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208 - 214
정승도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With the rising interest in intelligence information technology built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big data technologies, all countries in the world including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the United Kingdom, Japan and so on, have launched national investment programs in prepar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과학 교육의 목적은? | 따라서 정보과학 교육은 정보과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디지털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들을 분석하여 구조화하고, 효율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알고리즘을 설계하며 이를 프로그래밍을 통해 해결하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신장시킨다. 또한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실세계나 타학문 분야의 융합 문제들을 컴퓨팅 기반의 시뮬레이션이나 피지컬 컴퓨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어 필수 과목이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진다. | |
정보과학 과목에 대한 특징은? | 여기서 주목할 만한 사항은 정보교육이 추구하는 핵심역량인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고, 추상화 능력과 프로그래밍으로 대표되는 자동화 능력을 포함하여 설명하였다. 추상화는 문제의 복잡성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으로 핵심요소 추출, 모델링, 문제 분해, 분류, 일반화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추상화 과정을 통해 간소화된 모델과 문제 상황은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자동화된다. | |
정보과학 과목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 고등학교 ‘정보’ 과목과는 달리, 정보과학 과목의 내용은 ‘프로그래밍’, ‘자료처리’, ‘알고리즘’, ‘컴퓨팅 시스템’ 영역으로만 구성하였으며, 모두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분야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도록 강조하고 있다.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formatics Curriculum: 2015 Revised Curriculum, pp. 77-90, Nov., 2015.
Marsh, C., Key Concepts for understanding curriculum London, Falmer Press, 1996.
Frost, D., Verno, A., Burkhart, D., Hutton, M. & North, K.,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Level I Objectives and Outlines", NY: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p. 2-44. 2009.
Madden, B., Verno, A., Carter, D., Cooper, S., Cortina, T., Cudworth, R., Ericson, B. & Parys, E.,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Level III Objectives and Outlines, NY: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p. 3-27, 2007.
Tucker, A., Deek, F., Jones, J., McCowan, D., Stephenson, C. & Verno, A.,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Final Report of the ACM K-12 Task Force Curriculum Committee, 2nd Ed, NY: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p. 1-38, 2006.
Verno, A., Carter, D., Cutler, R., Hutton, M. & Pitt, L.(2004).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Level 2 Objectives and Outlines, NY: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p. 3-33, 2004.
Ze-Nian Li, Mark S. Drew, Fundamentals of multimedia, NJ: Prentice Hall., 2004.
H. S. Cho, "Development of the University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the Key Competen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1, pp. 243-250, Jan.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1.27.
Y. I. Kim, S. S. Yang, S. S. Lee, S. C.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CRM Utilizing Big Data Analysis Techniqu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4, no. 6, pp. 289-294, Dec. 2014.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4.14.6.289
W. T. Lee, J. M. Kang, "A Study on Humanity Convergence Map using space metaphor and POI (point of interest) of Big Data,"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5, no. 3, pp. 43-50, Jun. 2015.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5.15.3.43
J. H. Jun, M. J. Kim, Y. S. Jang, C. W. Ahn, S. H. Kim, "Video Compression Method Using SURF Feature and Block Shap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5, no. 4, pp. 161-167, Aug. 2015.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5.15.4.161
H. Y. Hwang, N. Y. Kim,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System for Web Servic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1, no. 6, pp. 261-266,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