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후기 아동의 내현적 자기애가 전위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내면화된 수치심과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The Influences of Covert Narcissism on Displaced Aggression in Late Childhood: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ed Shame and Rejection Sensitivity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4, 2016년, pp.129 - 143  

임혜은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한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ed shame and rejection sensitiv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displaced aggression in late childhood.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1,060 children (grades 5 and 6; 547 boys and 513 girls) from fou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로 인해 더욱 높아진 타인에 대한 경계심과 예민함으로 타인으로부터 비난받을 상황을 우려하게 되어 자신의 분노를 즉각적으로 분출하기 보다는 오히려 억제하고 통제하였다가 이와 관련이 없는 약한 상대에게 전위 공격성을 표출하게 된다는 것을 추론해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 변인들 간의 관계를 동시에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이자 전반적인 자기(self) 평가인 ‘내면화된 수치심 (internalized shame)’과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정서적 시각인 ‘거부민감성(rejection sensitivity)’, 이 두 가지 내적심리요인이 내현적 자기애와 전위 공격성의 관계에서 어떠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함께 고려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학령후기 남녀 아동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가 전위 공격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내면화된 수치심과 거부민감성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먼저, 전위 공격성과 관련된 무동기 범죄를 비롯해 또래괴롭힘이나 따돌림과 같은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시기가 청소년기에서 점차 저연령화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위 공격성에 관한 연구는 주로 성인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이른 청소년기로도 분류되는 학령 후기 아동의 전위 공격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전위 공격성과 관련된 아동의 문제행동에 조기개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또한,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거의 전위 공격성이 아동의 발달과 특성에 미치는 영향들 위주로 강조되어온데 반해, 전위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드문 실정이다.
  • Park & Seo, 2013), 전위 공격성을 유발시키는 선행요인들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드문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위 공격성과 이를 예측하는 개인 심리 및 관계적 기제에 관한 연구가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는 점에 관심을 가지고 학령후기 아동의 내현적 자기애가 전위 공격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관계와 내면화된 수치심과 거부민감성을 매개로 하여 전위 공격성에 미치는 간접적인 경로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개인 및 대인간 내적심리기제를 통해 접근함으로써 전위 공격성의 발달과정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전위 공격성과 관련된 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전위 공격성은 유발된 분노를 억제하였다가 무고한 상대에게 표출되는 형태로 공격성을 보이는 만큼 이는 개인의 위축된 자아성향과 연관성이 있으며, 또한 타인과의 관계를 의식하는 내적성향과도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론됨에 따라 전위 공격성과 다양한 내적심리요인들과의 관련성을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위 공격성의 첫 번째 선행요인으로 생애초기단계에 가장 먼저 형성되는 자아상의 일환 중 하나인 내현적 자기애(covert narcissism)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Bowlby (1973)의 애착이론에 따르면, 자기애(narcissism)는 생애초기 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 애착의 결과로 이 시기에 부적절한 양육을 받아 불안정애착을 형성한 경우 부정적인 자기표상이 내재됨에 따라 이는 병리적인 자기애로 발전한다고 보았다(van der Waals, 196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묻지마 범죄란? 불특정 다수의 무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무동기 범 죄, 일명 ‘묻지마 범죄’라는 공통점을 가진 사회적 범죄가 점차 저연령화 됨에 따라 청소년 범죄에서도 이유 없이 주차된 차량을 부수거나, 초등학생이나 여성, 노인과 같은 약자를 대상으로 무참히 폭행하는 식으로 무동기 범죄의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무고한 대상을 향한 공격성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계에서는 위 현상들을 설명할 수있는 개념 중 하나인 ‘전위 공격성(displaced aggression)’에 대한 연구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전위 공격성에 대한 연구 움직임이 생긴 이유는? 불특정 다수의 무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무동기 범 죄, 일명 ‘묻지마 범죄’라는 공통점을 가진 사회적 범죄가 점차 저연령화 됨에 따라 청소년 범죄에서도 이유 없이 주차된 차량을 부수거나, 초등학생이나 여성, 노인과 같은 약자를 대상으로 무참히 폭행하는 식으로 무동기 범죄의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무고한 대상을 향한 공격성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계에서는 위 현상들을 설명할 수있는 개념 중 하나인 ‘전위 공격성(displaced aggression)’에 대한 연구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전위 공격성이 아동 · 청소년에 영향을 미친 결과는? 이처럼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되는 전위 공격성은 특히 자신보다 약하거나 친밀하게 느끼는 대상에게 전위된 공격행동을 표출하는 경향이 있는데(Averill, 1983), 이러한 특성은 아동 · 청소년과 관련해서 주로 자신보다 약한 또래를 대상으로 삼아 행해지는 또래괴롭 힘이나 따돌림을 포함한 학교폭력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Denson, 2008). 과거에는 주로 중·고등학생 위주로 발생했던 학교폭력이 이제는 초등학교 때부터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 또래괴롭힘을 포함해 학교폭력의 발생시기가 점차 저연령화 되고 있으며(Jo, 2013), 그 방법 또한 점점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특징을 보인다. 가해자들의 가해 이유를 살펴보면 ‘재미있어서’, ‘이유 없음’ 등 뚜렷한 동기가 나타나지 않으며, 피해자에 대한 죄의식이나 미안함을 보이지 않는 심각성을 지닌다(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6)

  1. Akhtar, M. D., & Thomson, J. A. (1982). Overview: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Am J Psychiatry, 139(1), 12-20. 

  2. Allan, S., Gilbert, P., & Goss, K. (1994). An exploration of shame measures-II: Psychopatholog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7(5), 719-722. 

  3. Averill, J. R. (1983). Studies on anger and aggression: Implications for theories of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38(11), 1145-1160. 

  4. Ayduk, O., Gyurak, A., & Luerssen, A. (2008).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rejection-aggression link in the hot sauce paradigm: The case of rejection sensitivity.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4, 775-782. 

  5.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Basic Books. 

  6. Cheung, M. W. (2007). Comparison of approaches to constructing confidence intervals for mediating effect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4(2), 227-246. 

  7. Cook, D. R. (1994). Internalized shame scale: Professional manual. Menomonie, WI: Channel Press. 

  8. Cooper, A. M. (1998). Further developments in the clinical diagnosis of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In E. F. Ronningstam (Ed.), Disorders of narcissism: Diagnostic, clinical, and empirical implications (pp. 53-7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 

  9. Denson, T. F. (2008). Displaced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S. Y. Bhave & S. Saini (Eds.), Angerhostility-aggression syndrome and cardiovascular diseases (pp. 43-54). New Dehli: Anamava Publications. 

  10. Dodge, K. A. (1980).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1(1), 162-170. 

  11. Dollard, J., Miller, N. E., Doob, L. W., Mowrer, O. H., & Sears, R. R. (1939). Frustration and aggression. New Haven: Yale University Freer. 

  12. Farrington, D. P. (2005). Childhood origins of antisocial behavior. Clinical Psychology & Psychotherapy, 12(3), 177-190. 

  13. Feldman, S., & Downey, G. (1994). Rejection sensitivity as a mediator of the impact of childhood exposure to family violence on adult attachment behavior.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6(1), 231-247. 

  14. Harder, D. W. (1990). Additional construct validity evidence for the harder personal feelings questionnaire measure of shame and guilt proneness. Psychological Reports, 67(1), 288-290. 

  15.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16. Joireman, J. (2004). Empathy and the self-absorption paradox II: Self-rumination and self-reflection as mediators between shame, guilt, and empathy. Self and Identity, 3(3), 225-238. 

  17. Kaufman, G. (1989). The psychology of shame: Theory and treatment of shame-based syndromes.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8. Kernberg, O. (1975). Borderline conditions and pathological narcissism. New York: Jason Aronson. 

  19. Kohut, H. (1971). The analysis of the self.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20. Kohut, H. (1977). The restoration of the self.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21. Lewis, H. B. (1971). Shame and guilt in neurosis. Psychoanalytic Review, 58(3), 419-438. 

  22. Lewis, H. B. (1987). Shame and the narcissistic personality. In L. N. Donald (Ed.), The many faces of shame (pp. 93-132). New York: Guilford Press. 

  23. Lewis, M., Alessandri, S. M., & Sullivan, M. W. (1992). Differences in shame and pride as a function of children's gender and task difficulty. Child Development, 63(3), 630-638. 

  24. Loudin, J. L., Loukas, A., & Robinson, S. (2003). Relational aggression in college students: Examining the roles of social anxiety and empathy. Aggressive Behavior, 29(5), 430-439. 

  25. McCord, J. (1988). Parental behavior in the cycle of aggression. Psychiatry, 51(1), 14-23. 

  26. Morrison, A. P. (1983). Shame, ideal self, and narcissism. Contemporary Psychoanalysis, 19(2), 295-318. 

  27. Nagin, D., & Tremblay, R. E. (1999). Trajectories of boys' physical aggression, opposition, and hyperactivity on the path to physically violent and nonviolent juvenile delinquency. Child Development, 70(5), 1181-1196. 

  28. Olweus, D. (1991).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17, 411-448. 

  29. Piers, G., & Singer, M. (1953). Shame and guilt. Springfield. IL: Thomas. 

  30. Rindskopf, D. (1984). Using phantom and imaginary latent variables to parameterize constraints in linear structural models. Psychometrika, 49(1), 37-47. 

  31.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32. Steiger, J. H. (1989). EzPATH: Causal modeling: A supplementary module for SYSTAT and SYGRAPH. Evanston, IL: SYSTAT. 

  33. Tangney, J. P., & Dearing, R. L. (2002). Shame and guilt. NY: Guilford Press. 

  34. Tangney, J. P., Wagner, P., Fletcher, C., & Gramzow, R. (1992). Shamed into anger? The relation of shame and guilt to anger and self-reported agg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4), 669-675. 

  35. Tangney, J. P., Wagner, P. E., Hill-Barlow, D., Marschall, D. E., & Gramzow, R. (1996). Relation of shame and guilt to constructive versus destructive responses to anger across the lifespa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4), 797-809. 

  36. Tremblay, R. E. (2000).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ur during childhood: What have we learned in the pa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129-141. 

  37. Twenge, J. M., & Campbell, W. K. (2003). "Isn't it fun to get the respect that we're going to deserve?" Narcissism, social rejection, and aggress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9(2), 261-272. 

  38. van der Waals, H. G. (1965). Problems of narcissism. Bulletin of the Menninger Clinic, 29(6), 293. 

  39. Walker, H. M., Severson, H. H., Feil, E. G., Stiller, B., & Golly, A. (1998). First step to success: Intervening at the point of school entry to prevent antisocial behavior patterns. Psychology in the Schools, 35(3), 259-269. 

  40. An, J.-H., & Lee, S.-Y. (2013). The relations among covert narcissism, shame, anger, and reactive aggression, focusing on the role of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61-84. 

  41. Cho, E.-Y., & Kwak, E.-H. (2012). Anger and anger expression patterns of covert and overt narcissistic tendencies after getting failure feedback.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9(3), 583-599. 

  42. Choi, I.-S., & Choi, H.-N. (2013). The influences of covert narcissism on social anxiety: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ed shame and social self-efficac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5), 2799-2815. 

  43. Choi, J.-Y., & Lee, Y.-S. (2014). The influences of covert narcissism, anger expression styles and empathic ability on interpersonal problem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1(1), 77-95. 

  44. Chun, S.-Y. (2015). Mother's dysfunctional communication and children's aggression: The mediating effects of covert narcissism.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8(1), 1-19. 

  45. Doh, G.-H., Choi, B.-G., & Lee, J.-M. (2005). Relation among sociometric popularity, perceived popularity and aggression in adolescence.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2), 57-67. 

  46. Gang, S.-H., & Chung, N.-W. (2002).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vert narcissism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4(4), 969-990. 

  47. Gwak, J. Y., & Ha, E. H. (2010). The mediating effects of shame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narcissism and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3), 315-331. 

  48. Ha, M.-S., & Kim, J.-H.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Male Gender Role Conflict Scale for Young adolescent boys (K-MGRCS-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3), 1337-1354. 

  49. Han, S.-Y. (2007). Moral emotion and aggression among early adolescence: Focusing on guilt, shame, and empathy.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7), 17-33. 

  50. Hong, J.-Y., & Han, G. B. (2015). An impact of adolescent parental attachment on interpersonal problems: Mediating roles of internalized shame and rejection sensitiv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5), 367-389. 

  51. Hong, S.-H. (2012).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Korean Children's Rejection Sensitivity Questionnaire (K-CRSQ).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11(3), 351-369. 

  52. Hong, S.-H., Gwak, P., & Han, T.-H. (2010).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narcissism scale for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3), 333-352. 

  53. Hong, S. H., & Lee, K. Y.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peer rejection sensitivity and hostility attribu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victimization and aggress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2), 283-315. 

  54. Hwang, J., & Ahn, M. C. (2015). The influence of adult attachment on rejection sensitivity: The mediating effects of loneliness and shame.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6(1), 1-20. 

  55. Hwang, J. Y. (2014). Internalized shame and displaced aggression: The mediating effect of dysfunctional anger expres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410385 

  56. Hwang, S. J., & Park, K. H. (2014).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splaced aggression in adolescents with depressive-conduct disorder tendency.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4), 1125-1147. 

  57. Jo, J.-T. (2013). Efficient bullying prevention policy. The Justice, 134(3), 141-160. 

  58. Ju, J.-Y., & Lee, D.-G. (2012). Influence of covert narcissism on interperson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 of inferiority and negative automatic though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6), 2657-2679. 

  59. Jung, M. R.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anger expression: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nalized sha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60. Kang, E.-Y., & Lee, H.-K.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rejection sensitivity and aggression: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al regulation strategy. Catholic Journal of Social Science. 30, 7-31. 

  61. Kang, M.-S., & Lee, Y.-S. (2011).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internalized sham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5), 1545-1560. 

  62. Kim, H., & Lee, H. (2000). Predicting variables affecting the behaviors of bullies and victims of school bullying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1), 183-210. 

  63. Kim, J. (2009).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daily hassles according to children's sex and types of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6), 489-504. 

  64. Kim, M.-S.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rejection sensitivity and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 styl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romantic relationship dissatisfaction: Multi-group analysis by gender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456222 

  65. Kim, P. H., & Yun, H. M. (2014). Mediating effect of shame in the relationship of child abuse and children's depress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8(4), 601-620. 

  66. Kim, S. G. (2005). A study on the effects of environmental-home, school and society and psychological variables on juvenile re-delinquency. Korean Juvenile Protection Review. 8, 165-217. 

  67. Lee, H., & Kim, E.-J.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and emotional variables and subtypes of aggression i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227-250. 

  68. Lee, H. N. (2009).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displaced aggression group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681589 

  69. Lee, I. S., & Choi, H. R. (2005). Assessment of shame and its relationship with maternal attachment, hypersensitive narcissism and lonelines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3), 651-670. 

  70. Lee, K.-J., Hwang, S.-T., & Jeong, D.-W. (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narcissism, social rejection and delinquent behavior in adolescents. Journal of Social Science, 26(4), 45-64. 

  71. Lee, M. S., & Lee, D. H.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shame and self-criticism in the relation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6(4), 973-992. 

  72. Nam, K. S. (2002). The problem of differentiation between shame and guilt in related to mental health. Psychological Science, 11(1), 35-52. 

  73. Oh, H.-Y., & Park, K.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vert narcissism, shame, fear of negative evaluation on social anxiety. Journal of Psychotherapy, 12(2), 77-99. 

  74. Park, J.-Y., & Chong, Y.-S. (2008). Constructions of rejective situations for Korea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1(2), 15-37. 

  75. Park, K. H., & Seo, M. J. (2013). The relations of psychological well-being, self-esteem, somatization, depression and displace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8(1), 163-181. 

  76. Park, W. R., & Hong, S. H. (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rejection sensitivity of children and quality of friendship: The mediating effects of hostility and relational agg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6(2), 285-3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