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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5, 2016년, pp.757 - 767
정태주 (한라대학교 토목공학과) , 차봉기 (한라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토목공학과)
The power spectral density (PSD) for the road surface roughness on the bridges of minor roads in Wonju city and Hoengseong-gun, Gangwon-do is presented. To obtain the PSD, the road surface roughness on 18 different bridges with various superstructure type and span is measured by GPS at every 10 t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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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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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 도로교는 차량하중을 주로 받는 구조물로서 차량이 교량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차량의 동적하중으로 인하여 동적거동을 하게 된다. 도로교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교량의 동적특성, 차량의 동적특성 및 교량 진입부의 단차와 교량 바닥판의 노면조도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 중에 차량이 교량을 통과할 때 차량의 진동 원인이 되는 도로교의 노면조도는 도로교의 동적거동에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 |
도로교가 동적거동을 하게 되는 원인은? | 도로교는 차량하중을 주로 받는 구조물로서 차량이 교량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차량의 동적하중으로 인하여 동적거동을 하게 된다. 도로교의 동적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교량의 동적특성, 차량의 동적특성 및 교량 진입부의 단차와 교량 바닥판의 노면조도 등이 있다. | |
교량의 동적해석을 실시할 때 사용되는 교량의 노면조도는 교량 노면조도의 PSD를 사용하여 인공적으로 생성시킨 노면조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이유는? | 교량의 동적해석을 실시할 때 사용되는 교량의 노면조도는 직접 측정하는 방법과 교량의 노면조도를 평균값이 영인 정상확률분포로 가정한 PSD로 나타내는 방법이 있다. 교량의 노면조도는 직접 측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도로 및 교량의 형식에 따라 노면조도가 다르므로 여러 가지 도로 및 교량형식에 대한노면조도를 직접 측정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교량의 동적해석을 실시할 때 사용되는 교량의 노면조도는 교량 노면조도의 PSD를 사용하여 인공적으로 생성시킨 노면조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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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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