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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관절 차량의 분산형 제어 시스템을 위한 이더넷 기반 TCN 토폴로지 최적화
Optimization of TCN-Ethernet Topology for Distributed Control System in Railway Vehicl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3 no.9 = no.466, 2016년, pp.38 - 45  

김정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황환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정보공학과) ,  이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윤지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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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관절 철도 차량의 효율성 및 안정성 향상을 위해 분산형 제어 시스템 구축 시 이더넷 기반의 Train Communication Network(TCN) 적용안을 제시하고, 해당 망의 최적 네트워크 토폴로지 구성을 위한 방법론을 제안한다. 적용된 TCN은 백본 망과 하위 망의 계층 구성을 갖고, 하위 망이 관장하는 차량의 수에 따른 전송 딜레이와 안정성을 경유 노드 수와 차량 간 케이블 수로 모델링한다. 이를 기반으로 목적 함수를 정의하고 최적해를 도출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차량 수의 정수 제약 조건을 완화하여 목적함수의 최적 실수해를 먼저 도출하고, 이로부터 최적 정수해를 탐색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수치 결과를 통해, 도출된 해의 특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higher efficiency and reliability of railroad trains with many electronic sensors and actuators, a distributed control system with which electronic components communicate with each other in a distributed manner via a data network is considered. This paper considers Ethernet-based Train Commun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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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바이모달트램, 경량 전철 등 다관절 차량에 적용되는 분산형 시스템에 대하여 고찰해 보기로 한다. 다관절 차량도 철도 차량과 마찬가지로 여러대의 차량이 일렬로 연결되는 구조를 갖는다.
  • CN이 관장하는 차량의 수에 따라 각 차량 간 연결에 사용되는 케이블의 최대 수와 서로 다른 CN 간 통신에 있어서 거치게 되는 ETBN의 수가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 두 수치를 최소화하도록 CN이 관장하는 최적 차량의 수 M을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때, CS에 연결되는 각 ED의 데이터 전송 특성이 정의되지 않은 상태를 가정하였으므로, 각 CS 별로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평균값으로 최적화를 수행한다.
  • 본 논문은 다관절 차량의 분산형 시스템 구축을 위해 TCN 적용 시, 이를 구성하는 단위 네트워크(consist network)가 관장하는 차량의 수에 따른 목적함수를 모델링하고 이를 최적화하는 TCN 토폴로지를 구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각 노드들이 중앙 노드의 중계 없이 분산적으로 상호 간 메시지를 교환하는 상황에서, 차량간 연결에 필요한 케이블 수의 최대값과 전송 시 거치는 노드 수의 평균값에 대하여 각각의 가중치를 부여하고 전체 차량 수의 변화에 따른 단위 네트워크 내 차량 수의 최적치를 도출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관절 차량의 분산형 제어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이더넷 기반 TCN 도입 시 최적 네트워크 토폴로지 구성을 위해 단위 네트워크 당 차량의 수에 따른 목적 함수를 설정하고 이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목적함수는 분산형 통신 시 전송딜레이와 비례하는 경유 ETBN 수와 안정성과 연계된 차량 간 케이블 수로 구성된다.
  • 이번 장에서는 철도 차량을 위해 일반적인 이더넷 통신 망 도입 시 토폴로지에 관한 기존 연구를 알아본다.[10]은 복수 차량으로 이루어진 철도 차량에서 효율성과 안정성을 균형있게 지원하기 위한 하이브리드형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제안하고 있다.
  • )와 전체 차량의 수(N)에 대하여 앞에서 제안한 방식을 통해 최적해를 구하고 그 값을 검증한다. 주요 인자가 정수일 때와 편의상 실수로 가정하였을 때의 각각 목적함수의 형태를 살펴보고 그 경향과 최적해의 위치도 고찰해 본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이 두 수치를 최소화하도록 CN이 관장하는 최적 차량의 수 M을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때, CS에 연결되는 각 ED의 데이터 전송 특성이 정의되지 않은 상태를 가정하였으므로, 각 CS 별로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평균값으로 최적화를 수행한다. 전체 차량의 수는 N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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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CN의 구성은? [2] 이를 통해 보다 높은 전송 대역폭과 효율성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토폴로지 구성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더넷 기반의 TCN은 백본 네트워크(Ethernet train backbone)[3]와 여기에 연결되는 하위 네트워크(Ethernet consist network)[4]들로 구성된다. TCN의 성능 및 구축 비용은 이 둘의 복합으로 구성되는 망 토폴로지에 의해 결정되므로, 철도 차량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TCN 토폴로지 구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무인 주행의 원할한 데이터 교환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즉, 중앙 제어장치로 모든 데이터 트래픽이 집중되기 때문에, 중앙 장치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차량의 주행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장치들 간에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교환하고 동작하는 형태로 운행 기능이 분산되어 수행되는 분산형 시스템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현대의 철도 차량의 통신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대의 철도 차량은 수많은 전자식 센서와 제어장치를 내장하고 있고, 이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위해 UART, CAN, MVB(Multifunction Vehicle Bus) 또는 TCN(Train Communication Network)[1]등의 다양한 통신 방식을 통해 상호 연결을 구현한다. 이러한 연결 환경은 철도 차량이 무인화될 경우 더욱 고도화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IEC 61375-2-1 Electronic railway equipment-Train Communication Network (TCN)-Wire Train Bus, Jun. 21. 2012. 

  2. IEC 61375-1 Ed.3: Electronic railway equipment-Train communication network-Part1: TCN-Train Communication Network General Architecture, Jun. 21. 2012. 

  3. IEC 61375-2-5 Ed.1: Electronic railway equipment-Train Communication Network-Part 2-5: ETB-Ethernet Train Backbone, Feb. 2015. 

  4. IEC 61375-3-4 Ed.1: Electronic railway equipment-Train bus-Part 3-4: ECN-Ethernet Consist Network, May 2014. 

  5. Joonkyo Kim et al., "Configuration of Variable Network Topology for Train Sequence Coupling based on IEC-61375 TC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88-93, Nov. 2013. 

  6. Cetinkaya, Egemen K et al., "Modelling communication network challenges for future internet resilience, survivability, and disruption tolerance: A simulation-based approach," Telecommunication Systems, 52.2, pp. 751-766, 2013. 

  7. Jeongwoo Jeon et al., "TCN Analyzer for Korea High Speed Railway,"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pp. 480-482, Jul. 1999. 

  8. Chang-Hee Cho et al., "Design of the train network simulator based on train communication network,"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1. pp. 343-347, Jun. 2001. 

  9. Kamata, Keiichi et al., "T-Ethernet: The next international standard candidate for train communication network." World Congress on Railway Research, May 2008. 

  10. Hwanwoong Hwang et al., "Analysis of Network Topology for Distributed Control System in Railroad Train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52. No. 10, pp. 1741-1749, Oct. 2015. 

  11. Jungtai Kim et al.,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Hybrid Network Topology for Railway Car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53. No. 4, pp. 27-34, 2016. 

  12. http://trainpages.blogspot.kr/2015/04/portland-union-station.html 

  13. Kwangwon Lee et al, "Annual Report of Development of Distributed and Dispersed Complex Control System for Multi-articulated Vehicl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5. 

  14. http://www.smh.com.au/nsw/sydneys-trams-tobe-the-worlds-longest-20141203-11ztba.html 

  15. http://www.globalrailnews.com/2014/12/05/sydney-to-operate-worlds-longest-t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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