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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as ventilated by supercavitation splits into smaller bubbles and follows the water passage of the cavitation tunnel. The bubbles quickly return to the test section by rather high speed flow, and interrupt the observation of the supercavitation. To secure clear observation in the test secti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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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각 타공판은 막음비(solidity) 또는 다공비(porosity)를 가지고 있어 적절한 막음비의 선택을 통하여 평행부 내에서 균일 유동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타공판의 막음비는 3절에서 소개할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결정하였으며 타공판이 장착된 기포 포집부의 성능은 4절에서 기술할 축소 터널에 대한 모형 시험을 통하여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 초공동 실험을 위해서는 고속 유동의 실현뿐 만아니라 기포들을 효율적으로 포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기포 포집 부의 설계와 검증 작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포 포집부의 성능을 설계/해석 또는 검증하기 위하여 수치해석과 모형실험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논문의 2절에서 기포 포집부 설계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3절과 4절에서는 수치해석방법을 이용한 유동해석, 1/10 축소 모형을 이용한 실험적 검증 방법 및 결과들을 각각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환기형(분사형) 초공동 실험을 위한 중형 고속터널의 기포 포집부를 설계하였고 터널의 시험부에서 초공동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기포 포집 성능을 수치해석적, 실험적으로 검증 하였다.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기포 포집부의 유입부에 설치할 타공판 조합의 막음비를 결정하였고 저속의 균일 유동이 기포 포집부에 형성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환기형(분사형) 초공동 실험을 위한 중형 고속터널의 기포 포집부를 설계하였고 터널의 시험부에서 초공동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기포 포집 성능을 수치해석적, 실험적으로 검증 하였다.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기포 포집부의 유입부에 설치할 타공판 조합의 막음비를 결정하였고 저속의 균일 유동이 기포 포집부에 형성되도록 하였다. 1/10 축소 모형에 대한 실험을 통해 wire 메쉬를 이용한 타공판 조합이 기포 포집부 내에서 저속 유동을 잘 형성시킴을 확인하였다.
  • 이상과 같은 국내외 초공동 실험 환경을 고려하여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는 기존의 중형 캐비테이션 터널과는 별도로 중형 고속터널 (Medium-sized High-speed Tunnel)을 설계하여 비교적 큰 규모의 수중체에 대한 실험을 계획하고 있다. 시험부의 제원은 0.3H × 0.3W × 3.0L m3으로 계획하였는데 시험부에서의 최고 유속은 될수록 높으면 좋으나 터널의 규모와 건설비용 관점에서 타협이 필요하여 최고 유속을 SAFL 터널과 유사한 20 m/s로 설계하였다. 초공동 실험을 위해서는 고속 유동의 실현뿐 만아니라 기포들을 효율적으로 포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기포 포집 부의 설계와 검증 작업이 필요하다.
  • 이 터널에서는 자연형 초공동 뿐 만 아니라 환기형 초공동 시험을 수행하여 기초적인 캐비테이터 설계와 함께 환기형 초공동의 특성을 조사하였다(Kim, et al., 2015)
  • 평행부의 전방에는 ‘ㄱ’자형 엘보우(elbow)와 유입부(inlet)가 존재하는데 엘보우와 평행부 사이의 단면적 차이가 커서 유동이 부드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유입부의 확장 형상 profile을 설계하였다. 평행부의 후방에도 평행부와 시험부를 잇는 유출부가 존재하므로 유입부의 형상과 유사하게 노즐부의 형상 profile을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 중형 고속터널의 구성은 Fig. 1과 같이 시험부(test section), 확장부(diffuser), 엘보우(elbow), 구동부, 관로, 기포 포집부(settling chambe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포 포집부는 시험부 또는 확장부와 달리 큰 부피를 갖도록 설계되었는데 내부에서 저속의 유동을 발생시켜 시험부에서 유출된 후 되돌아 오는 공기 기포들이 충분한 부력을 받도록 하였다.
  • 12와 같은 그림자 기법 장치를 구성하였다. 광원으로는 백색광 메탈램프, 고속카메라(MINI UX100, Photron), MACRO 180 mm (SIGMA) 렌즈를 사용하였다.
  • 기포 포집부와 시험부에서 유속을 계측하기 위하여 단텍 다이너믹스(Dantec Dynamics)사에서 제공한 1차원 LDV(Laser Doppler Velocimetry)를 사용하였다. 또한 자동으로 정교하게 계측 프로브(probe)를 이송할 수 있는 3축 트래버스(traverse)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04%(기준 속도 대비)의 불확실성을 가지고 계측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각 공간 위치에서 초당 10000개의 도플러 신호를 샘플링(sampling)하여 평균 값을 얻었다. Fig.

이론/모형

  • 난류방정식을 포함한 유동의 지배방정식을 유한체적법(Finite Volume Method, FVM)으로 이산화하여 그 해를 구하였으며, 여기서 범용프로그램 STAR-CCM+를 이용하였다. 본 수치해석에서 유동은 정상상태(steady state)로 가정하여 시간적분항(transient term)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공간에 대한 지배방정식의 이산화기법으로 2차 정확도의 수치 전개 방법을 사용하였다.
  • 평행부에서의 유속과 평행부 길이를 고려하면 평행부 내 기포 진행 시간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구형spherical) 기포 직경 정보를 이용하여 Stokes 법칙에 근거하여 기포의 부상(rising) 속도를 이론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Lamb, 1994). 기포의 부상 속도와 기포 진행 시간을 이용하면 기포 포집부의 높이에 대해 설계할 수 있다.
  • 고속카메라의 공간해상도는 1280 × 1024 pixels, FPS(frame per second)는 500이었다. 또한 시험부에서의 공극률 및 미세 기포 크기의 분포를 추가로 살펴 보기 위하여 시험부에서도 그림자 기법을 이용하여 미세 기포들을 계측하였다. 그런데 Fig.
  • 난류유동의 경우에서도, 벽면에서는 유동의 속도가 벽면의 이동 속도와 같아야 한다는 no-slip조건이 만족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벽면에 대한 경계조건 처리법으로 STAR-CCM+에서 제공하는 방법 중에서 y+ → 0인 경우 low y+ 조건으로 처리하고 격자에 의한 y+ > 30인 경우 high y+ 조건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 난류방정식을 포함한 유동의 지배방정식을 유한체적법(Finite Volume Method, FVM)으로 이산화하여 그 해를 구하였으며, 여기서 범용프로그램 STAR-CCM+를 이용하였다. 본 수치해석에서 유동은 정상상태(steady state)로 가정하여 시간적분항(transient term)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공간에 대한 지배방정식의 이산화기법으로 2차 정확도의 수치 전개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고속터널 내 유동은 비압축성 난류유동으로 가정 하고 연속방정식(continuity equation)과 RANS방정식(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을 유동의 지배방정식으로 선택하였다. 터널 내 유동장은 완전 발달된 난류유동으로 가정하고 이를 모델링 하기 위해 2 방정식 SST k-ω 난류모델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im, et al. (2015) 등이 실험하였던 최대 공기분사계수(entrainment coefficient) (Cq = Q/(Udc2), Q는 공기유량, U는 자유흐름속도, dc는 캐비테이터 직경) 0.
  • 또한, 수치해석에서는 임펠러의 날개는 유동 영역에서 제외시켰다. 수치 격자는 Trimmer와 Prizm-layer로 불리는 비정렬격자 생성기법으로 작성하였으며, 격자수는 약 6.5 백만개다.
  • 축소 모형의 기포 포집부와 시험부에서 유체 속도 조건을 결정하기 위하여 Froude 수 상사(similarity)를 이용하였다. 실제 중형 고속터널에서는 시험부의 유속이 15 m/s일 때 기포 포집부의 평행부 유속이 0.
  • 본 연구에서 고속터널 내 유동은 비압축성 난류유동으로 가정 하고 연속방정식(continuity equation)과 RANS방정식(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을 유동의 지배방정식으로 선택하였다. 터널 내 유동장은 완전 발달된 난류유동으로 가정하고 이를 모델링 하기 위해 2 방정식 SST k-ω 난류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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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Escobar, E. Balas, G. & Arndt, R.E.A., 2014. Planing avoidance control for supercavitating vehicles.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ortland, OR, USA, 4-6 June. 

  2. Kawakami, E. & Arndt, R.E.A., 2011. Investigation of the Behavior of Ventilated Supercavities.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133(9), pp.091305. 

  3. Kim, B.J. Choi, J.G. & Kim, H.T., 2015. An Experimental Study on Ventilated Supercavitation of the Disk Cavitato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3), pp.236-247. 

  4. Kim, J.H. Jang, H.G. Ahn, B.K. & Lee, C.S., 2013. A Numerical Analysis of the Supercavitating Flow around Three-Dimensional Axisymmetric Cavitator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3), pp.160-166. 

  5. Kim, S.H. & Kim, N.W., 2015. Studies on Ventilation Control for a Ventilated Supercavitating Vehicl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3), pp.206-221. 

  6. Lamb, H., 1994. Hydrodynamics. 6th ed. Cambridge Univeristy Press: Cam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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