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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항공기용 연료탱크 슬로싱 시험 수치해석
Numerical Simulation of Sloshing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687 - 693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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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가속도 운동이나 급격한 선회는 연료탱크 내부에서 슬로싱(연료 쏠림) 현상을 발생시킨다. 급격한 기동으로 발생하는 슬로싱 현상은 연료탱크 내부에 장착되는 구성품들에 상당한 하중으로 작용될 수 있다. 심각한 상황에서는 연료탱크 내부 구성품 및 배관의 파손이 발생하여 연료탱크 자체의 찢어짐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슬로싱 현상에 대해 연료탱크 내부 구성품이 구조 건전성을 보유하도록 설계되어야만 승무원의 생존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연료탱크 내부 구성품의 설계를 위해서는 구성품에 작용하는 슬로싱 하중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회전익 항공기용 연료탱크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슬로싱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내부 구성품에 작용하는 슬로싱 하중을 고찰하였다. 슬로싱 수치해석을 위해 입자법을 기반으로 하는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수행하였고, 미군사 규격(MIL-DTL-27422D)에서 규정하는 시험조건을 수치해석 조건으로 적용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써 슬로싱 현상에 의해 회전익항공기용 연료탱크 내부 구성품에 작용하는 하중과 최대 등가응력을 분석함으로써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통해 슬로싱 하중을 고려할 수 있는 설계 데이터 확보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turning and acceleration movement of a rotorcraft leads to a sloshing phenomenon in the fuel tank. Sloshing caused by rapid movement can affect the internal components by creating an excessive load. In severe situations, the resulting damage to the internal components and pipes can also 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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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치해석 결과로 슬로싱에 의한 내부 유체 거동을 살펴보고, 내부 유체 부피에 따른 내부 구성품에 작용하는 최대 등가응력 수준을 계산하였다. 또한, 내부 유체 부피에 의한 슬로싱 영향성을 분석하여 내부 장착물 배치설계를 위한 데이터 확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LS-DYNA를 사용하여 항공기 연료탱크 내부에서 발생하는 슬로싱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방법은 유체-구조 연성해석 기법 중 하나인 입자법을 사용하였고, 수치해석 조건으로 미군사 규격[6]에서 규정하는 시험조건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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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SI 해석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슬로싱 수치모사를 위해서는 유체-구조 연성해석(Fluid Structure Interaction, 이하 FSI)을 수행해야 한다. FSI 해석은 ALE(Arbitrary Lagrangian and Eulerian)방법이나 입자법(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 이하 SPH)을 많이 사용하는데, ALE는 구조격자와 유체 격자를 구축하여 하중 및 경계조건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으로 정밀한 해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계산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큰 하중이 작용하여 구조격자의 변형이 심해지는 경우 구조격자(경계영역) 외부로 유체누설이 발생하기도 한다.
ALE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FSI 해석은 ALE(Arbitrary Lagrangian and Eulerian)방법이나 입자법(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 이하 SPH)을 많이 사용하는데, ALE는 구조격자와 유체 격자를 구축하여 하중 및 경계조건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으로 정밀한 해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계산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큰 하중이 작용하여 구조격자의 변형이 심해지는 경우 구조격자(경계영역) 외부로 유체누설이 발생하기도 한다. 입자법은 라그랑지안(Lagrangian) 기반의 연성해석 방법으로, 유체를 입자로 모델링 한 후, 임의의 지점에서 입자들의 가속도와 속도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ALE란 무엇인가? 슬로싱 수치모사를 위해서는 유체-구조 연성해석(Fluid Structure Interaction, 이하 FSI)을 수행해야 한다. FSI 해석은 ALE(Arbitrary Lagrangian and Eulerian)방법이나 입자법(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 이하 SPH)을 많이 사용하는데, ALE는 구조격자와 유체 격자를 구축하여 하중 및 경계조건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으로 정밀한 해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계산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큰 하중이 작용하여 구조격자의 변형이 심해지는 경우 구조격자(경계영역) 외부로 유체누설이 발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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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n Sik Nho, Min-Seok Ki, Sung-Chan Kim, "A Study on Simplified Sloshing Impact Response Analysis for Membrane-Type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5, pp.451-456, 2011. DOI: http://dx.doi.org/10.3744/SNAK.2011.48.5.451 

  2. Graczyk, M. & Moan, T., "A Probabilistic Assessment of Design Sloshing Pressure Time Histories in LNG Tanks", Ocean Engineering, 35, pp.834-855, 2008. DOI: http://dx.doi.org/10.1016/j.oceaneng.2008.01.020 

  3. Jang Ryong Shin, Kyung Sik Choi, Sin Young Kang, "An Analytic Solution to Sloshing Natural Periods for a Prismatic Liquid Cargo Tank with Baffle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19, No.6, pp.16-21, 2005. 

  4. Sang Hyuk Lee, Nahmkeon Hur, "A Numerical Study on Flows in a Fuel Tank with Baffles and Porous Media to Reduce Sloshing Nois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14, No.2, pp.68-76, 2009. 

  5. Sejin Ahn, Seongho Yoon, "Experimental Study and Evaluation Method for Sloshing Noise of Fuel Tank on Passenger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24, No.6, pp.444-451, 2014. DOI: http://dx.doi.org/10.5050/KSNVE.2014.24.6.444 

  6. U.S.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Detail Specification for the Tank, Fuel, Crash- Resistant, Ballistic-Tolerant, Aircraft, MIL-DTL-27422D", 30 January 2007. 

  7. J.J. Monaghan, "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Annual Review of Astronomy and Astrophysics, Vol.30, pp.543-574, 1992. DOI: http://dx.doi.org/10.1146/annurev.aa.30.090192.002551 

  8. J.J. Monaghan, R.A. Gingold, "Shock Simulation by the Particle Method SPH",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52, No.2, pp.374-389, 1983. DOI: http://dx.doi.org/10.1016/0021-9991(83)90036-0 

  9. Philipp Hahn, "On the Use of Meshless Methods in Acoustic Simulation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Thesis of Master, 2009. 

  10. Hyun_Gi Kim, Sung Chan Kim, Jong Won Lee, In Hee Hwang, et al, "Slosh & Vibration Qualification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 pp.62-68, 2011. 

  11. Hyun_Gi Kim, Sung Chan Kim, "Study on the Phase II Qualification Test for Fuel Cell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3, pp.1054-1060,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3.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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