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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회사 광고, 판촉, 후원활동에 대한 규제법안 수립 및 홍보방안
Developing Regulatory Guidelines and PR Strategies for Legislative Enactment Against Cigarette Company' s Advertising, Promotion and Sponsorship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연구책임자 조형오
참여연구자 오미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2089
DB 구축일자 2017-11-04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089

초록

3. 연구결과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이 소비자의 인지, 태도,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담배 광고는 흡연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며, 특히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금연광고로 형성된 흡연자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는 흡연권유에 더 쉽게 동조하도록 만든다는 것이 제시되었다. 특히 담배회사의 기업광고는 담배회사에 대한 태도를 매개로 하여 흡연에 대한 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흡연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담배회사의 사회 공

Abstract

This study purports to provide a guideline for enacting a law that regulates tobacco advertising, promotion, and sponsorship in accordance with the golden standard suggested by WHO' s Framework Convention for Tobacco Control (FCTC). First, this study reviewed the previous literature regarding the e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Abstract ... 8
  • 요약 ... 9
  • 제1장 서론 ... 13
  •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 14
  • 제2절 담배 광고, 판매 촉진, 후원활동 규제의 이론적 근거 ... 16
  • 제2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의 이론적 근거 ... 18
  • 제1절 광고. 판매촉진 및 후원활동이 공중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 18
  • 1. 광고가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 18
  • 2. 판매촉진이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 19
  • 3. 사회공헌활동이 소비자의 인식,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 ... 21
  • 제2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이 흡연 및 담배회사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행위 에 미치는 영향 ... 23
  • 제3장 국내외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및 규제 현황 ... 26
  • 제1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 26
  • 1. 국내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 26
  • 2. 해외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현황 ... 32
  • 제2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현황 ... 36
  • 1. 국내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현황 ... 36
  • 2. 해외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현황 ... 39
  • 제4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관련 국내법 현황 ... 50
  • 제1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대한 담배규제기본협약 및 표준 권고안 ... 50
  • 1.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관한 담배규제기본협약의 주요 내용 ... 50
  • 2.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에 관한 담배규제기본협약의 표준 권고안 ... 51
  • 제2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관련 국내법 현황 ... 55
  • 제5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방향 ... 62
  • 제1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 방향 ... 62
  • 1. 일괄적 추진 vs. 단계적 추진 ... 62
  • 2. 단계별 접근에 있어 우선순위 ... 63
  • 3. 포괄적인 규제 vs. 제한적인 규제 ... 67
  • 제2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에 대한 규제수준별 규제안 ... 68
  • 제6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을 위한 홍보 방안 ... 77
  • 제1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수립에 있어 홍보의 필요성 ... 77
  • 제2절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수립을 위한 홍보 전략 ... 80
  • 제7장 담배 광고, 판매촉진, 후원활동 규제 법안 추진 계획 ... 85
  • 제1절 연차별 추진 과제 ... 85
  • 제2절 연차별 추진 내용 ... 86
  • 제8장 연구의 활용계획 ... 93
  • 참고문헌 ... 97
  • 끝페이지 ... 10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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