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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에 위치하는 교량경관의 시각적 특성평가
Assessment of Visual Characteristics on Bridge Landscapes in the Seashore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2 no.3, 2016년, pp.63 - 70  

천현진 (중국 동남대학교 조경학과) ,  강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  성옥영 (중국 동남대학교 조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Korea's topographic characteristic, there are a lot of marine bridges to connect between islands and mainland. In addition, marine bridges play an important role in a regional landscape. For these reasons, landscape design of bridge is necessary in order to improve beautification of reg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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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량경관의 선호도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연구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해안변의 입지 특성을 바탕으로 해안에 도입 가능한 해양교량에 대한 경관이미지 및 시각적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우리나라의 교량은 해안지역에 주로 분포되어 있어 해안변 경관을 이루는 중요한 경관요소가 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교량을 대상으로 교량 경관시뮬레이션을 통해 교량 이미지 및 시각적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교량 경관시뮬레이션에 사용될 배경 경관의 선정은 해안지역에 위치하는 연도교와 연륙교를 중심으로 선정하였으며 배경경관에 사용된 사진촬영은 전라남도와 경기도, 그리고 경상남도 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
  • 그리고 이러한 해양교량은 해안지역에 중요한 경관요소가 되기 때문에 지역경관 향상을 위해 경관설계에 대한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교량을 대상으로 교량경관의 이미지 및 시각적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해안변이라는 지형적 특성을 고려하여 해안지역에 도입 가능한 교량유형을 선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량경관의 선호도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연구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해안변의 입지 특성을 바탕으로 해안에 도입 가능한 해양교량에 대한 경관이미지 및 시각적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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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한민국의 남해안은 어떤 식으로 개발이 이뤄졌는가? 대한민국은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형태이기 때문에 옛날부터 해안을 통해 다양한 활동이 수행되어졌다. 특히 남해안에는 크고 작은 섬들이 수천 개나 분포되어 있어 이러한 섬을 중심으로 해안지역을 개발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이와 더불어 섬과 섬을 연결하는 연도교나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연륙교 등 다양한 해양교량이 건설되어졌다. 이와 같이 해양교량은 경상도를 포함하여 전라남도, 충청도, 경기도 등 에 많이 분포하는데 대표적인 해양교량으로는 전라남도에 위치하는 완도대교와 은암대교가 있으며 충첨남도에는 안면대교 등이 있다.
현재 건설된 해안지역의 대부분의 해양교량은 어떤 부족한 점이 있는가? 이와 같이 해양교량은 경상도를 포함하여 전라남도, 충청도, 경기도 등 에 많이 분포하는데 대표적인 해양교량으로는 전라남도에 위치하는 완도대교와 은암대교가 있으며 충첨남도에는 안면대교 등이 있다. 그러나 해안지역에 위치하는 대부분의 해양교량은 구조물의 안정성, 경제성 등 일부 측면만을 강조한 나머지 구조물의 미적 아름다움과 주변 경관과의 조화성 등은 고려하지 못하였다(정성관 등, 2007A). 또한 해양교량은 해안변 경관의 중요한 경관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역 경관을 위해 교량경관설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교량경관 설계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매우 미비하기 때문에 해양교량의 경관적 분석 및 평가에 대한 연구는그 설계방법론에 앞서 연구되어야 할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된다(이상엽 등,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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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i, Y. S. et al. (2006). Analysis of Luminance distribution of Illuminated Bridges by View.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20(6), 1-8. 

  2. Chun, H. J. et al. (2016)Analysis on Visual Preference of Bridge Landscapes of Background and Shape in Rural Area - Focused on the Natural Landscape in Rural Area -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22(2) 89-98 

  3. Chun, H. J., Kim, S. K.(2010). Assessment of Visual Characteristics of Urban Bridges using Landscape Simulations - A Case Study of Yanghwaro in the Gyeongui Railroad Area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8(3), 75-82. 

  4. Huh, Joon (2002). Difference in the Visual Preference of the Bridges - The Case of the Han River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0(2), 1-11. 

  5. Im, Seung-Bin (1991). Landscape analy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1993) The shape of bridge and Art design. Seoul: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7. Lee, S. Y. et al. (2002). An Analysis on the Image and Landscape Harmonization of Urban Bridges on Han-River, Seoul,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29(6), 11-20. 

  8. Oh, D. H. (2001) (A) study on visual scenery preference according to the proportion in the aesthetic constituents of bridges : focusing on low road-type arch bridge of railroad bridges.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9. Jung, S. G. et al. (2007)a. Analysis on the Image and Visual Preference of Bridge Landscapes - A Focus on Background Landscape and Bridge Type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5(5), 82-91. 

  10. Jung, S. G. et al. (2007)b. Assessment of Visual Characteristics on Arch Bridge Using Landscape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5(4), 4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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