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아이섀도우 메이크업(Eye-shadow Makeup)의 컬러 배색에 관한 연구 - 켄드라 스탠튼(Kendra Stanton)의 "내추럴(Daytime to Night)", "스페셜(Special Occasion)", "할러데이(Holiday Accents)", "시즌(Seasonal Looks)", "캐릭터(Animated Characters)" 메이크업 경우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lor Coordination of Eye-shadow Makeup - Focused on Works of Kendra Stanton in Makeup of 'Daytime to Night', 'Special Occasion', 'Holiday Accents', 'Seasonal Looks' and 'Animated Characters'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important guidelines for effective eye-shadow color coordination according to T.P.O. such as 'Day time to Night', 'Special Occasions', 'Holiday Accents', 'Seasonal Looks' and 'Animated Characters'. The method is as follows; This study examined the 100 works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important guidelines for effective eye-shadow color coordination according to T.P.O. such as 'Day time to Night', 'Special Occasions', 'Holiday Accents', 'Seasonal Looks' and 'Animated Characters'. The method is as follows; This study examined the 100 works of her published in the?500 EYE MAKEUP DESIGNS?. For this research analysis, three specialists selected a total of 100 photo-works through 3 rounds of evaluation. This study analysis was conducted based on the colors and tones of eye-shadows identified under Munsell's basic color chart. The study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Day time to Night' was found to have similarity coloration most frequently, presenting a more stable look in the Natural makeup. Second, 'Special Occasions' showed similarity, accent, and complex colorations mainly. Third, 'Holiday Accents' showed diverse types of colorations such as accent, complex, similarity and contrast. Forth, 'Seasonal Looks' was found to use a variety of colorations including similarity, contrast, accent, gradation and complex. Fifth, 'Animated Characters' showed contrast coloration the most for dramatic effect along with accent and complex colorations to give a unique and symbolic look. The color scheme database(DB) obtained in this study will be present important guidelines for future in eye-shadow makeup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important guidelines for effective eye-shadow color coordination according to T.P.O. such as 'Day time to Night', 'Special Occasions', 'Holiday Accents', 'Seasonal Looks' and 'Animated Characters'. The method is as follows; This study examined the 100 works of her published in the?500 EYE MAKEUP DESIGNS?. For this research analysis, three specialists selected a total of 100 photo-works through 3 rounds of evaluation. This study analysis was conducted based on the colors and tones of eye-shadows identified under Munsell's basic color chart. The study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Day time to Night' was found to have similarity coloration most frequently, presenting a more stable look in the Natural makeup. Second, 'Special Occasions' showed similarity, accent, and complex colorations mainly. Third, 'Holiday Accents' showed diverse types of colorations such as accent, complex, similarity and contrast. Forth, 'Seasonal Looks' was found to use a variety of colorations including similarity, contrast, accent, gradation and complex. Fifth, 'Animated Characters' showed contrast coloration the most for dramatic effect along with accent and complex colorations to give a unique and symbolic look. The color scheme database(DB) obtained in this study will be present important guidelines for future in eye-shadow makeup design.
따라서 본 연구는 전 세계적인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촉망받고 있는 켄드라 스탠튼이 발표한 「500 EYE MAKEUP DESIGNS」에 수록된 총 100장의 작품을 중심으로 T.P.O에 따른 아이섀도우의 컬러 배색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상황에 따라 어떤 배색 관계를 주로 활용하고 제시하는지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향후 아이섀도우 메이크업 디자인 시에 T.P.O에 따른 아이섀도우 색상을 효과적으로 연출해내는데 중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이렇듯, T.P.O에 따라 다양한 메이크업이 있는데「, 500 EYE MAKEUP DESIGNS」에 수록되어 있는 켄드라 스탠튼의 Daytime to Night(내추럴 메이크업), Special Occasions(스페셜 메이크업), Holiday Accents(할러데이 메이크업), Seasonal Looks(시즌 메이크업), Animated Characters(캐릭터 메이크업)라는 5가지 테마로 구분한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와 같이 설정하고자 한다. 즉, 배색 관계를 크게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구분하고, 유사조화는 동일색상(Same Color) 배색, 유사색상(Similar Color) 배색으로, 대비조화는 대비(Contrast), 강조(Accent), 그라데이션 (Gradation), 콤플렉스(Complex)로 분류하여 그 배색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연구방법으로 분석한 사진자료는 전문가 집단 3인(메이크업 박사학위 전공)에 의해 「500 EYE- MAKEUP DESIGNS」에 수록되어 있는 500장의 작품 중 각 T.P.O (Daytime to Night, Special Occasion, Holiday Accents, Seasonal Looks, Animated Characters)에 해당되는 자료 50장씩 총 250장 중에서, 전문가 집단에 의해 단색 아이섀도우 경우나 섀도우 문양이 너무 복잡하여 배색관계를 볼 수 없는 애매한 사진을 제외하고 테마별 그 이미지에 가장 부합된다고 판단되는 T.P.O별 20장씩 총 100장의 작품 사진을 본 논문에 수록하였다. 이때 500장 중 나머지 250장은 다른 T.
O(A Bygone Era, Sports Teams, Creative Expressions, Nature's Inspirations)에 해당되는 작품으로, 이는 본 연구에서는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여 분석 대상에서 제외시켰음을 밝혀둔다. 즉, 본 연구에서는 켄드라 스탠튼의 「500 EYE MAKEUP DESIGNS」에 수록된 작품 테마 11가지 중 5가지의 테마에 해당하는 작품 사진 100장만을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또한 아이섀도우 색채 분석 방법은 Fig. 1에 제시되어 있는 먼셀(Munsell)의 베이직 컬러차트를 바탕으로 하였음을 밝혀 둔다.
성능/효과
첫째, “Daytime to Night(내추럴 메이크업)”의 경우에 있어서는 유사 배색(10장)이 가장 많이 보였는데, 이는 일상메이크업에 어울리는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위해 R, YR 계열과 L, Lgr, DI, Vp 톤 등의 배색이 주로 사용되고 있었으며, Dp 톤이나 DK 톤을 통해 한층 차분하고 고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메이크업을 선보이고 있었다.
둘째, “Special Occasions(스페셜 메이크업)”의 경우에는 유사 배색(6장), 강조 배색(5장), 콤플렉스 배색(4장)이 주로 보였고, YR, R, P 계열의 색상과 Dk 톤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안정적인 유사 배색 관계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른 포인트 색상을 이용한 것이 그 특징이다.
셋째, “Holiday Accents(할러데이 메이크업)”의 경우에 있어서 강조 배색(7장), 콤플렉스 배색(5장), 유사 배색(4장), 대비 배색(4장)이 다양하게 선보였고, Y, YR, R, RP 색상과 다양한 톤 배색이 이루어졌는데, 특히 강조배색 관계를 보이며 극적인 효과를 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Seasonal Looks(시즌 메이크업)”의 경우에 있어서는 유사(5장), 대비(5장), 강조(5장), 그라데이션(3장), 콤플렉스 배색(2장)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었는데, 각각의 계절에 맞게, 봄에는 새싹의 느낌을 표현한 듯 GY, BG와 같은 싱그럽고 화사한 색상을 이용한 유사 배색 관계가, 여름에는 B, PB, P 등을 사용하고, 가을에는 R, P, Y, YR 계열을, 겨울에는 R, RP, Y, YR 색상이 대비와 강조를 통한 배색 관계와 자연스럽고 안정감 있게 표현하기 위한 유사 배색과 그라데이션의 배색 관계를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Animated Characters”(캐릭터 메이크업)의 경우에는 만화나 영화 속 인물을 생동감 있게 묘사한 메이크업으로, 대비 배색이 7장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강조 배색 6장, 콤플렉스 배색 5장의 순이었으며 P, PB, R, Y 계열의 극적이면서 강렬한 느낌의 배색들이 주를 이루면서 독창적이고 상징적인 특성을 표현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이상을 살펴본 결과, 켄드라 스탠튼의 작품 분석을 통해 도출된 데이터베이스(DB)는 T.P.O.에 따른 메이크업 배색 관계를 통해 향후 아이섀도우 메이크업 디자인 시 중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 연구의 제한점은 순수하게 수록된 사진자료 분석만으로 하여 그 외 요소로 빛이나 다른 외적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메이크업을 분석했다는 한계점이 있고, 후속 연구로 향후 더 많은 T.
에 따른 메이크업 배색 관계를 통해 향후 아이섀도우 메이크업 디자인 시 중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 연구의 제한점은 순수하게 수록된 사진자료 분석만으로 하여 그 외 요소로 빛이나 다른 외적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메이크업을 분석했다는 한계점이 있고, 후속 연구로 향후 더 많은 T.P.O별 분석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패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대의 패션은 복식,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등이 전체적으로 조화되어 특정한 스타일을 만들어 내는 토탈 패션으로 특징지을 수 있으며, 특히 메이크업은 전체적으로 조화되는 통일미를 이루거나 개성을 연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Jeon, 2008).
켄드라 스탠튼이 전 세계적인 조명을 받계된 계기는 무엇인가?
켄드라 스탠튼(Kendra Stanton)은 2003년 버뱅크, 캘리포니아에 있는 웨스트모어(Westmore) 아카데미에서 헐리웃 메이크업 전설로 불리는 마빈 웨스트모어(Marvin Westmore)에게 수업을 받았으며, 유명 인사들의 메이크업 담당자이자 에미상(Emmy-nominated)을 수상한 메이크업 아티스트 케리 헤르타 (Kerry Herta)로부터 메이크업을 배우는 특권을 갖기도 했다. 그녀는 현재 오스틴(Austin)에 거주하며 약 20여 년 동안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활동해왔으며, 뷰티 블로그 활동과 최근「500 EYE MAKEUP DESIGNS」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전세계적인 조명을 받게 되었다.
No et al.(2006)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이처럼 전체적인 이미지 변화나 테크닉을 구사하는 사람이 바로 메이크업 아티스트인데, No et al.(2006)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인간의 얼굴을 캔버스로 하여 여러 가지 화장품을 기교적, 예술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인물을 재창조하는 전문 예술가로서 역할을 한다고 정의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500 EYE MAKEUP DESIGNS」을 출간하며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은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켄드라 스탠튼(Kendra Stanton)의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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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dra Stanton Makeup Artistry'. (2015, December 13). Google. Retrieved December 13, 2015, from http://www.kendrastant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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