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매체로 확산 중에 있는 팟캐스트 이용자들의 이용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팟캐스트의 이용동기를 살펴보는 한편 계획행동이론의 독립변인들인 팟캐스트 이용에 대한 사회적 규범, 이용태도, 자기효능감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팟캐스트의 이용동기는 생활정보추구, 오락추구, 전문정보추구, 현실도피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동기 가운데 생활정보추구와 현실도피 요인이 팟캐스트 이용빈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계획행동이론은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변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매체로 확산 중에 있는 팟캐스트 이용자들의 이용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팟캐스트의 이용동기를 살펴보는 한편 계획행동이론의 독립변인들인 팟캐스트 이용에 대한 사회적 규범, 이용태도, 자기효능감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팟캐스트의 이용동기는 생활정보추구, 오락추구, 전문정보추구, 현실도피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동기 가운데 생활정보추구와 현실도피 요인이 팟캐스트 이용빈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계획행동이론은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변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current study is to explore use of pod casting. First, the study investigated types of motivation for using pod casting. Secondly, based on theory of planned behavior, we analyzed how social norm, attitude, and self-efficacy regarding using of pod casting influence people's using...
The purpose of this current study is to explore use of pod casting. First, the study investigated types of motivation for using pod casting. Secondly, based on theory of planned behavior, we analyzed how social norm, attitude, and self-efficacy regarding using of pod casting influence people's using behavior of pod casting. We found the four different types of motivation for using pod casting: Everyday life information, entertainment, flee from reality, and professional information. Regarding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e theory was significant model to explain use of pod casting, and self-efficacy was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 to predict use of pod casting.
The purpose of this current study is to explore use of pod casting. First, the study investigated types of motivation for using pod casting. Secondly, based on theory of planned behavior, we analyzed how social norm, attitude, and self-efficacy regarding using of pod casting influence people's using behavior of pod casting. We found the four different types of motivation for using pod casting: Everyday life information, entertainment, flee from reality, and professional information. Regarding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e theory was significant model to explain use of pod casting, and self-efficacy was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 to predict use of pod ca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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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문제 4에서는 계획행동이론을 통해서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계획행동이론에서 주요한 독립변인들인 사회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각각의 변인들에 대한 단순회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행동 이론을 토대로 하여 국내 팟캐스트 이용자의 이용동기를 알아보고 이용동기와 이용행태, 이용행태와 태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팟캐스트에 대한 사회적 규범이 팟캐스트 이용자들의 이용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팟캐스트라는 새로운 미디어를 접한 사람들의 이용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존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이용과 충족 이론이 아닌 계획된 행위이론을 토대로 삼고자 한다. 이 이론은 기존 연구들에서 인간의 사회적 활동을 설명하는데 유익하게 활용되어 왔으며 특히 경영학, 사회학, 심리학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연구문제 2는 이용동기와 팟캐스트 이용행동 간에 관계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즉 팟캐스트 이용동기 중에 어떠한 변인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잘 예측하는 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미디어로서 팟캐스트의 기능에 주목하여 국내 팟캐스트 이용자를 대상으로 팟캐스트의 이용동기, 태도, 그리고 팟캐스트 확산에 영향을 미친 변인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행동 이론을 토대로 하여 국내 팟캐스트 이용자의 이용동기를 알아보고 이용동기와 이용행태, 이용행태와 태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팟캐스트에 대한 사회적 규범이 팟캐스트 이용자들의 이용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2는 이용동기와 팟캐스트 이용행동 간에 관계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즉 팟캐스트 이용동기 중에 어떠한 변인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잘 예측하는 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단순회귀분석 결과를 보면 생활정보추구와 현실도피요인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가설 설정
첫째, 나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은 내가 팟캐스트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내게 중요한 사람들은 내가 팟캐스트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들 항목에 대해서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첫째, 팟캐스트 이용은 좋은 생각이라고 본다. 둘째, 팟캐스트 이용은 현명한 선택이다. 셋째, 팟캐스트 이용은 유익하다.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 패턴을 설명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이론이 바로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이다. 이 이론은 수용자가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 연구하는데 그 전제로 수용자의 능동성을 가정한다[13]. 이용과 충족 이론에서는 수용자가 사회적, 심리적 욕구에 의해 미디어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되고, 이에 따라 다른 여러 유형의 미디어나 미디어 장르에 노출되며, 다시 미디어 노출로 인해 수용자 욕구가 충족되거나 또는 의도되지 않은 효과를 야기할 수도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팟캐스트 이용에 대한 사회적 규범 역시 기존 계획행동이론에서 사용된 항목을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2]. 첫째, 나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은 내가 팟캐스트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내게 중요한 사람들은 내가 팟캐스트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팟캐스트 이용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기존의 계획행동이론에서 사용된 측정항목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2]. 첫째, 팟캐스트 이용은 좋은 생각이라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두 가지 차원에서 측정하였다. 팟캐스트 이용빈도와 팟캐스트 평균이용시간을 표준화하여 사용하였다.
본연구는 팟캐스트 이용동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기존의 인터넷 이용동기, 혹은 뉴테크놀러지 이용동기에서 사용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팟캐스트 이용동기의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계획행동이론의 설명력을 살펴보기 위해 계획행동이론의 주요변인들을 다중회귀를 통해서 분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해서 사회적 규범, 태도, 자기 효능감 등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계획행동이론의 설명력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응답자의 인구학적요인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기 위해서 각 변인들에 대한 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어느 변인도 팟캐스트 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독립변인으로 사회적 규범, 태도, 자기 효능감을 설정하고, 종속변인으로 팟캐스트 이용빈도 및 이용시간을, 기타변인으로 팟캐스트 이용동기를 설정하였다.
계획행동이론에서 주요한 독립변인들인 사회적 규범, 태도, 자기효능감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각각의 변인들에 대한 단순회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두 가지 차원에서 측정하였다. 팟캐스트 이용빈도와 팟캐스트 평균이용시간을 표준화하여 사용하였다. 팟캐스트 이용동기는 기존의 인터넷 이용동기 설문문항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설재순 (1998) 연구에서의 정보추구동기, 오락추구동기의 요소와 방광순 · 조명휘 (2004) 블로그 이용동기 중 현실도피를 가미 다음의 항목들을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 5=매우 그렇다)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팟캐스트 이용에 대한 자기 효능감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요인분석과 Cronbach 알파 값을 구하였다. 세 개 항목에 대해서 한 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총변량은 83.
팟캐스트 이용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본 연구는 기존 계획행동이론에서 사용했던 측정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일부 수정하였다[12]. 측정된 항목은 첫째, 팟캐스트 사용은 나에게 쉽다.
대상 데이터
총 설문에 응답자는 117명이었으며 이중에 불성실한 답변을 한 1명은 분석에서 제외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 분석대상은 총 116명이었다. 아래 표는 설문응답자의 인구학적인 정보이다.
본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는 주민들 중에 팟캐스트 이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설문에 응답자는 117명이었으며 이중에 불성실한 답변을 한 1명은 분석에서 제외시켰다.
본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는 주민들 중에 팟캐스트 이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설문에 응답자는 117명이었으며 이중에 불성실한 답변을 한 1명은 분석에서 제외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 분석대상은 총 116명이었다.
데이터처리
각 측정변인들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 먼저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계획행동이론의 설명력을 살펴보기 위해 계획행동이론의 주요변인들을 다중회귀를 통해서 분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해서 사회적 규범, 태도, 자기 효능감 등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계획행동이론의 설명력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사회적 규범에 대한 타당도 검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과 Cronbach 알파 값을 구하였다. 먼저 요인분석 결과 두 항목은 매우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고 총변량도 94.
이용태도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요인분석과 Cronbach 알파 값을 구하였다. 아래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팟캐스트 이용태도에 대한 항목은 1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설명력도 87.
연구문제 3은 팟캐스트 이용동기와 팟캐스트 이용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었다. 팟캐스트의 어떠한 이용동기가 팟캐스트 이용태도와 긍정적인 관계를 갖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팟캐스트 이용태도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것은 생활정보추구(r=.
이론/모형
팟캐스트 이용동기는 기존의 인터넷 이용동기 설문문항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설재순 (1998) 연구에서의 정보추구동기, 오락추구동기의 요소와 방광순 · 조명휘 (2004) 블로그 이용동기 중 현실도피를 가미 다음의 항목들을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 5=매우 그렇다)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계획행동이론의 독립변인들을 고려한 모델의 경우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고 에서 보듯 모델이 26.1%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동기와 팟캐스트 이용태도와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모든 이용동기가 팟캐스트 이용태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생활정보추구와 전문정보추구가 팟캐스트 이용태도와 관계가 높았다. 본 연구에서 팟캐스트 태도는 팟캐스트 이용이 유익하는가에 대한 평가로 팟캐스트에 대해 정보 추구동기를 가진 사람이 팟캐스트 이용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 개의 변인들을 추가할 때마다 설명력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개의 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했을 때 팟캐스트 행동에 유의미한 변인은 자기 효능감으로 나타났다.
즉 팟캐스트 이용동기 중에 어떠한 변인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잘 예측하는 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단순회귀분석 결과를 보면 생활정보추구와 현실도피요인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더불어 이 모델은 종속 변인에 대해서 18%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모든 변인을 고려했을 때 계획행동이론은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한 모델이라는 것이 판명되었다. 더불어 계획행동이론의 세 개 변인들을 모두 고려했을 때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기 효능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팟캐스트 이용에 있어 자신감 및 이용능력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유의미한 원인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단순회귀분석 결과를 보면 생활정보추구와 현실도피요인이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더불어 이 모델은 종속 변인에 대해서 18%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496). 마지막으로 연령별 평균의 차이를 보면, 20대가 3.02, 30대 3.10, 40대 3.34로 나타났고 평균 간에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F=.604, p-value=.548).
사회적 규범에 대한 타당도 검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과 Cronbach 알파 값을 구하였다. 먼저 요인분석 결과 두 항목은 매우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고 총변량도 94.46%로 매우 높았다. Cronbach 알파 값은 .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요인분석을 한 결과 생활정보추구, 오락동기, 전문정보추구, 현실도피로 동기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특히 이용동기 가운데 생활정보추구와 현실도피 요인이 팟캐스트 이용빈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미디어인 팟캐스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새롭고 다양한 생활정보를 습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올드 미디어나 뉴미디어에 상관없이 미디어이용의 가장 중요한 동기 중의 하나가 정보추구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모든 변인을 고려했을 때 계획행동이론은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한 모델이라는 것이 판명되었다. 더불어 계획행동이론의 세 개 변인들을 모두 고려했을 때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기 효능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팟캐스트 이용동기를 분석한 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생활정보추구, 오락 및 휴식, 전문정보추구, 현실도피 등이 나타났다.
그 중 생활정보추구와 전문정보추구가 팟캐스트 이용태도와 관계가 높았다. 본 연구에서 팟캐스트 태도는 팟캐스트 이용이 유익하는가에 대한 평가로 팟캐스트에 대해 정보 추구동기를 가진 사람이 팟캐스트 이용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팟캐스트는 아직 대중화된 매체는 아니며 초기 수용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매체의 확산이 대중화되지 않는 단계에서 새로운 매체에 대한 사용은 자기 효능감과 관련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계획행동 이론이 팟캐스트의 이용행동을 설명하는데 효과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요인분석과 Cronbach's 알파계수를 제시한 것이다. 분석 결과 두 항목에서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Cronbach 알파 계수는 .725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요인분석을 한 결과 생활정보추구, 오락동기, 전문정보추구, 현실도피로 동기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특히 이용동기 가운데 생활정보추구와 현실도피 요인이 팟캐스트 이용빈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미디어인 팟캐스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새롭고 다양한 생활정보를 습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올드 미디어나 뉴미디어에 상관없이 미디어이용의 가장 중요한 동기 중의 하나가 정보추구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팟캐스트라는 새로운 매체가 정보 획득보다는 오히려 복잡하고 불편한 현실에서 벗어나는 도구로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팟캐스트 이용에 대한 자기 효능감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요인분석과 Cronbach 알파 값을 구하였다. 세 개 항목에 대해서 한 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총변량은 83.45%였으며, 요인적재량 역시 높게 나타났다. 신뢰도의 정도를 보여준 Cronbach 알파 값 역시 .
그리고 한 개의 변인들을 추가할 때마다 설명력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개의 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했을 때 팟캐스트 행동에 유의미한 변인은 자기 효능감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나 혼자 스스로 팟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셋째, 나는 자유자재로 팟캐스트를 이용할 수 있다. 이들 항목에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둘째, 팟캐스트 이용은 현명한 선택이다. 셋째, 팟캐스트 이용은 유익하다. 이들 항목에 대해서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1=전혀 그렇지 않다 ~ 5=매우 그렇다) 측정하였다.
새로운 미디어인 팟캐스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새롭고 다양한 생활정보를 습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올드 미디어나 뉴미디어에 상관없이 미디어이용의 가장 중요한 동기 중의 하나가 정보추구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팟캐스트라는 새로운 매체가 정보 획득보다는 오히려 복잡하고 불편한 현실에서 벗어나는 도구로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동기와 팟캐스트 이용태도와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모든 이용동기가 팟캐스트 이용태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생활정보추구와 전문정보추구가 팟캐스트 이용태도와 관계가 높았다.
다음으로 팟캐스트 이용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기존의 계획행동이론에서 사용된 측정항목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2]. 첫째, 팟캐스트 이용은 좋은 생각이라고 본다. 둘째, 팟캐스트 이용은 현명한 선택이다.
팟캐스트 이용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본 연구는 기존 계획행동이론에서 사용했던 측정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일부 수정하였다[12]. 측정된 항목은 첫째, 팟캐스트 사용은 나에게 쉽다. 둘째,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나 혼자 스스로 팟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연구가설 4-2. 팟캐스트 이용태도와 팟캐스트 이용행동과 관련하여 단순회귀분석 결과 팟캐스트 이용태도는 팟캐스트 이용행동을 긍적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본 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도입한 계획행동 이론의 독립변인들 가운데 사회적 규범 요인은 팟캐스트 이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팟캐스트 이용행동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팟캐스트의 이용에 대한 태도 역시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계획된 행위이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자기효능감도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본 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도입한 계획행동 이론의 독립변인들 가운데 사회적 규범 요인은 팟캐스트 이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팟캐스트 이용행동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팟캐스트의 이용에 대한 태도 역시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계획된 행위이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자기효능감도 팟캐스트 이용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계획행동이론을 제시하였는데, 팟캐스트가 새로운 매체의 확산이라는 점에서 개혁확산이론의 적용도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후속 연구를 통해 새로운 매체에 대한 학문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를 지닌다. 첫째, 팟캐스트의 이용동기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설문조사도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인터뷰를 통한 보다 심도 있는 이용자의 이용동기를 파악하여 설문의 한계를 극복하는 연구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계획행동이론을 제시하였는데, 팟캐스트가 새로운 매체의 확산이라는 점에서 개혁확산이론의 적용도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팟캐스트란 무엇인가?
팟캐스트(pod cast)는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이 결합하여 탄생한 새로운 매체로 방송국이나 개인이 제공하는 음악방송 등의 콘텐츠를 청취자가 인터넷으로 다운받아 PC나 MP3 플레이어 등의 휴대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5]. 팟캐스트는 2005년 뉴 옥스퍼드 아메리칸 사전에 실리면서 새로운 매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14].
팟캐스트가 새로운 매체로 자리매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팟캐스트(pod cast)는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이 결합하여 탄생한 새로운 매체로 방송국이나 개인이 제공하는 음악방송 등의 콘텐츠를 청취자가 인터넷으로 다운받아 PC나 MP3 플레이어 등의 휴대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5]. 팟캐스트는 2005년 뉴 옥스퍼드 아메리칸 사전에 실리면서 새로운 매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14].
한국은 수년 동안 팟캐스트의 이용이 부진하였던 이유는 무엇인가?
미국의 경우 교육이나 오락적 기능으로 팟캐스트가 활용되고 있는 것에 비해 한국은 수년 동안 팟캐스트의 이용이 부진하였다. 그 이유는 팟캐스트가 애플의 아이팟을 서비스 기반으로 한 데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국내에서 애플관련 기기의 이용이 부진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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