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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33 no.3, 2016년, pp.71 - 82
Objectives: In this study, it was analyzed which marketing activity strategy multinational tobacco companies established against Republic of Korea through their internal documents and it was checked out how the marketing activities mentioned in the documents turned out to be actually. Methods: Fo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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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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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광고 판촉이란? | WHO FCTC 제 1조(용어의 사용)에 의하면, 담배광고 판촉은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담배 구매와 흡연을 독려할 목적이 있거나 판촉효과가 있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커뮤니케이션, 권장 및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담배후원은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담배 구매와 흡연을 독려할 목적 이 있거나 판촉효과가 있을 수 있는 모든 행사, 활동 또는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기여”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 담배광고 판매촉진 및 후원활동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 |
담배규제기본협약 제13조 담배광고 판촉 및 후원의 규제에서 무엇에 대해 금지조치를 시행할 것을 규정하는가? | 담배규제기본협약 제13조 담배광고 판촉 및 후원의 규제에는 자국의 헌법 또는 헌법상 원칙에 따라 모든 담배광고 판촉 및 후원에 대한 포괄적인 금지 조치를 시행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이 협약내의 담배 광고에 관한 조항을 살펴보면, 각국의 헌법이 허용하는 범위에 따라 담배광고 판매촉진 후원에 대한 포괄적 금지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으며(제 13조 2항), 자국의 헌법이 허용하지 않는다면 포괄적인 금지조치가 아닌 일정한 제한조치를 시행하도록하고 있다(제 13조 3항). | |
담배에 관한 광고는 법에서는 어떤 행위를 허용하고 있는가? | 담배사업법 시행령 제9조(담배에 관한 광고)에서는 담배에 관한 광고는 법 제25조(담배에 관한 경고문구의 표시 및 광고의 제한)에 따라 광고를 허용하고 있다. 우선 영업소 외부에 그 광고내용이 보이게 전시 또는 부착하는 것을 제외한 소매인의 영업소 내부에서 표시판 스티커 및 포스터 광고물을 전시 또는 부착하는 행위를 허용하고 있고, 여성 또는 청소년 대상 행사를 제외한 사회 문화 음악 체육 등의 행사에 대한 후원을 허용하고 있다. 또한 1만 부 이하로 국내에서 판매되는 외국정기간행물로서 외국문자로만 쓰여있는 잡지인 경우 광고게재의 제한을 받지 않는 등 담배 광고 및 후원활동에 대한 규제가 제한적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국민건강증진법 제9조의4(담배에 관한 광고의 금지 또는 제한)는 2011년 신설되었으나 세부 내용은 담배사업법 시행령 제9조(담배에 관한 광고)와 동일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역시 규제가 제한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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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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