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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음악 감상 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ehavior of adolescence's music listening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2 no.2, 2005년, pp.1 - 14  

서승미 (가족사랑음악치료센터)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음악 감상 행동과 선호도 요인 및 음악이 갖는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내 남녀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들로, 총 158명이 참여하였다. 연구는 설문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설문은 7개의 객관식 문항과 1개의 서술식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객관식 문항은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단순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서술식 문항은 응답자가 기입한 내용을 분석하고 주요 단어를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의 하루 평균 음악 감상시간은 1시간 이상 2시간 이내가 64명(41.8%)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로 2시간 이상 3시간 이내가 32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20.9%를 차지하였다. 다음으로 선호하는 음악 장르는 대중가요가 87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56.8%로 가장 높았고, 락과 헤비메탈, POP이 각각11.1%로 대중가요 다음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다음으로 선호하는 음악의 분위기는 조용하고 부드러운 음악이 50.3%, 빠르고 신나는 음악이 24.8%로 나타났다. 음악 선호도 있어서 사회적 요인 즉 또래 친구의 영향 정도는 '그렇다'가 56.7%로 과반수이상의 학생들이 자신의 음악 선호에 또래 친구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음악 선호와 개인적 요인간의 관련 정도 역시 51.6%가 '그렇다'로 대답한 것으로 음악 선호는 개인적 요인 즉 자신의 성격, 성향, 기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음악 감상의 일상적 사용에 대해 청소년은 휴식할 때(30.1%) 음악을 가장 많이 듣는다고 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이동할 때(24.3%)가 비교적 높은 비율을 나타났다. 음악 감상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기분의 영향으로는 30.8%가 스트레스가 쌓일 때 음악 감상을 원한다고 하였고, 그 다음으로 우울(27.7%), 외로움(3.7%) 등 청소년에게 음악 감상은 편안함과 스트레스의 경감을 가져다주고, 청소년의 정서에 긍정적인 자극제가 됨을 본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음악의 의미는 스트레스 해소 및 기분전환(25.1%)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평온, 위안(21.8%)이 비교적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청소년에게 음악은 정서적인 탈출구와 같은 역할을 하고 기분 및 정서와 깊은 연관이 있으며, 감정을 자극하여 표출하게 하는 의미가 있다. 또한 청소년의 과중한 스트레스와 우울, 불안 등과 같은 심리적 특성은 음악을 더욱 의미 있게 받아들이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음악적 행동과 이들에게 음악이 갖는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는 데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결론적으로 청소년들은 음악 감상을 통해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며, 결국 자신의 감정에 대한 통찰력을 보다 폭 넓게 이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to study the behavior of listening music, music preference, meaning and role of music. The interviewees were 158 male/female students of high school in second level. This research had a interview which is composed with 7 multiple choice-questions and 1 short answer-question. In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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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발달 단계와 심리적 특성, 음악선호의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청소년의 선호하는 음악, 음악 감상 행동의 사회적, 개인적, 상황적 요인, 음악의 일상적 사용, 음악이 갖는 의미를 감상자의 입장에서 조사함으로 청소년의 음악적 행동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이러한 음악이 갖는 기능은 청소년의 음악 감상을 더욱 의미 있게 하는 요인이 되고, 결과적으로 청소년의 정서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적 매개체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음악 감상 행동이 갖는 의미를 13개로 범주화하여 분석 하였고, 이는 청소년의 음악적 행동을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청소년의 필요 영역을 아는 동시에 음악이 청소년의 정서에 미치는 긍정적인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음악감상 행동과 의미를 이해하고 음악이 청소년에게 어떠한 의미와 역할을 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내 소재 남녀고등학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들로 총 158명이 참여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음악적 행동을 이해하고 음악이 갖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었다. 크게 내용을 구분하면 음악의 일상적인 사용, 선호하는 음악, 음악 선호에 미치는 요인들, 음악의 의미와 역할로 나눌 수 있다.
  • 위에서 다룬 심리 · 정서적인 측면 이외에 음악을 즐기는데 있어서 보다 본질적인 면, 즉 생리적인 자극에 대한 연구는 Cautor와 Zillmznn(1973)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는데, 락 음악에 노출되기 전 대상사와 비 음악적 수단에 의해 각성되었거나, 각성되지 않은 두 실험군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음악에 대한 반응은 각성 전의 부재보다는 각성 후에 좀 더 격렬하였다.

가설 설정

  • 10) 감정표현 : 음악은 현재 나의 감정을 표현해줄 수 있다.
  • 11) 감정조절 : 음악은 나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준다.
  • 12) 존재감 확인 : 음악은 내 자신에 대한 존재감을 확인시켜준다.
  • 6) 흥분 · 전율 : 음악을 들을 때 흥분되는 느낌을 경험하거나 전율이 전해진다.
  • 7) 기쁨 · 즐거움의 원천 : 음악은 나에게 기쁨과 즐거움의 근원이다.
  • 9) 무료함 해결 : 음악은 따분한 시간을 보낼 때 유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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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이 랩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의 음악 감상은 다양한 장르를 통해 이루어지고 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조사는 Berry(1990)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13~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랩 음악에 대한 영향력을 조사하였는데, 청소년들이 랩을 좋아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은 랩의 비트의 영향이라 하였다. 비트는 랩 안에 내재되어 있는 고정적인 리듬을 의미한다.
청소년의 음악 감상 행동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청소년의 음악 감상 행동은 개인의 필요 즉, 감상을 하게 하는 행동의 동기에 기인한다. 청소년의 음악 감상 행동에 대한 Gantz(1978)의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음악을 듣는 것은 긴장을 풀게 하고 시간을 보내게 하며, 지루함을 없애주기 때문에 자신들의 선택에 의해 음악 감상을 한다고 보고하였다.
대중가요가 청소년층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중음악의 다양한 장르 중 특히 대중가요는 청소년층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것과 함께 청소년의 삶에서 대중가요의 비중은 그 어느 계층에 비해서 큰 것으로 이해된다. 이는 학업 이외의 여가시간을 갖지 못하는 청소년의 입시에 대한 중압감과 스트레스 상황에서 청소년들이 가장 쉽게 접촉하고 찾을 수 있는 출구가 대중음악이기 때문이다. 한영예(1982)의 「심야 음악방송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에서 보면 순수음악에 대한 선호도가 15%, 비 순수음악에 대한 선호도가 85%라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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