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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P에 대한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인식과 개선방안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improvement for the CIP of the public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2, 2016년, pp.157 - 173  

오동근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여지숙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상후 (계명대학교 사서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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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사서 185명을 대상으로 CIP에 대한 인식 및 업무활용, CIP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공공도서관 사서 중 172명(93.0%)이 CIP를 알고 있었으며, 이 중 98명(57.0%)만이 CIP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었다.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한 설문조사 결과를, CIP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사서들은 CIP의 서비스품질(3.50) 및 만족도(3.71), 충성도(3.72)에 대하여 비교적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데이터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지원, 교육/홍보의 4가지 차원의 서비스품질 중 데이터 품질만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185 public librarians' perceptions, satisfactions score and loyalty for CIP program operated by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The 172 (93.0%) librarians have perceived about the CIP, and 98(57.0%) librarians make use of the CIP at their works. They were relatively high per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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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IP 화함에 따라 의 역할이 도입 당시에 비해 변화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재 시행 CIP , 중인 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그 기능 및 역할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CIP . 이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의 가장 큰 이용자 CIP 라 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의 이용현황 및 서비스 CIP 품질 만족도 충성도 등을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 , , . CIP , 성도에 대한 인식 등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검증해 보 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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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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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종수, 오동근, 최성구. 2015. 출판예정도서목록(CIP) 활용도 제고 방안 연구. 서울 : 국립중앙도서관, 11-1371029-000116-01.(Kim, Jong-Soo, Oh, Dong-Geun, Choi, Sung-Gu. 2015. An Study on the Utilization Improvement of the CIP. Seoul : National Library of Korea, 11-1371029-0001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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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우종필. 2012.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Amos 4.0-20.0 공용. 서울: 한나래아카데미.(Yu, Jong Pil. 2012. Concepts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 for Amos 4.0-20.0. Seoul: Hannarae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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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Prasuraman, A., Valarie A. Zeithaml and Arvind Malhotra. 2005. "E-S-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7(3): 21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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