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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 기술
Content service technology for social media services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2 no.4, 2017년, pp.26 - 33  

이종설 (전자부품연구원) ,  김경원 (전자부품연구원) ,  장달원 (전자부품연구원) ,  신사임 (전자부품연구원) ,  이명춘 (전자부품연구원) ,  윤경로 (건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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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는 대중들의 관심있는 생각, 정보, 이슈들을 공유하는 공개 미디어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개인의 관심있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다양하고 거대한 콘텐츠가 재생산되고 공유되었다. 콘텐츠의 중심이 채널기반 단향 방송 중심에서 사회 다수를 위한 양방향 소셜 환경으로 이동한 것이다. 소셜 미디어의 장점은 관심사나 관계의 내용을 공유함으로써 양방향 의사 소통이 가능하고, 상호 연관성에 따라 새롭게 정의된 의미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소셜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난 수년간 인터넷과 방송 환경에서 방송과 웹 콘텐츠를 접목시키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기존의 다양한 웹 콘텐츠를 분석하여 소셜 브로드 캐스팅 서비스의 운영을 지원하는 자동 지식 기반 구축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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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문에서는 기존 디지털 방송과 웹환경에서의 소셜서비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개발중인 콘텐츠의 지식정보에 기반한 콘텐츠 마인드맵 구축기술 및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였다.
  • 인터넷 뉴스 기사의 분석을 통해 특정 분야의 주요 키워드나 연관 키워드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뉴스 기사를 수집하기 위한 크라울러를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도메인에서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뉴스 기사들 중 국내야구/국내축구/연예/부동산/여행 분야에 관련된 기사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현재 다양한 도메인으로 확장중이다.
  • 논문에서는 기존 디지털 방송과 웹환경에서의 소셜서비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개발중인 콘텐츠의 지식정보에 기반한 콘텐츠 마인드맵 구축기술 및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였다. 시스템은 자동화 프로세스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에 기반한 콘텐츠 연관정보의 자동 확장이 가능하다.
  • TVAnytiem 이후 시맨틱 웹의 개념과 TV 콘텐츠와의 접목을 시도하는 기술 개발이 등장하였다. 시맨틱TV는 TV 프로그램과 EPG 정보에 대한 시맨틱 기술자를 추가하여 웹을 통해 방송 콘텐츠를 위한 리치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개인화 된 콘텐츠와 추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나아가 개인별 TV 사용 경험에 대한 공유가 가능하다.
  • 따라서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지식베이스는 대중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기적이고 빠른 업데이트가 보장되어야 한다. 이에 본 고에서는 기존 디지털방송의 시작부터 진행되어 온 다양한 방송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서비스와 기술을 살펴보고, 최근 연구되고 있는 지식기반 콘텐츠 제공 기술에 대한 동향을 살펴본다
  • 첫째로는 방송 콘텐츠를 중심으로 웹 환경에 접근시키는 방법, 두번째로는 웹 환경에서 방송 콘텐츠를 접목시키는 방법이다. 이에 본 장에서는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기존 연구들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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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의 장점은? 콘텐츠의 중심이 채널기반 단향 방송 중심에서 사회 다수를 위한 양방향 소셜 환경으로 이동한 것이다. 소셜 미디어의 장점은 관심사나 관계의 내용을 공유함으로써 양방향 의사 소통이 가능하고, 상호 연관성에 따라 새롭게 정의된 의미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소셜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난 수년간 인터넷과 방송 환경에서 방송과 웹 콘텐츠를 접목시키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해 살펴본다.
소셜 미디어는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는 대중들의 관심있는 생각, 정보, 이슈들을 공유하는 공개 미디어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개인의 관심있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다양하고 거대한 콘텐츠가 재생산되고 공유되었다.
SNS 시장에서 웹 기반 소셜서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대부분의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인터넷상의 수많은 정보들 중 사용자 개인이 필요로 하고 검증된 콘텐츠를 골라주는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추천 서비스,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등으로 불리운다. 이와 같은 기술은 최근 SNS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는 정보과잉 시대에 개인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최근 대표적인 웹 기반 소셜서비스로는 핀터레시트, 왓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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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Z. Shi, H. Rui, and A. B. Whinston, "Content Sharing in a Social Broadcasting Environment: Evidence from Twitter," Information Systems, Vol 38, No. 1, pp. 123-142, 2014. 

  2. https://conversationprism.com/ 

  3. http://www.tv-anytime.org/ 

  4. https://notube.tv/ 

  5. https://www.pinterest.co.kr/ 

  6. https://watcha.net/ 

  7. 이해솔, 신사임, 장달원, 이종설, 장세진, "소셜 방송 서비스 지원을 위한 콘텐츠 마인드맵 지식베이스 자동 구축 기술 개발",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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