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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4, 2018년, pp.330 - 340
백부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민재 (국방과학연구소) , 정영래 (국방과학연구소) , 이승재 (대우조선해양) , 김경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안종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설한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기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In the present works, the High-speed Cavitation Tunnel (HCT) has been designed and manufactured to have the large test section to conduct various supercavitation experiments. The large amount of air ventilated behind a cavitator produces lots of tiny bubbles, which prevent clear observation of su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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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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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운동체가 초고속 주행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수중운동체의 캐비테이터(cavitator)에서 발생하는 초공동 (supercavitation)이 수중운동체 전체를 덮게 되면 유체 마찰저 항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수중에서의 초고속 주행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항력 및 운동 성능을 실제 척도에서 검증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초기 설계 단계에서 축소 모형에 대한 초공동 시험을 수행하여 그 성능을 확인하거나 설계 안을 개선하는 작업이 바람직하다. | |
초공동 유도제어에 대한 기초 연구에서 적절한 기포 포집부를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국내에는 SAFL 과 대등한 규모의 고속 캐비테이션 터널이 없어 다양한 설계 또는 검증 실험을 수행하기 어려웠다. 또한 초공동 실험을 원활 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터널의 시험부에 설치된 수중체로 고속의 유동이 유입되어야 하고 캐비테이터 후방에서 분사된 공기 기포들이 시험부로 재유입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하므로 적절한 기포 포집부를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한다. | |
초공동 유도제어에 대한 기초 연구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도 모형 실험을 이용한 초공동 캐비테 이터 설계뿐 만 아니라 유도제어를 위한 기초 기술의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초공동 유도제어에 대한 기초 연구를 위해서는 비교적 큰 수중운동체 모형에 대한 환기형(분사형) 초공동의 형상 변화, 초공동 막힘비에 따른 효과, 초공동 형상에 대한 중력 효과 등을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국내에는 SAFL 과 대등한 규모의 고속 캐비테이션 터널이 없어 다양한 설계 또는 검증 실험을 수행하기 어려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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