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훈련이 지적장애 아동의 집중력과 단기기억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on Short-term Memory and Attention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4 no.1, 2016년, pp.19 - 30  

박아름 (건양대학교 대학원) ,  유두한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훈련이 지적장애 아동의 집중력과 단기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지적장애로 진단 받은 아동 2명을 대상으로, 개별실험 연구방법(single-subject experimental research design)중 ABA 설계 사용하였다. 총 18회기로 매주 2회기씩 총 9주 진행하였다. 기초선 기간에는 IM 훈련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Electroencephalogram(EEG)를 부착하여 단축형 검사(short form test)로 뇌파를 측정하였으며, 대상자가 무작위(random)로 선택한 단기기억 과제로 측정을 실시하였다. 중재기 12회기는 IM 훈련을 40~50분간 실시한 후 단기기억 과제(shot-term memory test)를 측정 하였으며, 단축형 검사를 측정하였다. 재기초선 3회기에도 기초선 기간과 동일하게 진행하였다. 결과 : 상호작용식 메트로놈 훈련 후 집중력의 향상과 뇌파에서 변화를 보였으며, 단기기억 과제에서도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결론 : 상호작용식 메트로놈 훈련은 지적장애 아동에게 집중력과 단기기억력의 향상을 위한 중재방법으로 기대되며, 본 연구는 이를 위한 근거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IM) training on short-term memory and attention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ethods : For this study, single-subject experimental research was conducted using an ABA design. We observed two child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IM을 중재로 한 국내·외 선행 연구는 대부분 운동선수, 치매 환자(Kim, Kim, Jang, & Jo, 2013), ADHD 아동(Seok, 2009), 편마비 아동(Jung & Kim, 2013)을 대상으로 하였고,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IM 중재를 실시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훈련이 집중력과 단기기억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IM) 중재를 적용하여 집중력 및 단기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IM 단축형 검사를 통하여 중재 후에 집중력의 향상을 확인하였으며 뇌파와 단기기억의 향상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초선(A), 중재, 재기초선(A')의 단기기억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기기억 과제를 시행하여 비교하였다(Table 5).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 아동 2명을 대상으로 IM 훈련을 통해 단기기억력과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재 이후 2명의 대상자들은 집중력과 단기기억력에 향상을 보여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SM 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 Alpiner, N. (2004). The role of functional MRI in defining auditory-motor processing networks.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85(9), 36-37. 

  3. Chung, J. I. (2010). A comparative study of the cognitive enhancement therapy and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effects on attention and impulsivity of children with ADH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4. Ellis, N. R. (1970). Memory processes in retardates and normals. In N. R. Ellis (ed.),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mental retardation (vol. 4), New York: Academic press. 

  5. Fink, A., Grabner, R. H., Neuper, C., & Neubauer, A. C. (2005). EEG alpha band dissociation with increasing task demands. Cognitive Brain Research, 24(2), 252-259. 

  6. Herrmann, C. S., & Demiralp, T. (2005). Human EEG gamma oscillations in neuropsychiatric disorders. Clinical neurophysiology, 116(12), 2719-2733. 

  7. Hodapp, R. M., & Zigler, E. (1997). New issues in the developmental approach to mental retardation. In W. E. Maclean (Ed.), Ellis' handbook of mental deficiency, psychological theory and research (pp. 115-13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8. Jo, I. S. (2005). Mental retardation education. Daegu: Daegu University publisher. 

  9. Johansson, A. M., Domellof,,E., & Ronnqvist, L. (2012). Short-and long-term effects of synchronized metronome training in children with hemiplegic cerebral palsy: A two case study. Developmental Neurorehabilitation, 15(2), 160-169. 

  10. Jung, J. H., & Kim, S. K. (2013). The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on bilateral coordination, balance, and upper extremity function for children With hemiplegic cerebral palsy:Single-subject researc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2), 37-48. 

  11. Kang, H. K. (2010). Gaining Access to the art therapy for mentally retarded Students.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12. Kim, B. H., Kim, B. S., & Jung, C. Y. (2002). School career counseling. Seoul: Hakjisa. 

  13. Kim, H. K., & Kwon, D. H. (2005). The effect of respiratory muscles training program on improvement of speech production mechanism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 14(2), 89-109. 

  14. Kim, J. M., Kim, S. K., Jang, J. Y., & Jo, A. Y. (2013). The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on memory, attention, and social interaction skills in patients with mild dementi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3), 31-44. 

  15. Kim, J. S. (2010). A case study on the attention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on the basis of music therapy focused on piano performance. Master's thesis. Hansei University, Gyeonggi. 

  16. Kim, J. Y., & Kim, S. W. (2012). The effect of exercise training for using vojta approach on gross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 Kim, S. Y. (2001). A study on the memory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8. Kim, Y. S., & Lee, Y. C. (2009). Development of consonant card hangul reading program considering short-term memory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1(1), 43-66. 

  19. Kim, S. W., Yu, S. J., Kim, I. M., Kim, S. J., & Cho, H. J. (2009). The effect of EEG bio-feedback training on attention and brain activity in moderate mental retardation.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1(4), 118-136. 

  20. Ko, M. S., Oh, D. W., Han, S. W., Yu, B. K., & Jeong, J. H. (2008). Effect of submerged upper limb symmetrical exercise on the functionality of upper limb in hemiplegic cerebral pals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6(1), 67-76. 

  21. Lee, J. K., & Lee, I. K. (2007). The effects of task presentation methods on the task performance of People with mental retardatio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15(3), 207-226. 

  22. Leisman, G., & Melillo, R. (2010). Effects of motor sequence training on attentional performance in ADH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n Disability and Human Development, 9(4), 275-282. 

  23. Libkuman, T. M., Otani, H., & Steger, N. (2002). Training in timing improves accuracy in golf. The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129(1), 77-96. 

  24. Miller, G. A. (1956).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r minus two: Some limits on our capacity for processing information. Psychological Review, 63(2), 81-97. 

  25. Mun, H. J. (2002). EEG regulation by Audiovisual stimuli, the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short-term memory.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26. Seok, I. S. (2009). Effect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learning abilities through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children with ADH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Daegu. 

  27. Song, W. J., Park, J. H., Jung, M. Y., & Yoo, E. Y. (2013). Effect of oral sensory treatment on oral function in dysphagic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4), 47-58. 

  28. Sabado, J. J., & Fuller, D. R. (2008). A preliminary study of the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the language skills of an adolescent female with a language learning disorder. Contemporary Issues in Communication Science and Disorders, 35, 65-71. 

  29.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03). Korean learning vocabulary selection result report. Seoul: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30. Zeaman, D., & House, B. J. (1963). The role of attention in retardate discrimination learning. In N. R. Ellis (Ed.), Handbook of mental deficiency (pp. 159-223). New York: McGraw-Hil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