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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의 태양복사 열변형 해석을 위한 전처리시스템
A System for Thermal Distortion Analysis of Hull Structures by Solar Radiation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4, 2016년, pp.275 - 281  

하윤석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생산기술센터 용접연구) ,  이동훈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생산기술센터 용접연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things for quality to meet ship-production schedule is an accuracy control. A ship is assembled by welding through whole production process, so it is important that loss by correction will not happen as much as possible by using some engineering skills like reverse desig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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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하루 중 외업의 블록계측 시간대가 구속받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태양복사열에 의한 열변형 해석과정을 구현하였다. 계측작업자가 블록 계측 날짜와 시각을 기록해두면, 기상위성 자료로부터 해당일의 일출때부터 작업시간까지 태양의 궤적에 의한 시간대별 FE 모델의 각 요소가 받는 열량을 산출하고, 풍향/풍속 조건에 의한 대류 (안벽기간에는 해수 유속포함) 조건을 부여하여 해당일의 블록 변형을 매 시간대별로 도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개발 해석법의 검증을 위하여, 하계에 특정 블록을 다른 시간대에 계측하여, 계측 편차를 해석이 예측할 수 있는 지를 확인 하였고, 비교 결과는 매우 우수한 일치를 보여주었다. 상기의 해석과정은 많은 수요가 예상되었기에,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 사이트의 과거 및 예측 자료를 입력으로 하는 태양복사열 해석의 전처리 시스템의 개발도 같이 진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선체를 이루는 수많은 요소의 태양복사 입열과정을 합리적으로 처리하고, 하루 중 리프팅이나 이동을 겪은 블록의 해석을 가능하게 하며, 태양이 바라보는 요소나 바람의 영향을 받는 요소를 쉽게 구별하는 알고리즘도 같이 개발되었다.

가설 설정

  • 강제대류를 구하는 과정에서는 선체블록에서 보강재가 붙지 않은 면이 주로 외부라는 가정을 도입하였다. 이 경우 블록의 크기에 따라 특성길이(면적을 둘레로 나누어서 구함)가 달라지게 되므로, 자연대류에서 선체를 거더 간격기준으로 분할한 기준으로 단위면적을 삼으면, 특성길이는 보강재 간격으로 도출된다.
  • 이 경우 블록의 크기에 따라 특성길이(면적을 둘레로 나누어서 구함)가 달라지게 되므로, 자연대류에서 선체를 거더 간격기준으로 분할한 기준으로 단위면적을 삼으면, 특성길이는 보강재 간격으로 도출된다. 또한 풍향과 선체블록의 면이 놓인 방향은 임의적이므로, 전 영역에서 난류로 대류가 일어나는 것을 가정하였다. 난류영역의 평균 대류계수 (Holman, 2010)는 공기의 열전도계수(k), 프란틀 넘버(Pr), 풍속(u∞) 및 특성길이로부터 식 (15)와 같이 도출한다.
  • 일단 자연대류에 대하여는 종보강재 간격(LS)의 4배를 특성길이로 간주하여, 정육면체 격자공간의 외부에 대한 평균식(식 (14)) (Holman, 2010)을 활용하였다. 이는 프레임 간격, 거더 간격 및 블록 높이가 가정한 특성길이와 유사하다고 하고, 선체의 내부를 이 크기의 격자구조로 가정한 것이다. 특정 FE Shell 요소의 상/하 각 face는 서로 다른 격자구조의 외부가 되므로, 도출된 자연대류계수는 요소에 2배씩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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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descu, V., 2008. Modeling Solar Radiation at the Earth's Surface.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2. Bergman, T.L. Lavine, A.S. Incropera, F.P. & Dewitt, D.P., 2011. Fundamentals of Heat and Mass Transfer. John Wiley & Sons: Jefferson U.S.A.. 

  3. Ha, Y.S., 2008. Development of Thermal Distortion Analysis Method on Large Shell Structure Using Inherent Strain as Boundary Condi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1), pp.93-100. 

  4. Holman, J.P., 2010. Heat Transfer. McGraw-Hill Korea: Korea. 

  5. Honsberg, C., 2012. Photovoltaics. ASU Solar Powers Lab: www.pveducation.org/pvcdrom. 

  6. Jo, D.K. Chun, I.S. & Lee, T.K., 2000. A Study on Accuracy Evaluation of Horizontal Global Radiation Data in Korea. Solar Energy, 20(1), pp.31-43. 

  7. Ku, D.K. & Kang, Y.H., 2008. A Study on the Atmospheric Clearness Estimation of Major Cities in Korea Peninsula using Empirical Forecasting Models.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28(4), pp.25-34. 

  8. Ku, H.D. Kim, K.S. Cho, Y.S. & Song, I.C., 1999. A Study on the Computer Graphic Protraction on the Solar Shadow Mask. Solar Energy, 19(2), pp.9-19. 

  9. Park, J.G. Yi, M.S. Ha, Y.S. & Jang, T.W., 2011. Development of full automation re-design system for sub-assembly part fabrication of ship blocks.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Computer Application in Shipbuilding, Trieste, Italy, 20-22 September 2011. 

  10. Yoo, H.C. Lee, K.H. & Park, S.H., 2008. Analysis of Data and Calculation of Global Solar Radiation based on Cloud Data for Major C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28(4), pp.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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