010). The differences of mothers’ attitude toward children’s emotional expressiveness, mothers’ childhood experience, preschoolers’ emotional ability and peer competence by peer status group.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4(2), 171-192. 

  38. Kim, E.-K., & Song, Y.-H. (2009).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mother’s childhood experience, mother’s emotional regulation style, mother’s attitude toward her child’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reschoolers’ emotional ability.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5(2), 127-144. 

  39. Kwon, Y.-I. (2011). A study on how a mother’s parenting behaviors is affected by her childhood experience.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2), 85-96. 

  40. Lee, J., & Kim, S.-Y. (2016). Item parceling: Understanding and applying the principle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lgy: Genaral, 35(2), 327-353. 

  41. Lee, J. S., & Chung, M. J. (2007). Children’s perception of their mother’s child-rearing behaviors in relation to the mothers’ childhood experiences, satisfaction as a parent and spousal support in parenting.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5), 85-94. 

  42. Lee, J.-Y., & Choi, W.-Y.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 the relation between college students social support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3), 1481-1499. 

  43. Lee, M.-S., Lee, K.-S., Park, J.-A., & Shin, Y.-J.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classification of children with anxiety disorder and their mothers’ childhood experience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5(1), 33-51. 

  44. Lee, S.-H., Lee, O.-K., & Min, M.-H. (2006). The effects of children’s gender, parental divorce, and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Th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4(1), 181-192. 

  45. Lim, H. S. (2001). Child's sex, temperament, mother's emotion regulation, and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emotion regulation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396836 

  46. Moon, H. (2001). A study of parental satisfaction and childrearing practic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1), 205-219. 

  47. Oh, J.-H. (2013).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 scale for measuring mother'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054289 

  48. Oh, J.-H.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resilience by gender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4), 61-78. 

  49. Oh, J.-H. (2015). The effect of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on children’s peer relations: The mediating role of children’s empathy and emotional regulation typ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2), 17-37. 

  50. Shin, Y.-J. (2014). Mediation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abilit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perceived stres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8), 243-263. 

  51. Yoon, H. J. (1993). Perception of everyday stress and social network support in adolescence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40085 

  52. Yu, J. P. (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 and understanding. Seoul: Hannarae Academy. 

  53. Yu, J. P. (2014).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understanding and prejudice. Seoul: Hannarae Academy. 

  54. Yu, J. P. (2015a). The study of mediated moderating model and moderated mediating model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Focusing on satisfaction, trust, dependence and commitment.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3(4), 45-56. 

  55. Yu, J. P. (2015b). The item parceling bias of multi-dimensionality i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Korean Management Review, 44(4), 1131-114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