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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근 모사 방법에 따른 콘크리트 관통성능 변화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Variation of Penetration Performance into Concrete with Reinforcement Modeling Method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5 no.3, 2016년, pp.97 - 105  

백승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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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철근 모사 방법에 따른 관통자의 콘크리트 관통성능 변화를 수치적으로 분석하였다. 관통해석은 상용 전산해석 프로그램인 AUTODYN-3D을 사용하여 수행하였고, Hanchak의 시험 데이터를 사용하여 해석 방법의 신뢰성을 입증하였으며, 철근의 강도와 지름 및 관통자의 충돌위치, 속도를 변수로 사용하여 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철근 모사가 관통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관통자의 잔류 속도를 계산하여 침투/관통성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the effect of numerical reinforcement modeling methods on the penetration performance of a penetrator into a concrete target. AUTODYN-3D has been used to conduct the numerical penetration analyses. In order to validate the computational approach, experimental data of Hanchak hav...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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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AUTODYN-3D을 이용하여 관통해석을 수행하고 철근 모사 방법의 변화가 침투/관통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해석결과는 고비용의 침투/관통시험 설계에 사용되는 설계비용의 감소 및 충돌 시나리오에 따른 적합한 표적 모사 방법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속에서 잔류속도가 높게 계산된 가장 큰 이유는 개방 경계조건(Transmit Boundary Condition)을 설정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개방경계조건을 설정하면 침투 변형 값이 최종 계산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에, 본 전산해석방법이 철근 모사 방법이 충돌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가설 설정

  • 12와 달리 모사 방법에 관계없이 철근 직경이 증가할수록 잔류속도가 감소하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체적 강화 요소로 철근을 모사할 경우 콘크리트와 철근의 절점을 물리적으로 일치시킬 필요가 없어 모델링이 간편하지만, 관통자와 철근 사이에 직접적인 접촉이 없다고 가정한다. 그러므로 콘크리트 표적의 변형이 더 빠르게 발생하여(충돌 속도가 더 높아질 경우) 침투변형을 초과하는 콘크리트 요소(요소 탈락)가 많아지면, 관통자와 철근 사이에는 접촉 조건이 부과되어 있지 않으므로 충돌속도에 따른 잔류속도가 모사 방법 1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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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성완전소성 모델은 어디에 주로 사용되는가? 콘크리트의 거동 분석에는 탄성-완전소성 모델(elastic-perfectly plastic), Drucker-Prager 모델, RHT 콘크리트 모델 등 다양한 재료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탄성완전소성 모델은 항복응력이 일정한 재료모델로서 정적하중을 받는 콘크리트의 모사에 주로 사용되고, DruckerPrager 모델은 항복응력을 압력의 함수로 표현하는 재료 모델로서 흙의 소성변형을 모사하는데 주로 사용하지만 콘크리트나 암반 등의 압력 종속 항복모델에도 널리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RHT 콘크리트 모델은 압력, 변형률, 손상에 따른 영향이 조합된 모델로서, 콘크리트, 암석, 세라믹과 같은 취성 재료에 사용되는 소성 모델이며, 특히 동적하중을 받는 콘크리트의 거동 모사에 유용하다.
철근 모사 방법에 따라 침투/관통성능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고려한 3가지 방법은? 앞서 수행하였던 전산해석결과를 통해 검증된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철근 모사 방법에 따라 침투/관통성능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철근 모사 방법을 고려하였다. 첫째는 철근을 체적 요소 강화로 취급하지 않고 콘크리트의 절점과 공유시켰을 경우이고, 둘째는 철근을 체적 요소 강화로 취급하고 콘크리트의 절점과 결합시켰을 경우이며, 마지막으로 철근을 체적 요소 강화로 취급한 경우를 고려하였다. 철근 모사 방법의 구분은 Table 5에 정리하였다.
RHT 콘크리트 모델은 어디에 유용한가? 탄성완전소성 모델은 항복응력이 일정한 재료모델로서 정적하중을 받는 콘크리트의 모사에 주로 사용되고, DruckerPrager 모델은 항복응력을 압력의 함수로 표현하는 재료 모델로서 흙의 소성변형을 모사하는데 주로 사용하지만 콘크리트나 암반 등의 압력 종속 항복모델에도 널리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RHT 콘크리트 모델은 압력, 변형률, 손상에 따른 영향이 조합된 모델로서, 콘크리트, 암석, 세라믹과 같은 취성 재료에 사용되는 소성 모델이며, 특히 동적하중을 받는 콘크리트의 거동 모사에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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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UTODYN, Theory Manual, Revision 4.0, Century Dynamics Inc., 1998. 

  2. Arros J. and Doumbalski N., "Analysis of Aircraft Impact to Concrete Structure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37, 2007, 1241-1249 

  3. Chung C. H., Choi H., Lee J. W., Choi K. R., "Evaluation of Local Effect Prediction Formulas for RC Slabs Subjected to Impact Load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30, 2010, 543-560 (정철헌, 최헌, 이정휘, 최강룡, "충격하중이 작용하는 RC 슬래브의 국부손상 산정식에 대한 고찰", 대한토목학회, Vol.30, 2010, 543-560). 

  4. Choi H., Chung C. H., Yoo H. K., Kim S. Y., "Effect of Reinforcement Ratio and Impact Velocity on Local Damage of RC Slab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Vol 31, 2011, 311-321 (최헌, 정철헌, 유현경, 김상윤, "철근비 및 충돌속도가 RC 슬래브의 국부손상에 미치는 효과", 대한토목학회, Vol.31, 2011, 311-321). 

  5. Hanchak S. J., Forrestal M. J., Young E.R., Ehrgott J.Q., "Perforation of Concrete Slabs with 48MPa (7 ksi) and 140MPa (20 ksi) Compressive Strength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12, 1992, 1-7. 

  6. Hansson H., and Malm R.,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Deep Penetration in Unreinforced and Reinforced Concrete", Noridic Concrete Research, 2011 , Vol. 44, 87-107. 

  7. Itoh Y., Liu C., and Kusama R., "Dynamic Simulation of Collisions of Heavy High-Speed Trucks with Concrete Barriers.", Chaos, Solit- ons and Fractals, Vol. 34, 2007, 1239-1244 

  8. Kim S. B., Yoo Y. H., "Concrete Target Size Effect on Projectile Penetr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8, 2015, 154-159 (김석봉, 유요한, "침투시험에서의 콘크리트 표적크기 영향 분석", 군사과학기술학회, Vol.18, 2015, 154-159). 

  9. Luk V. K., Forrestal M. J., "Penetration into Semi-infinite Reinforced-Concrete Targets with Spherical and Ogive-nose Projectil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6, 1987, 291-301 

  10. Riedel W., Thoma K., Hiermaier S., Schmolinske E., "Penetration of Reinforced Concrete by BETA-B-500 Numerical Analysis using a New Macroscopic Concrete Model for Hydrocodes. 9". Internationales Symposium, Interaction of the Effects of Munitions with Structures, Berlin Strausberg, 1999, 315-322 

  11. Riedel W., Kawai N., Kondo K., "Numerical Assessment for Impact Strength Measurements in Concrete Mate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6, 2009, 283-293 

  12. Sharma H, Hurlebaus S and Gardoni P, "Performance-Based Response Evaluation of Reinforced Concrete Columns Subject to Vehicle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43, 2012, 52-62 

  13. Tham C. Y., "Reinforced Concrete Perforation and Penetration Simulation using AUTODYN- 3D",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41, 2005, 1401-1410 

  14. Warren T. L., Fossum A. F. and Frew D. J., "Penetration into Low-strength(23 MPa) Concrete : Target Characterization and Simul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9, 2004, 477-503 

  15. Yun K. J., Yoo Y. H., Kim H. J., "Numerical Simulations of the Normal Perforation Behavior by Penetrator without AOA into Steel Reinforced Concrete Targe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6, 2013, 398-404 (윤경재, 유요한, 김학준, "철근강화콘크리트에 대한 받음각이 없는 관통자의 수직관통거동 전산해석", 군사과학기술학회, Vol.16, 2013, 398-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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