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사서 185명을 대상으로 CIP에 대한 인식 및 업무활용, CIP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공공도서관 사서 중 172명(93.0%)이 CIP를 알고 있었으며, 이 중 98명(57.0%)만이 CIP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었다.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한 설문조사 결과를, CIP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사서들은 CIP의 서비스품질(3.50) 및 만족도(3.71), 충성도(3.72)에 대하여 비교적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데이터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지원, 교육/홍보의 4가지 차원의 서비스품질 중 데이터 품질만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사서 185명을 대상으로 CIP에 대한 인식 및 업무활용, CIP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공공도서관 사서 중 172명(93.0%)이 CIP를 알고 있었으며, 이 중 98명(57.0%)만이 CIP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었다.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한 설문조사 결과를, CIP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사서들은 CIP의 서비스품질(3.50) 및 만족도(3.71), 충성도(3.72)에 대하여 비교적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데이터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지원, 교육/홍보의 4가지 차원의 서비스품질 중 데이터 품질만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nvestigates 185 public librarians' perceptions, satisfactions score and loyalty for CIP program operated by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The 172 (93.0%) librarians have perceived about the CIP, and 98(57.0%) librarians make use of the CIP at their works. They were relatively high perce...
This study investigates 185 public librarians' perceptions, satisfactions score and loyalty for CIP program operated by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The 172 (93.0%) librarians have perceived about the CIP, and 98(57.0%) librarians make use of the CIP at their works. They were relatively high perceptions on the service quality (3.50), satisfaction (3.71), and loyalty (3.72) for the CIP on the Likert 5-point scale. This study also tested the quality of service, satisfaction and loyalty using Structured Equation Model(SEM) models. Research findings show that CIP data quality had a statistically meaningful positive impact on user satisfaction and user satisfaction had a meaningful positive impact on loyalty.
This study investigates 185 public librarians' perceptions, satisfactions score and loyalty for CIP program operated by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The 172 (93.0%) librarians have perceived about the CIP, and 98(57.0%) librarians make use of the CIP at their works. They were relatively high perceptions on the service quality (3.50), satisfaction (3.71), and loyalty (3.72) for the CIP on the Likert 5-point scale. This study also tested the quality of service, satisfaction and loyalty using Structured Equation Model(SEM) models. Research findings show that CIP data quality had a statistically meaningful positive impact on user satisfaction and user satisfaction had a meaningful positive impact on loya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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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CIP 화함에 따라 의 역할이 도입 당시에 비해 변화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재 시행 CIP , 중인 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그 기능 및 역할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CIP . 이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의 가장 큰 이용자 CIP 라 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의 이용현황 및 서비스 CIP 품질 만족도 충성도 등을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 , , . CIP , 성도에 대한 인식 등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검증해 보 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의 가장 큰 이용자 CIP 라 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의 이용현황 및 서비스 CIP 품질 만족도 충성도 등을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 , , . CIP , 성도에 대한 인식 등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검증해 보 고자 한다. Ⅱ.
후속연구
그러나 도서관 목록업무의 자동화 및 협동목록과 이외에도 도서관에서 자료 선택 및 CIP 입수에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 많아지면서 목록 및 자료 선택 입수에 를 활용하는 경우가 , CIP 이전보다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의 운영 방식과 도서관의 목록 및 정보환경이 변 . CIP 화함에 따라 의 역할이 도입 당시에 비해 변화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재 시행 CIP , 중인 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그 기능 및 역할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CIP . 이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의 가장 큰 이용자 CIP 라 할 수 있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의 이용현황 및 서비스 CIP 품질 만족도 충성도 등을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 , , .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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