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SPA 브랜드의 이미지 기반 패션 큐레이션 이미지 유형 및 이용자의 이미지 선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age Types and User's Preference on Image-based Fashion Curation of Domestic and Foreign SPA Brands원문보기
This study classified and analyzed the types of images posted on official accounts operated by domestic and foreign SPA brands on Instagram and Pinterest, which are image-based fashion curations, and performed a survey on preferred image types in the fashion curations of SPA brands. It aims to induc...
This study classified and analyzed the types of images posted on official accounts operated by domestic and foreign SPA brands on Instagram and Pinterest, which are image-based fashion curations, and performed a survey on preferred image types in the fashion curations of SPA brands. It aims to induce active apparel purchasing behavior of consumers through the suggestion of image types about fashion curations for effective communication between fashion brands and consumers. The survey to targets the 20s and 30s was carried out from October 23, 2015 until November 22 and conducted factor analysis, paired t-test. The above images we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based on previous studies: product images, brand images, lifestyle images, multiple images.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also divided into four factors in line with the classification of image types. Generally, foreign SPA brands(H&M, Uniqlo, Zara) used image-based fashion curation services more frequently than domestic SPA brands(8Seconds, Mixxo, Spao, Tngt). The analysis of image types in the fashion curations of SPA brands showed that product images accounted for the highest proportion of images used in the official accounts of SPA brands. However, the comparison of averages on the preferred image types of survey respondents showed that the users who had once visited the official accounts of SPA brands on Instagram and Pinterest preferred in the order of lifestyle information > product information > brand information > multiple information provided by SPA brands, which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is study classified and analyzed the types of images posted on official accounts operated by domestic and foreign SPA brands on Instagram and Pinterest, which are image-based fashion curations, and performed a survey on preferred image types in the fashion curations of SPA brands. It aims to induce active apparel purchasing behavior of consumers through the suggestion of image types about fashion curations for effective communication between fashion brands and consumers. The survey to targets the 20s and 30s was carried out from October 23, 2015 until November 22 and conducted factor analysis, paired t-test. The above images we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based on previous studies: product images, brand images, lifestyle images, multiple images.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also divided into four factors in line with the classification of image types. Generally, foreign SPA brands(H&M, Uniqlo, Zara) used image-based fashion curation services more frequently than domestic SPA brands(8Seconds, Mixxo, Spao, Tngt). The analysis of image types in the fashion curations of SPA brands showed that product images accounted for the highest proportion of images used in the official accounts of SPA brands. However, the comparison of averages on the preferred image types of survey respondents showed that the users who had once visited the official accounts of SPA brands on Instagram and Pinterest preferred in the order of lifestyle information > product information > brand information > multiple information provided by SPA brands, which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본 연구의 목적은 멀티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정보 유통이 다채널화된 현대 사회에서 패션 이미지 큐레이션을 활용한 SPA 브랜드의 사례와 유형 분석을 바탕으로 패션 상품 소비 주체의 능동적 의복 구매 행동을 유도하는 보다 직관적인 패션 큐레이션의 이미지 유형을 모색하여 보고자 하는 데 있다. 또한, 이를 통하여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와 판매 촉진을 도모하여 기업-소비자 간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패션 큐레이션 이미지 유형을 제안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패션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으로서 소비자와의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기 위하여 SPA 브랜드의 주 소비 연령층을 대상으로 패션 큐레이션 이미지 유형의 선호에 관한 학문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바, 본 연구는 국내·외 7개 SPA 브랜드의 인스타그램(Instagram)과 핀터레스트(Pinterest)의 메인 페이지에서 나타나는 패션 큐레이션 이미지를 중심으로 이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멀티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정보 유통이 다채널화된 현대 사회에서 패션 이미지 큐레이션을 활용한 SPA 브랜드의 사례와 유형 분석을 바탕으로 패션 상품 소비 주체의 능동적 의복 구매 행동을 유도하는 보다 직관적인 패션 큐레이션의 이미지 유형을 모색하여 보고자 하는 데 있다. 또한, 이를 통하여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와 판매 촉진을 도모하여 기업-소비자 간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패션 큐레이션 이미지 유형을 제안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연구방법은 큐레이션과 패션 큐레이션에 관련된 서적 및 ‘온라인 쇼핑을 활용하는 30대 여성을 위한 패션 큐레이션(Joo, 2014)’,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패션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연구(Lee, 2014)’, ‘글로벌 SPA 브랜드의 이미지기반 마케팅 핀 터레스트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Lee & Hwang, 2015)’ 등의 선행연구, 인터넷 자료를 활용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고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에서 이뤄지는 SPA 브랜드의 패션 이미지 큐레이션 유형 분류 및 분석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는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 범위는 2015년 S/S 시즌의 약 한 달의 기간에 걸쳐 핀터레스트 보드 이미지를 분석한 선행연구(Lee & Hwang, 2015)를 바탕으로, 두 차례의 사전 분석 단계를 거쳐 F/W 시즌인 2015년 10월 23일부터 11월 22일까지의 기간 동안 각 브랜드에서 게시한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2015년 11월 22일 기준, 총 17,307장).
대상 데이터
연구방법은 큐레이션과 패션 큐레이션에 관련된 서적 및 ‘온라인 쇼핑을 활용하는 30대 여성을 위한 패션 큐레이션(Joo, 2014)’,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패션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연구(Lee, 2014)’, ‘글로벌 SPA 브랜드의 이미지기반 마케팅 핀 터레스트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Lee & Hwang, 2015)’ 등의 선행연구, 인터넷 자료를 활용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고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에서 이뤄지는 SPA 브랜드의 패션 이미지 큐레이션 유형 분류 및 분석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는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 범위는 2015년 S/S 시즌의 약 한 달의 기간에 걸쳐 핀터레스트 보드 이미지를 분석한 선행연구(Lee & Hwang, 2015)를 바탕으로, 두 차례의 사전 분석 단계를 거쳐 F/W 시즌인 2015년 10월 23일부터 11월 22일까지의 기간 동안 각 브랜드에서 게시한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2015년 11월 22일 기준, 총 17,307장). 패션 이미지 큐레이션의 유형 분석 작업은 박사학위 이상의 패션 분야 전문가 5 인과 함께 무작위로 추출된 160개의 이미지를 기설정된 4가지 유형으로 이미지를 분류하는 두 차례의 사전 분석 단계를 거쳐, 60% 이상의 의견 합치도를 보이는 이미지를 기준으로 하 여 연구범위 내 전체 이미지를 분류하였다.
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을 진행하였다. 연구 범위는 국내의 브랜드 가치 평가 전문 기관인 ‘브랜드스탁(Brandstock)’에서 집계한 브랜드 가치지수(Brand Stock Top Index[BSTI], 2015)를 기준으로(Table 1) ‘패스트패션’ 분야의 브랜드 중에서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를 활용하는 에이치앤엠, 유니클로, 자라, 에잇세컨즈, 미쏘, 티엔지티, 스파오의 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다.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는 상품 전달력이 높은 이미지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특징을 지니므로(Choi et al.
패션 이미지 큐레이션의 유형 분석 작업은 박사학위 이상의 패션 분야 전문가 5 인과 함께 무작위로 추출된 160개의 이미지를 기설정된 4가지 유형으로 이미지를 분류하는 두 차례의 사전 분석 단계를 거쳐, 60% 이상의 의견 합치도를 보이는 이미지를 기준으로 하 여 연구범위 내 전체 이미지를 분류하였다. 인스타그램과 핀터 레스트에 나타난 패션 큐레이션의 이미지 유형 선호를 살펴보는 설문 조사는 이미지 유형 분류를 통해 제품 정보제공, 브랜드 정보제공, 라이프스타일 정보제공, 복합적 정보제공 이미지를 구성하는 세부 이미지에 대한 서술형식으로 작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50명을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를 바탕으로 수정하여 본 조사에서는 총 11문항에 대한 설문을 전개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은 SPA 브랜드의 주 이용 연령층인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인스타그램 또는 핀터레스트에서 운영 중인 연구 범위의 SPA 브랜드의 공식 계정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198명의 설문 응답에 대해 SPSS 22.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을 진행하였다. 연구 범위는 국내의 브랜드 가치 평가 전문 기관인 ‘브랜드스탁(Brandstock)’에서 집계한 브랜드 가치지수(Brand Stock Top Index[BSTI], 2015)를 기준으로(Table 1) ‘패스트패션’ 분야의 브랜드 중에서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를 활용하는 에이치앤엠, 유니클로, 자라, 에잇세컨즈, 미쏘, 티엔지티, 스파오의 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에서 이루어지는 SPA 브랜드의 패션 큐레이션 이미지 유형을 분류 및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SPA 브랜드의 큐레이션 이미지 유형에 대한 분류는 선행연구를 기준으로 제품 정보제공 이미지, 브랜드 정보제공 이미지, 라이프 스타일 정보제공 이미지, 복합적 정보제공 이미지의 4가지로 구분하였으며,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를 활용하는 국내·외 SPA 브랜드의 공식 계정에 제공된 이미지 유형은 전반적으로 제품 정보제공 이미지 비율이 가장 높았다. 특히 플랫폼에 따라 제공되는 이미지 유형의 차이가 있었는데 직관적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인스타그램의 경우 핀터레스트보다 일시적이거나 한정된 이벤트, 컬래버레이션 등 브랜드 정보를 제공하는 이미지의 비율이 높고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유형의 비율은 낮은 경향을 보였다.
둘째,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에서 사용된 국내·외의 SPA 브랜드 이미지 유형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국외 SPA 브랜드의 경우 핀터레스트를 이용한 큐레이션이 적극적으로 진행되는 것에 반하여 국내 SPA 브랜드의 경우 핀터레스트 이용률이 저조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큐레이션 플랫폼의 선호에 관한 질문에서 응답자의 인스타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핀터레스트보다 높게 나타난 것과 연관이 있음을 유추할 수 있으며, 따라서 이미지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하여 국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할 경우 인스타그램 플랫폼의 선택이 더욱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SPA 브랜드의 큐레이션 방문자가 선호하는 이미지 유형과 SPA 브랜드가 실제로 사용한 이미지 유형을 비교한 결과, SPA 브랜드가 사용하는 이미지 유형은 제품 정보제공 이미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SPA 브랜드의 큐레이션 이용자가 응답한 선호 이미지 유형에 대한 평균 비교 결과 라이프스타일 정보제공 이미지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는 제품 정보제공 이미지, 브랜드 정보제공 이미지, 복합적 정보제공 이미지의 순서로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패션 큐레이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이미지 유형 분류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이미지 유형 분류 및 각 이미지 유형을 구성하는 이미지에 관한 세부적인 항목 설정에 관하여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SPA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달 동안 변화한 이미지 유형 구성 비율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으므로, 추후 이미지 선호에 대한 질문의 표본 수를 높이고, 브랜드의 범주 및 조사 기간을 확장하거나 요인화된 각각의 이미지 유형이 이용자의 구매 의도 또는 정보 공유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큐레이션이란 용어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본래 큐레이션(Curation)은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전시할 소장품 또는 작품을 선정 및 전시하는 일련의 작업을 뜻하는 용어였으나(Steven, 2011), 최근 각종 스마트 기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한 정보 유통량의 급증 및 정보 생산 주체의 확산으로 전통적인 큐레이션의 개념은 다채로운 형식의 콘텐츠와 디지털 빅테이터 등과 같이 정보를 다루는 부분으로 그 범위가 확장 사용되고 있다(Joo, 2014). 따라서 큐레이션의 개념은 단순한 정보 수집의 행위를 넘어서 정보의 재구성 및 재분류를 통하여 상대에게 새로운 정보 가치를 생산하는 작업이며 기계를 통한 검색이나 수집이 아닌 인간이 큐레이터로 개입하여 개개인의 관점에 따라 정보를 선별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자리 잡았다(Sasaki, 2012).
SPA 브랜드는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즉, SPA 브랜드는 제품의 수급 과정에서 자체 생산방식을 통해 기획, 생산, 유통 등 제품의 리드 타임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과정을 최소화하여 소비자에게 상품을 공급하는 소매점 형태의 패션 브랜드를 뜻하며 소비자 반응, 디자인 트렌드, 시장 환경을 신속히 반영하는 장점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Cho(2013)는 이러한 SPA 브랜드의 전문성을 형성하는 특징으로 빠른 속도, VMD의 파워, 빠른 상품 회전율, 고품질의 상품, 다양한 디자인의 다섯 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소셜 큐레이션에 대하여 다채로운 연구가 진행됨과 동시에 디지털 데이터 분석, 모바일 앱스토어 개발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큐레이션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및 소셜커머스 등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보다 진화된 방식인 소셜 큐레이션에 관한 다채로운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디지털 데이터 분석, 모바일 앱스토어 개발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큐레이션의 형식과 규모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과잉된 콘텐츠가 공급되는 환경에서 인간이 수집·구성하고자 하는 대상에 인간의 질적 판단을 추가하여 명료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Steven, 2011). 큐레이션의 사례를 정보의 형태에 따라 분류해 보면 이미지, 쇼핑, 뉴스 및 콘텐츠 중심(Lee, 2013) 또는 이미지 및 동영상, 쇼핑, 뉴스 기반(Gao, 2013)으로 세분화하거나 이미지, 쇼핑, 매거진, 기타의 4가지 항목으로의 분류(Jung & Jun, 2013)가 선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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