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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당신은 왜 팟캐스트 서비스를 사용하는가? : UTAUT 모형
Why Do You Use A Podcast Service? : A UTAUT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3 no.2, 2016년, pp.153 - 176  

김형열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김태성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Graduate Program of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factors affecting the use intention of podcast service users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facilitating condition, hedonic motivation, innovativeness, and media credibilit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팟캐스트 서비스 이용자 수는 어느정도 되나요? 팟캐스트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2015년 1월 기준 국내의 팟캐스트 앱 다운로드 횟수는 Android 약 83만 회, iOS 16만 회로 총 99만 회를 기록하였으며, 모바일 월 페이지뷰는 약 2,960만 회, 월 순 방문자수는 750만 회를 기록하였다[Podbbang, 2015]. 해외의 팟캐스트 서비스 사용자 수는 꾸준한 증가추세에 있는데, 미국의 소비자 여론조사기관 Edison Research에서 발간한 보고서 Infinite Dial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팟캐스트 서비스 청취율은 2010년 23%에서 2015년 33%로 미국인의 약 8,900만 명 이상이 팟캐스트를 청취한다고 조사되었다[Edison Research, 2015].
팟캐스트란 무엇인가요? 아울러 사람들의 미디어 소비방식도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 팟캐스트가 등장하였다. 팟캐스트란 콘텐츠 서비스 제공자가 제작한 미디어 파일을 포털이나 모바일 앱에 게시한 상태에서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해당 파일을 검색하여 직접 다운로드 받거나 지속적으로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Oxford Dictionary, 2005].
국내 팟캐스트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어느정도 됩니까? 현재 팟캐스트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지속적이고 빠른 성장 추세를 보인다. 팟캐스트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2015년 1월 기준 국내의 팟캐스트 앱 다운로드 횟수는 Android 약 83만 회, iOS 16만 회로 총 99만 회를 기록하였으며, 모바일 월 페이지뷰는 약 2,960만 회, 월 순 방문자수는 750만 회를 기록하였다[Podbbang, 2015]. 해외의 팟캐스트 서비스 사용자 수는 꾸준한 증가추세에 있는데, 미국의 소비자 여론조사기관 Edison Research에서 발간한 보고서 Infinite Dial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팟캐스트 서비스 청취율은 2010년 23%에서 2015년 33%로 미국인의 약 8,900만 명 이상이 팟캐스트를 청취한다고 조사되었다[Edison Research,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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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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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Podbbang, http://www.podbb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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