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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정보과학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 및 개선 방안: 정보윤리와 멀티미디어를 중심으로
Analyzation and Improvements of the Revised 2015 Education Curriculum for Information Science of Highschool: Focusing on Information Ethics and Multimedi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208 - 214  

정승도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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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 정보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소프트웨어 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국가적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도 뒤늦게나마 소프트웨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초중등 정보교과를 위한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정보과학의 새로운 교육과정을 살피고, 정보윤리와 멀티미디어를 중심으로 개선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고등학교 정보과학은 우리나라 과학기술을 이끌어나갈 전국의 20여개 과학고 및 영재학교에서 주로 적용되어 지고 있다. 정보기술의 의존도가 더욱 커져갈 앞으로의 인공지능 시대에 그동안의 역기능 중심의 정보윤리 교육과는 다른, 인공지능 시스템을 만들고 주도적으로 활용해나갈 과학영재를 위한 정보윤리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실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이미지와 사운드, 동영상 등의 디지털원리와 압축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교육은 교육과정에 추가될 필요가 있으며,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고자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를 더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ising interest in intelligence information technology built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big data technologies, all countries in the world including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the United Kingdom, Japan and so on, have launched national investment programs in prepa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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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015년에 고시된 고등학교 정보과학의 새로운 교육과정을 살피고, 정보윤리와 멀티미디어 영역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015년에 고시된 고등학교 정보과학의 새로운 교육과정을 살피고, 정보윤리와 멀티미디어 영역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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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과학 교육의 목적은? 따라서 정보과학 교육은 정보과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디지털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들을 분석하여 구조화하고, 효율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알고리즘을 설계하며 이를 프로그래밍을 통해 해결하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신장시킨다. 또한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실세계나 타학문 분야의 융합 문제들을 컴퓨팅 기반의 시뮬레이션이나 피지컬 컴퓨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어 필수 과목이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진다.
정보과학 과목에 대한 특징은? 여기서 주목할 만한 사항은 정보교육이 추구하는 핵심역량인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고, 추상화 능력과 프로그래밍으로 대표되는 자동화 능력을 포함하여 설명하였다. 추상화는 문제의 복잡성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으로 핵심요소 추출, 모델링, 문제 분해, 분류, 일반화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추상화 과정을 통해 간소화된 모델과 문제 상황은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자동화된다.
정보과학 과목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고등학교 ‘정보’ 과목과는 달리, 정보과학 과목의 내용은 ‘프로그래밍’, ‘자료처리’, ‘알고리즘’, ‘컴퓨팅 시스템’ 영역으로만 구성하였으며, 모두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분야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도록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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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formatics Curriculum: 2015 Revised Curriculum, pp. 77-90, Nov., 2015. 

  2. Marsh, C., Key Concepts for understanding curriculum London, Falmer Pres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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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adden, B., Verno, A., Carter, D., Cooper, S., Cortina, T., Cudworth, R., Ericson, B. & Parys, E.,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Level III Objectives and Outlines, NY: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p. 3-27, 2007. 

  5. Tucker, A., Deek, F., Jones, J., McCowan, D., Stephenson, C. & Verno, A.,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Final Report of the ACM K-12 Task Force Curriculum Committee, 2nd Ed, NY: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p. 1-38, 2006. 

  6. Verno, A., Carter, D., Cutler, R., Hutton, M. & Pitt, L.(2004).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Level 2 Objectives and Outlines, NY: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p. 3-33, 2004. 

  7. Ze-Nian Li, Mark S. Drew, Fundamentals of multimedia, NJ: Prentice Hall., 2004. 

  8. H. S. Cho, "Development of the University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the Key Competen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1, pp. 243-250, Jan.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1.27. 

  9. W. G. Oh, E. Rhee, "Curriculum Development of Acoustics and Audio Engineering on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2, pp. 191-197, 2013.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3.13.2.191 

  10. Y. I. Kim, S. S. Yang, S. S. Lee, S. C.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CRM Utilizing Big Data Analysis Techniqu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4, no. 6, pp. 289-294, Dec. 2014.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4.14.6.289 

  11. W. T. Lee, J. M. Kang, "A Study on Humanity Convergence Map using space metaphor and POI (point of interest) of Big Data,"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5, no. 3, pp. 43-50, Jun. 2015.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5.15.3.43 

  12. J. M. Kang, Y. J. Song, "A Study on Structural Holes of Privacy Protection for Life Logging Service as analyzing/processing of Big-Data," The Journal of IIBC. vol. 14, no. 1, pp. 189-193, Feb. 2014.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4.14.1.189 

  13. J. H. Jun, M. J. Kim, Y. S. Jang, C. W. Ahn, S. H. Kim, "Video Compression Method Using SURF Feature and Block Shap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5, no. 4, pp. 161-167, Aug. 2015.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5.15.4.161 

  14. C. S. Kim, J. W. Oh, "BTC-based Image Compression using Patter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5, no. 3, pp. 77-83, Jun. 2015.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5.15.3.77 

  15. H. Y. Hwang, N. Y. Kim,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System for Web Servic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1, no. 6, pp. 261-26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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