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의 공감과 정서조절 방식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on Children's Peer Relations : The Mediating Role of Children's Empathy and Emotional Regulation Typ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2, 2015년, pp.17 - 37  

오지현 (조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the pathways from matern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to children's peer relations through children's empathy and emotional regula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comprised 463 elementary school 4th-6th graders.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n maternal rea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요컨대, 최근 어머니의 정서적 반응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후기 아동기에 또래와 만족스러운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은 이후의 적응을 예측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후기 아동기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 유형(감정코칭, 과민, 감정축소)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감정코칭, 과민, 감정축소)이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의 공감과 부적응적 정서조절 방식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머니의 감정코칭, 과민, 감정축소 반응이 아동의 공감과 부적응적 정서조절 방식을 매개로 하여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이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살펴보았다.
  • 즉,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또래관계 양상을 추론해 볼 수 있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주목하고 있기에 정서조절 또한, 아동이 어떤 특정 정서에 대해 적응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조절 방식(Lim, 2001)으로 정의하고자 하며, 구체적이고 표현적인 대처행동이나 방법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감정코칭 반응, 과민 반응, 감정축소 반응이 아동의 공감과 부적응적 정서조절 방식의 매개변수를 통해 또래관계에 미치는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모형의 각 경로에 대한 직접효과는 Table 4와 Figure 3에 제시하였다.
  • 10 으로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 삭제하였다. 이로 인해 정서조절 방식 중 부적응적 방식과 관련한 하위유형(감정발산, 공격적 표현, 회피)만 남게 되어 보다 명확한 이해를 위해 결과와 논의에서는 부적응적 정서조절 방식으로 명명하고자 한다.
  • , 2010)와는 유사한 맥락을 보여 본 연구결과를 비롯한 선행연구들에서 비일관적인 양상을 보인다. 이를 논의할 만한 직접적인 선행연구들은 부족하지만 냉담한 정서반응을 살펴 본 Lee와 Nahm(2011)의 연구결과를 고려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냉담한 정서반응은 자녀의 정서에 반응하지 않거나 자녀의 입장과 정서를 무시하는 태도로 자녀의 정서를 최소화 하는 감정축소 반응과 유사한 개념으로 보여진다.
  • 뿐만 아니라, 발견적 모델을 통해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적 반응은 아동이 정서를 명확히 인식하고 표현하며 조절하는 등의 건강한 정서발달을 돕고 있음을 알 수 있다(Ladd & Le Sieur, 1995). 이와 같은 관점을 토대로 본 연구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이 아동의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아동 개인적 측면의 매개변인을 고려한 구조적 관계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 아버지가 자녀의 감정을 최소화 하는 반응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보고(Lee & Nahm, 2012) 또한, 이를 뒷받침해 주는 결과로 여겨지나 감정축소 반응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을 고려해 볼 때 추후 연구를 통한 비교 검증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Oh(2014)의 연구결과에서 어머니의 정서적 반응, 탄력성과 정서지능 간 경로 양상이 남아와 여아 집단 간 차이를 보였는데, 본 연구에서 살펴본 변인들간 관계에서 아동의 성차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예상도 추측해 보는 바이다.

가설 설정

  • 반면, 특정 정서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이나 행동을 알아보는 정서조절 방식과 공감 수준 간 관계에서는 공감 능력이 정서조절 방식에 선행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Bae, 2014; Park, 2010; Park, 2012). 이를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정서조절 방식과 공감의 관계를 알아 본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공감이 정서조절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가정하였다. 이와 유사하게 최근 공감과 정서조절의 신경학적 기제 연구를 통해 공감과 정서조절 관계의 방향성을 입증한 연구결과 또한 맥락을 같이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Bae, Y. R. (2014). Effects of mother'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s o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The mediating role of empathy. Unpublished ma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 Bandura (1977). Social Learning Theory. New York: General Learning Press. 

  3. Bandura, A., Caprara, G. V., Barbarabelli, C., Gerbino, M., & Pastorelli, C. (2003). Role of a affective self regulatory efficacy in deverse spheres of psycho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4(3), 769-782. 

  4. Calkins, S. D. (1994). Origins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regulation. In N. A. Fox(Ed.), Emotional regulation: Behavioral and biologic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Vol. 59, Issue 2-3, Series 240). Chicago, III: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 Calkins, S. D., Smith, C. L., Gill, K. L., & Johnson, M. C. (1998). Maternal interactive style across contexts: Relations to emotional behavioral and physiological regulation during toddler hood. Social Development, 7, 350-369. 

  6. Cha, S. H., Doh, H. S., & Choi, M. K. (2010). The pathways from maternal parenting behavior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4), 125-137. 

  7. Chang, J. J. (2012). The effects of emotional awareness and expression on emotional regulation and empath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8(1), 147-170. 

  8. Cho, Y. J. (2010).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al empathy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9. Cho, Y. J., & Oh, J. H. (2011). The relationships between clusters of types of motheradolescent's problems in family communication and adolescent's trait anger and anger coping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4), 99-113. 

  10. Decety, J., Michalska, K. J., Akitduki, Y., & Lahey, B. B. (2009). Atypiacl empathic responses in adolescents with aggressive conduct disorder: a functional MRI investigation. Biological Psychology, 80(2), 203-211. 

  11. Denham, S. A. (1997). “When I have a bad dream, mommy holds me”. Preschooler's conceptions of emotions, parental socialization, and emotion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0, 301-319. 

  12. Denham, S. A., Mitchell-Copeland, J., Strandberg, K., Auerbach, S., & Blair, K. (1997).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emotional compete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Motivation and Emotion, 21, 65-86. 

  13.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ar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14. Eisenberg, N., & Fabes, R. A. (1991). Prosocial behavior and empathy: A multimethod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Clark, M. (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p. 34-61) Sage, Newbury Parlk, CA. 

  15. Eisenberg, N., & Fabes, R. A. (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S. Clark (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4, Emotion and social behavior (pp. 119-150). Newbury park. CA: Sage. 

  16.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 138-156. 

  17. Eisenberg, N., Fabes, R. A., & Murphy, B. C. (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 2227-2247. 

  18. Eisenberg, N., Fabes, R. A., Shepard, S. A., Guthrie, K. I., Murphy, B. C., & Reiser, M. (1999). Parent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Longitudinal relations to quality of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0(2), 513-534. 

  19. Eisenberg, N., Valiente, C., Morris, A. S., Fabes, R. A., Cumberland, A., Reise, M., Gershoff, E. T., Shepard, S. A., & Losoya, S. (2003). Longitudinal relations among parental emotional expressivity, children's regulation, and quality of scio-emotion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9(1), 3-19. 

  20. Elicker, J., Englund, M., & Sroufe, L. A. (1992). Predicting peer competence and peer relationships in childhood from early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R. Parke & G.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pp. 77-106). Hillsdale, NJ: Erlbaum. 

  21. Fabes, R. A., Leonard, S. A., Kupanoff, K., & Martin, C. L. (2001). Parental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with children's emotional and social responding. Child Developmnet, 72(3), 907-921. 

  22. Fabes, R. A., Poulin, R. E., Eisenberg, N., & Madden-Derdich, D. A. (2002). The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scale (CCNES): Psychometric properties and relations with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Marriage & Family Review, 34, 285-310. 

  23.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24.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6).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the emotional life of families: Theoretical models and preliminary data.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0(3), 243-268. 

  25.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emotion: How families communicate emotionally. Hillsdale, NJ, Englan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6. Gottman, J. M., & Nahm, E. Y. (2007). The skill of love for my child. Seoul: Korea Economic Daily. 

  27. Han, J.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tudents' empathy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ed master's thesis, Chungbuk University, Chung-ju, Korea. 

  28. Hessler, D. M., & Katz, L. F. (2009). Associations between emotional competence and adolescent risky behavior. Journal of Adolescence, 33(1), 241-246. 

  29. Hoffman, M. L. (2001).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 for caring and justi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0.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31. Jeon, B.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n, Korea. 

  32. Kang, N. H. (2009). Relationship of parenting, emotional regulation and peer accept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3. Kim, S. H., & Chung, O. B. (2011). Maternal overprotection, child emotion regulation and peer relationships: The mediation role of emotion regulation i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8(3), 69-92. 

  34. Kim, K. S., & Kim, H. Y. (2009). The effects of empathy education program on children's empathy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2(4), 275-300. 

  35. Ladd, G. W., & Le Sieur, K. D. (1995). Parents and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Vol. 4): Applied and practical parenting. Hilsdale, NJ: Earlbaum. 

  36. Lee, S. E., & Nahm, E. Y. (2011). Relations between parental empath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hip and emotion regulation. The Jouran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3(1), 41-56. 

  37. Lee, S. R., & Nahm, E. Y. (2012). Relations between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ies and children's ambivalence over emotion expressiveness and social skill.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4(2), 35-50. 

  38. Lee, J. Y., & Kwak, K. J (2010). The predictors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empathy at age 5: A longitudinal approach.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1), 85-102. 

  39. Lee, S. J. (2004). The relation of empathy of children and peer acceptance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hw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0. Lim, H. S., & Park, S. Y. (2002). Child's sex, temperament, mother's emotion regulation and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1), 37-54. 

  41. Lim, Y. J. (2002).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1), 113-124. 

  42. Lim, H. S. (2001). Child's sex, temperament, mother's emotion regulation, and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3. Murray, C., & Greenberg, M. T. (2006). Examining the important of social relationships and social contexts in the lives of children with highincidence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9(4), 220-233. 

  44. Morris, A. S., Silk, J. S., Steinberg, L., Myers, S. S., & Robinson, L. R. (2007). The role of the family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6, 361-388. 

  45. Moon, K. J., & Oh, K. J.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al behaviors and early adolescents' depression and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1), 29-43. 

  46. Noh, J. Y., & Jeong Y. K. (2010). The effect of mother's reactions to child's negative emotion on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belief about emotional ex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2), 57-71. 

  47. Oh. J. H. (2013a).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 scale for measuring mother'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8. Oh, J. H. (2013b).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 scale for measuring mother'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6), 97-122. 

  49. Oh, J. H.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resilience by gender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4), 61-78. 

  50. Park, S. H. (1996).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onents of empathy prosoci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5(5), 143-166. 

  51. Perez-Albeniz, A., & De Paul, J. (2003). Dispositional empathy in high and low-risk parents for child physical abuse. Child Abuse & Neglect, 27, 769-780. 

  52. Park, S. J. (2004). Relations between maternal socialization behaviors of emotions and school-aged childrns's competence and strategies of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53. Park, D. H.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peer relationship. Unpublis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4. Park, J. S. (2010). The relationships among fifth grader's empathy peer relationship, and self-regulation. Unpublis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55. Shin, M. J., & Ha, E. H. (2010). The mediating effects of negative cognition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overprotective parenting attitudes and adolescents anxie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2(2), 459-477. 

  56. Shipman, K. L., & Zeman, J. (2001). Socialization of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in motherchild dyads: A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perspectiv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3, 317-336. 

  57. Son, S. H., & Lee, E. H. (2004). The relations of peer competence to children'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kills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4), 167-177. 

  58. Sroufe, L. A., Carlson, E., & Shulman, S. (1993). Individuals in relationships: Development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In D. C. Funder, R. Parke, C. Tomlinson-Keesey, K. Widaman (Eds.), Studying lives through time: Approaches to personality and development (pp. 315-342).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9. Siegel, D. J., & Hartzell, M. (2004). Parenting from the inside out. New York: Penguin. 

  60. Tao. A., Zhou, Q., & Wang. Y. (2010) Parent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prospective relation to Chinese children's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4(2). 135-144. 

  61. Woo, J. P. (2012). (AMOS 4.0-20.0) A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the structure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Academi. 

  62. Woo, M. A. (2013).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empathic abilit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and peer relationship. Unpublis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63. Yap, M. B. H., Allen, N. B., Leve, C., & Katz, L. F. (2008). Matern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socialization of adolescent affect: The moderating role of adolescent tempera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2(5), 688-703. 

  64. Yang, Y. R., & Oh, K. J. (2005). Development of peer relational skills scale for 4th-9th grad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4(4), 961-9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