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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프로드에서의 대형트럭 승차감 평가
Ride Quality of a Heavy Duty Truck on a Single Bump Road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한국공작기계학회), 2001 Oct. 01, 2001년, pp.91 - 96  

강희용 (전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양성모 (자동차신기술연구소) ,  김봉철 (전북대학교 대학원) ,  윤희중 (전북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it is considered that many vehicle rides on the road and ride quality is an important method to evaluate vehicle performance with handling, running-over-bump manoeuvre may be suitable for testing ride quality. In this paper, a computed model has roughly steering system and lumped mass, connect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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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승차감 평가에 주로 사용되는 단일 범프 통과 시험을 시뮬레이션하였고 단일 범프 통과 시 전산화 모델 조건은 차량의 속도가 lOkph와 20kph이었으며 도로조건은 차량 주행시차량의 한쪽 바퀴만을 단일범프에 걸치고 넘으려는 운전자의 습관을 고려하여 단일범프의 반쪽만을 제작하였다. 그때 각각의 속도에 대한 차체의 수직 가속도 및 피치각 그리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롤각의 변화를 통해 대형 트럭의 승차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차량 설계시 이러한 운전자의 습관을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하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라 생각된다. 다른 속도의 조건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차량 초기 설계 시 안티롤 바의 강성이나 현가계 강성을 설계 목적에 맞게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모델 수정에 필요한 수치적 정보를 제공하였다. 향후 전산 모델은 차량의 동 특성에 주된 역할을 하는 차체의 유연성을 고려하여 차체의 탄성변형이 고려된 보다 정확한 대형트럭의 승차감 정보를 수치적으로 얻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논문은 단일범프통과 시 차량 속도 변화에 따른 차량동 특성을 수치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대형 트럭의 동 특성의 경향 및 설계 시 예측하기 힘든 부분을 미리 파악하여 차량 설계수정 정보로 사용되고자 하며 차량 모델의 구성 중 차량 거동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단품에 대해선 기존 유사 제품의 실험치를 참조하여 차량 모델에 적용하였다. 승차감 평가에 주로 사용되는 단일 범프 통과 시험을 시뮬레이션하였고 단일 범프 통과 시 전산화 모델 조건은 차량의 속도가 lOkph와 20kph이었으며 도로조건은 차량 주행시차량의 한쪽 바퀴만을 단일범프에 걸치고 넘으려는 운전자의 습관을 고려하여 단일범프의 반쪽만을 제작하였다.
  • 전후방현가계의 단일범프 통과시간의 차로 인해 발생된 피치 현상은 고속시 후륜 현가 계가 범프를 통과시 시작되는 응답이 전방 현 가계의 응답과 맞물려 승차감을 저해시키게 하였다. 본 논문은 차량의 한쪽만을 장애물에 걸쳐통과시키므로써 숭차감을 높이려는 운전자의 습관을 고려하여 시뮬레이션을 하였고 이때 나타난 롤 현상은 속도 증가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차량 설계시 이러한 운전자의 습관을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하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라 생각된다.
  • 평탄한 노면을 지나가게 하였다. 이에 대한웅답으로 피치각(pitch angle) 과 수직 가속도 (vertical acceleration)의 웅답을 통해 대형트럭의승차감치수를 수치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단일범프의 프로파일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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