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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취학 전 말더듬 아동의 말더듬 중증도에 따른 발화 형태 별 조음속도 비교
Effects of stuttering severity on articulation rate in fluent and dysfluent utterances of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8 no.3, 2016년, pp.79 - 90  

전희정 (조선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이수복 (우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uttering severity on articulation rate measured from different types of utterances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Participants were 40 boys who stutter (CWS) and age-matched 10 boys who do not stutter (CWNS). CWS were sub-grouped 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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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에게 있어 말속도의 발달이 의미하는 바는? 말속도는 화자가 말하는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말속도만으로 화자의 말 유창성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Manning, 2010) 다른 요인들과 함께 화자의 말운동통제(speech motor control) 능력을 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아동에게 있어서 말속도의 발달은 “인지적, 언어적 요인뿐만 아니라 말운동 체계의 성숙이 영향을 미치는(Chon et al., 2012, p. 456)” 복합적인 요인이다. 말 속도는 일반적으로 전체말속도와 조음속도로 분류하게 되며(Ingham & Riley, 1998), 이 중 조음속도는 말 산출을 위한 조음기관의 움직임이 얼마나 빠른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희정이 초당음절수를 조음속도 분석방식으로 삼은 이유는? 조음속도 분석방식은 전희정(2015)의 방법을 따라 ‘초당음절수(syllables per second: SPS)’를 사용하였다. 전희정(2015)은 언어학적 단위를 음절로 하였는데, 그 이유는 단어나 어절의 경우길이가 다양하여 통제가 어려운 반면 한국어 음절은 길이 통제가 가능하고 음절 간의 경계가 명확하기 때문이며(이승환 외, 2000), 단어나 어절보다 청각적으로 더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Guitar, 1998; Ingham & Riley, 1998). 그리고 취학 전 아동이 산출한 각 발화의 조음속도를 음절 단위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음절을 기준으로 한 조음속도 측정 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초(second) 단위를 시간적인 기준으로 하였다(전희정, 2015; Hall et al., 1999; Meyers & Freeman, 1985; Walker & Archibald, 2006).
말더듬는 사람의 특징은? 말더듬는 사람은 비정상적 비유창성으로 인해 말 산출의 어려움을 보이며, 이로 인해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제한되거나 또래집단 혹은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경험한다(Yaruss & Quesal,2004). 따라서 말더듬의 원인과 특성을 파악하여 말더듬는 사람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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