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취학 전 말더듬 아동의 말더듬 중증도에 따른 발화 형태 별 조음속도 비교
Effects of stuttering severity on articulation rate in fluent and dysfluent utterances of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8 no.3, 2016년, pp.79 - 90  

전희정 (조선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이수복 (우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tuttering severity on articulation rate measured from different types of utterances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Participants were 40 boys who stutter (CWS) and age-matched 10 boys who do not stutter (CWNS). CWS were sub-grouped bas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에게 있어 말속도의 발달이 의미하는 바는? 말속도는 화자가 말하는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말속도만으로 화자의 말 유창성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Manning, 2010) 다른 요인들과 함께 화자의 말운동통제(speech motor control) 능력을 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아동에게 있어서 말속도의 발달은 “인지적, 언어적 요인뿐만 아니라 말운동 체계의 성숙이 영향을 미치는(Chon et al., 2012, p. 456)” 복합적인 요인이다. 말 속도는 일반적으로 전체말속도와 조음속도로 분류하게 되며(Ingham & Riley, 1998), 이 중 조음속도는 말 산출을 위한 조음기관의 움직임이 얼마나 빠른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희정이 초당음절수를 조음속도 분석방식으로 삼은 이유는? 조음속도 분석방식은 전희정(2015)의 방법을 따라 ‘초당음절수(syllables per second: SPS)’를 사용하였다. 전희정(2015)은 언어학적 단위를 음절로 하였는데, 그 이유는 단어나 어절의 경우길이가 다양하여 통제가 어려운 반면 한국어 음절은 길이 통제가 가능하고 음절 간의 경계가 명확하기 때문이며(이승환 외, 2000), 단어나 어절보다 청각적으로 더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Guitar, 1998; Ingham & Riley, 1998). 그리고 취학 전 아동이 산출한 각 발화의 조음속도를 음절 단위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음절을 기준으로 한 조음속도 측정 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초(second) 단위를 시간적인 기준으로 하였다(전희정, 2015; Hall et al., 1999; Meyers & Freeman, 1985; Walker & Archibald, 2006).
말더듬는 사람의 특징은? 말더듬는 사람은 비정상적 비유창성으로 인해 말 산출의 어려움을 보이며, 이로 인해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제한되거나 또래집단 혹은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경험한다(Yaruss & Quesal,2004). 따라서 말더듬의 원인과 특성을 파악하여 말더듬는 사람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Abbeduto, L. (1985). The effects of linguistic complexity on children's and adult's motor programming of speech. Language and Speech, 28, 361-375. 

  2. Ambrose, N. G. & Yairi, E. (1999). Normative disfluency data for early childhood stuttering.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2, 895-909. 

  3. Andrade, C. R. F., Cervone, L. M., & Sassi, F. C. (2003). Relationship between the stuttering severity index and speech rate. Sao Paulo Medical Journal, 121, 81-84. 

  4. Arcuri, C. F., Osborn, E., Schiefer, A. M., & Chiari, B. M. (2009). Speech rate according to stuttering severity (original title: Taxa de elocucao de fala segundo a gravidade da gagueira). Pro-Fono Revista de Atualizacao Cientifica, 21(1), 45-50. 

  5. Bloodstein, O. & Bernstein Ratner, N. (2008). A handbook on stuttering (6th edition). Clifton Park, NY: Thomson/Delmar Learning. 

  6. Boersma, P. & Weenink, D. (2015). Praat: Doing phonetics by computer (Version 5.4.18) [Computer program]. Retrieved from www.praat.org on September 10, 2015. 

  7. Chon, H. (2014). Comparisons of stuttering severity as measured by Paradise-Fluency Assessment (P-FA-II) and Stuttering Severity Instrument (SSI-4) and correlations among factors in each instrument.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3, 109-122. (전희정 (2014). 파라다이스-유창성검사(P-FA-II)와 말더듬 중증도 검사(SSI-4)를 사용한 말더듬인의 말더듬 중증도 비교 및 검사 요인들 간 상관 분석. 언어치료연구, 23, 109-122.) 

  8. Chon, H. (2015). Measuring overall speech rate and articulation rate. In D. Ko (Ed.), Experimental phonetics for speech-language pathologists (pp. 293-314). Seoul: Hakjisa. (전희정 (2015). 전체 말속도 및 조음속도 측정. 고도흥 외 (2015). 음성언어의 측정, 분석 및 평가 (pp. 293-314). 서울: 학지사.) 

  9. Chon, H., Ko, D., & Shin, M. (2004). Disfluency characteristics and speech rate of stutteri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9, 102-115. (전희정.고도흥.신문자 (2004). 유창성장애 아동과 정상 아동의 비유창성과 말속도에 관한 비교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9, 102-115.) 

  10. Chon, H., Sawyer, J., & Ambrose, N. (2012). Differences of articulation rate and utterance length in fluent and disfluent utterances of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45, 455-467 

  11. Conture, E. & Melnick, K. (1999). The parent-child group approach to stuttering in preschool children. In M. Onslow & A. Packman (Eds.), The handbook of early stuttering intervention (pp. 17-52). San Diego: Singular. 

  12. Craig, C. (2013). Goldwave (Version 5.70) [Computer software]. St. John's, NF, Canada: Goldwave Inc. 

  13. Gaines, N. D., Runyan, C. M., & Meyers, S. C. (1991). A comparison of young stutterers' fluent versus stuttered utterances on measures of length and complexity.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4, 37-42. 

  14. Gottwald, S. (2010). Stuttering prevention and early intervention: A multidimensional approach. In B. Guitar & R. McCauley (Eds.), Treatment of stuttering: Established and emerging interventions (pp. 91-117). Philadelphia: Wolters-Kluwer. 

  15. Guitar, B. (2006). Stuttering: An integrated approach to its nature and treatmen (3rd edition). Baltimore, M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16. Hall, K. D., Amir, O., & Yairi, E. (1999).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speaking rate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2, 1367-1377. 

  17. Hall, N., Wagovich, S., & Bernstein Ratner, N. (2007). Language considerations in developmental stuttering. In E. Conture & R. Curlee (Eds.), Stuttering and related disorders of fluency (3rd edition) (pp. 153-167). NY: Thieme. 

  18. Hutt, D. (1985). The relative speech rates of mothers and their children. M.A. Thesis, Temple University. 

  19. Ingham, J. C. & Riley, G. (1998). Guidelines for documentation efficacy for young children who stutter.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1, 753-770. 

  20. Kelly, E. M. (1994). Speech rates and turn-taking behaviors of children who stutter and their fath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7, 1284-1294. 

  21. Kelly, E. M. & Conture, E. G. (1992). Speaking rates, response time latencies, and interrupting behaviors of young stutterers, nonstutterers, and their moth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5, 1256-1267. 

  22. Kim, J. (2001). Development of speech rate in normal children of ages 3, 4 and 5 years. M.A.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김지연 (2001). 3-5 세 정상 아동의 말속도 발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3. Kim, T., Chang, K., & Lee, P. (2006). Increase in speaking rate by 3-8-year-old Korean children. Korean Journal of Speech Sciences, 13(3), 83-95. (김태경.장경희.이필영 (2006). 한국어 발화 속도의 연령별 증가에 관한 연구-만 3-8 세 아동을 대상으로. 음성과학, 13(3), 83-95.) 

  24. Kleinow, J. & Smith, A. (2000). Influences of length and syntactic complexity on the speech motor stability of the fluent speech of adults who stutter.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3, 548-559. 

  25. Kowal, S., O'Connell, D. C., & Sabin, E. J. (1975). Development of temporal patterning and vocal hesitations in spontaneous narratives. Journal of Psycholinguistic Research, 4, 195-207. 

  26. Lee, K., Shin, J., Kim, H., & Sim, H. (2003). The effects of changes of speech rate on the frequency of stutters in pre-school stutteri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8, 134-148. (이경재.신지철.김향희.심현섭 (2003). 대화 상대자의 말속도 변화에 따른 말더듬 아동의 변화: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의 말속도와 말더듬 발생비율을 중심으로. 언어청각장애연구, 8, 134-148.) 

  27. Lee, S. (2012). A study on prosodic characteristics of stutteringchildren. M.A.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이송이 (2012). 말더듬 아동의 운율특성. 충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8. Lee, S., Pae, S., Sim, H., Kim, Y., Kim, H., Shin, M., Han, J., Kim. J., & Lee, J. (2000).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Seoul: Hana Medical Publishing Company. (이승환.배소영.심현섭.김영태.김향희.신문자.한재순.김진숙.이정학 (2000). 의사소통 장애학 개론. 서울: 하나의학사.) 

  29. Lee, S. & Sim, H. (2015). A longitudinal study of utterance length in morphemes as a predictor of treatment outcome in early childhood stuttering.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0, 189-201. (이수복.심현섭 (2015). 초기 말더듬아동의 치료 후 말더듬회복 예측요인에 관한 종단연구: 발화길이를 중심으로. 언어청각장애연구, 20, 189-201.) 

  30. Lee, S. & Sim, H. (2016). Fluency predictor variables in early stuttering intervention for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1, 382-396. (이수복.심현섭 (2016). 초기 말더듬아동의 치료효과 예측변인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21, 382-396.) 

  31. Logan, K. J. & Conture, E. (1995). Length, grammatical complexity, and rate differences in stuttered and fluent conversational utterances of children who stutter.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20, 35-61. 

  32. MacPherson, M. & Smith, A. (2012). Influences of sentence length and syntactic complexity on the speech motor control of children who stutter.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6, 89-102. 

  33. Malecott, A., Johnston, R., & Kizziar, P. A. (1972). Syllabic rate and utterance length in French. Phonetica, 26, 235-251. 

  34. Manning, W. H. (2010). Clinical decision making in fluency disorders (3rd edition). Clifton Park, NY: Delmar Cengage Learning. 

  35. Manning, W. H. & Shirkey, E. A. (1981). Fluency and the aging process. In D. S. Beasley & G. A. Davis (Eds.), Aging: Communication processes and disorders. New York: Grune & Stratton. 

  36. Meyers, S. C. & Freeman, F. (1985). Interruptions as a variable in stuttering and disfluency.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28(3), 428-435. 

  37. Millard, S. K., Nicholas, A., & Cook, F. M. (2008). Is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effective in reducing stuttering?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1, 636-650. 

  38. O'Keefe, D. (2007). Post hoc power, observed power, a priori power, retrospective power, prospective power, achieved power: Sorting out appropriate uses of statistical power analyses. Communication methods and measures, 1(4), 291-299. 

  39. Olsen, W. C. & Koetzle, V. S. (1936). Amount and rate of talking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 175-179. 

  40. Onwuegbuzie, A. J. & Leech, N. L. (2004). Post hoc power: A concept whose time has come. Understanding Statistics, 3(4), 201-230. 

  41. Park, J. & Kwon, D. (2010). According to the severity of stuttering adults of speed rate characteristics comparison study.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1, 129-146. (박진원.권도하 (2010). 말더듬 성인의 심한정도에 따른 구어속도 특성 비교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1, 129-146.) 

  42. Pellowski, M. (2010). Speech-language pathologists' knowledge of speaking rate and its relationship to stuttering. Contemporary Issues in Communication Science and Disorders, 37, 50-57. 

  43. Pindzola, R. H., Jenkins, M. M., & Lokken, K. J. (1989). Speaking rates of young children.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20, 133-138. 

  44. Riley, G. (2009). Stuttering severity instrument for children and adults (4th edition). Austin, TX: Pro-ed. 

  45. Ryan, B. P. (1992). Articulation, language, rate, and fluency characteristics of stuttering and nonstutteri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5, 333-342. 

  46. Sadagopan, N. & Smith, A. (2008).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effects of utterance length and complexity on speech movement variabilit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1, 1138-1151. 

  47. Sawyer, J., Chon, H., & Ambrose, N. G. (2008). Influences of rate, length, and complexity on speech disfluency in a single speech sample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33, 220-240. 

  48. Sawyer, J. & Yairi, E. (2010). Characteristics of disfluency clusters over time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3, 1191-1205. 

  49. Sim, H., Shin, M., & Lee, E. (2010). Paradise-fluency assessment (2nd edition). Seoul: Paradise Welfare Foundation. (심현섭.신문자.이은주 (2010). 파라다이스-유창성검사-II. 서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50. Tasko, S., McClean, M., & Runyan, C. (2007). Speech motor correlates of treatment-related changes in stuttering severity and speech naturalnes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40, 42-65. 

  51. Tumanova, V., Zebrowski, P., Throneburg, R., & Kayikci, M. (2011). Articulation rate and its relationship to disfluency type, duration and temperament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44, 116-129. 

  52. van Lieshout, P. H. H. M., Hulstijn, W., & Peters, H. F. M. (2004). Searching for the weak link in the speech production chain of people who stutter: A motor skill approach. In B. Maassen, R. Kent, H. Peters, P. van Lieshout, & W. Hulstijn (Eds.), Speech motor control in normal and disordered speech (pp. 313-356).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53. Walker, J. & Archibald, L. (2006). Articulation rate in preschool children: A 3-year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41, 541-565. 

  54. Walker, J., Archibald, L., Cherniak, S., & Fish, V. G. (1992). Articulation rate in 3- and 5-year-old childre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5, 4-13. 

  55. Walsh, B., Mettel, K. M., & Smith, A. (2015). Speech motor planning and execution deficits in early childhood stuttering. Journal of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7(1), 1-12. 

  56. Weiss, A. L. & Zebrowski, P. M. (1992). Disfluencies in the conversations of young children who stutter: Some answers about question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5, 1230-1238. 

  57. Wexler, K. B. & Mysak, E. D. (1982). Disfluency characteristics of 2-, 4- and 6-year-old males.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7, 37-46. 

  58. Yairi, E. & Ambrose, N. G. (2005). Early Childhood Stuttering: For clinicians by clinicians. Austin, TX: Pro-Ed. 

  59. Yairi, E. & Seery, C. H. (2011). Stuttering: Foundations and clinical applications. Boston: Pearson. 

  60. Yaruss, J. S. & Conture, E. G. (1995). Mother and child speaking rates and utterance lengths in adjacent fluent utterances: Preliminary observations.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20, 257-278. 

  61. Yaruss, J. S. & Quesal, R. W. (2004). Stuttering and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ICF): An update.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37(1), 35-52. 

  62. Zackheim, C. T. & Conture, E. (2003). Childhood stuttering and speech disfluencies in relation to children's mean length of utterance: A preliminary study. Journal of Fluency Disorders, 28, 115-142. 

  63. Zebrowski, P. M. (1994). Stuttering. In J. B. Tomblin, H. L. Morris, & D. C. Spriestersbach (Eds.), Diagnosis in speech-language pathology. San Diego: Singular Publishing Grou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