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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양드론 현황 및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해양로봇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기술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현실에서, 그 원천기술 확보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 및 실행전략 수립 등의 범국가적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 하지만 현재 국내에는 해양로봇에 활용 가능한 초소형 센서/추진/에너지 기술 등이 부족한 편이므로 정부/지자체/산학연의 지속적인 국산화 노력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는 해양로봇 부품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해양강국 실현도 가능해 질 것이다.
  • 그 핵심기술은 병렬처리 기반의 슈퍼컴퓨팅기술인데, 현재 국내에는 해당 기술이 매우 부족한 편이므로 정부/지자체/산학연의 지속적인 국산화 노력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도 우리나라는 해양로봇 ICT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해양 강국 실현이 가능해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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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소형해양로봇은 어떤 측면에서 우수한가? 이와는 달리, 초소형해양로봇(Micro Marine Robot, MMR)은 비용, 시간, 위험성 등의 측면에서 우수성을 가지고 있다. 비록 MMR은 크기가 갖는 제한점으로 인하여 운용시간, 탐지거리, 외란제거 등의 관점에서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HCN의 성공적인 개발과 적용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시험평가 도구이다.
대형 해양로봇을 기반으로 한 HCN의 개발과 적용이 가진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런데, 대형 해양로봇을 기반으로 한 HCN의 개발과 적용은 비용, 시간, 위험성 등의 측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즉, 많은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하며, 시험평가 과정에서는 손 망실 등의 가능성이 높다.
VMR은 무엇인가? 해양로봇 개발에 있어서 최근의 하드웨어 설계는 CATIA(Computer Aided Three dimensional Interactive Application)와 같은 3차원 모델링 (modeling) 툴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모델링 툴에 의한 결과물로서의 설계파일은 3차원 렌더링(rendering) 툴과 호환 가능하므로 가상 해양로봇(Virtual Marine Robot, VMR)의 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VMR은 해양로봇의 수학적 모델에 가시화(visualization) 기능을 결합한 형태를 의미하는데, MMR의 우수성을 능가하는 우수성을 가지고 있다. 비록 VMR은 수학적 모델링의 정확성 및 가시화의 실시간성에 의존하는 성능을 보이지만, HCN의 성공적인 개발과 적용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또 다른 시험평가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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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J. Healey, D. P. Horner, and S. P. Kragelund, "Collaborative unmanned vehicles for maritime domain awareness," Proceedings of the 2005 International Workshop on Underwater Robotics, Genoa, Italy (2005). 

  2. H.-S. Kim, and G. Cho, "Study on advanced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icro marine robot for maritime domain awareness," ICIC Express Letters, Part B: Applications 7(3), 571-576 (2016). 

  3. ASTI Monthly Issue Magazine 13 (2016). 

  4. The world AUV market report 2010-2019 

  5. H.-J. Kang, D.-W. Man, and H.-S. Kim, "Development of mechanism for micro surface robot with rotating sonar-bea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 24(4), 437-442 (2014). 

  6. H.-S. Kim, H.-J. Kang, Y.-J. Ham, and S. S. Park, "Development of underwater-type autonomous marine robot-ki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22(3), 312-318 (2012). 

  7. H.-S. Kim, "Development of a remotely operated aerial robot-kit based on the balloon,"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7(3), 216-221 (2012). 

  8. H.-S. Kim, "Development of balloon-based autonomous airborne robot-kit,"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8(8), 1213-1218 (2013). 

  9. D.-W. Man, H.-S. Ki, and H.-S. Kim, "Collaborative obstacle avoidance method of surface and aerial drones based on acoustic information and optical image,"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64(7), 1081-1087 (2015). 

  10. D.-W. Man, H.-S. Ki, and H.-S. Kim, "Collaborative control method of underwater, surface and aerial robots based on sensor network,"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65(1), 135-141 (2016). 

  11. J. Yuh, "Modeling and control of underwater robotic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Man and Cybernetics 20(6), 1475-1483 (1990). 

  12. K. Kawamura, H. Hashimoto, A. Matsuda, and D. Terada, "SPH simulation of ship behavior in severe water-shipping situations," Ocean Engineering 120, 220-22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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