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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사용에서 창의성과 콘텐츠 제작에 대한 탐색적 연구
The Exploratory Study of Creativity and Contents Creation in Social Medi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335 - 343  

강소라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  김유정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  한수진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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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에서 이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는 일상적인 생활 콘텐츠를 게재하는 것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모방하고 창작하는 행위를 많이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 사용에서 개인의 창의성과 모방 그리고 창의적 행동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연령 및 학력과 창의성간의 상호작용이 모방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개인수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창의성과 모방과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약 3달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564개의 설문데이터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은 모방에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창작에는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소셜미디어에서 모방은 콘텐츠 창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연령과 학력수준이 창의성과 모방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실무적,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users actively create and share digital contents in a variety of social media platforms. Social media users have become accustomed to posting or uploading their daily routines, and generating their contents by imitating others' contents or by creating their own unique contents on the basis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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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사용에 있어 사용자의 창의성과 모방 그리고 창작행위 간의 관계를 소셜미디어 콘텐츠 개발과 관련하여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더불어 모방과 창작행위 간의 인과관례를 분석함으로써 모방의 긍정적 측면과 이를 통한 창작의 발현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창의성과 모방과의 관계에 있어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연령과 학력이 어떠한 조절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사용에 있어 사용자의 창의성과 모방 그리고 창작행위 간의 관계를 소셜미디어 콘텐츠 개발과 관련하여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더불어 모방과 창작행위 간의 인과관례를 분석함으로써 모방의 긍정적 측면과 이를 통한 창작의 발현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 사용에서 개인의 창의성과 모방 그리고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연령 및 학력과 창의성 간의 상호작용이 모방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개인수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창의성과 모방과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 사용에서 개인의 창의성과 모방 그리고 창의적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연령 및 학력과 창의성 간의 상호작용이 모방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개인수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창의성과 모방과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 반면 개인 수준에 있어서의 모방 연구는 교육학이나, 심리학에서 진행되어 온 반면, 경영학 분야에서는 매우 미진하게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는 모방이 창의성과 창작행위를 매개하는 주요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개인 수준에 있어 모방에 대한 긍정적 역할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창의성 (creativity)이 소셜미디어 상에 있는 서비스를 모방하는 행위와 신규 UCC을 창작하는 행위, 모방을 통해 창의성이 창작으로 어떻게 발현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나아가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연령과 학력이 창의성과 모방 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며,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연구모형은 [Fig 1]과 같다.
  • 하지만 최영준(2012)의 연구는 창의성과 UCC 제작과의 관련성은 검증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창의성이 UCC 제작에 미치는 영향을 모방요인을 포함하여 체계적으로 검증하려고 한다.
  • 더불어 모방과 창작행위 간의 인과관례를 분석함으로써 모방의 긍정적 측면과 이를 통한 창작의 발현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창의성과 모방과의 관계에 있어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연령과 학력이 어떠한 조절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모방 간의 관계가 연령에 따라 조절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즉, 연령이 높을수록 창의성과 모방 간의 관계를 강화시킬 것으로 예측하였다.
  •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모방에 대한 차원을 구분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여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모방에 대한 긍정적 영향력을 파악하기는 하였으나, 인터넷 공간에서의 비윤리적 의도 및 행위와 전혀 무관할 수는 없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사이버 윤리와 모방과의 관계 또는 윤리적 범주 안에서의 모방 행위 등을 연구하는 것도 필요하리라 판단된다.
  • 가설3.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모방이 콘텐츠 창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창의성은 콘텐츠 창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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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형태의 정보는 창작과 모방의 경계를 모호하게 할 가능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인터넷 공간에서의 디지털 형태의 정보는 창의적 행위의 기반이 될 수도 있으나, 한편 모방을 통한 변형된 형태의 창의적 행위도 가능하게 한다[35]. 즉, 디지털 형태의 정보 특성은 획득, 변형, 가공이 용이하기 때문에 이러한 창작과 모방의 경계를 모호하게 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창의성과 모방과 관련된 연구들은 원론적 수준의 개념연구들만이 존재하며 실증연구는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다수의 연구들에서 창의성은 어떠한 관점을 취하고 있는가? 실제 경영학 분야에서의 창의성 연구는 30여 년 동안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아온 주제이다. 다수의 연구들에서 창의성은 " 아이디어와 창의적 솔루션은 이전의 아이디어를 전체적으로 혹은 일부 재조합함으로써 창출되는 것 "[16, 17, 37, 43]이란 관점을 취하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창의성과 창의적 행위의 개념에는 창의적 통찰, 사회적 상호작용, 지식의 흡수와 결합능력 등과 같은 역량 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모방 행위의 특징이라는 것이다.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어떻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가? 사용자들은 이러한 소셜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제작하고 공유한다. 즉, 텍스트, 이미지, 음성 및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형태로 자신들의 일상생활, 관심, 생각, 의견 등을 개시하여 공유하는가 하면 고도의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창작물을 UCC 형태로 제작하여 게시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소셜미디어는 젊은 세대에게 단순히 콘텐츠를 이용하는 콘텐츠 소비자(content consumer) 가 아니라 적극적인 콘텐츠 생산자(content creator)로 변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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