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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21 no.3, 2016년, pp.173 - 179
차정원 (신한대학교 뷰티헬스사이언스학부 안경광학전공)
Purpose: This study is to help assist in the management of optical shops by using the importance sequence of optical shop selection attributes, which is related to the consumer's selection method of consumer, and by using the importance sequence of optical shop information sources which is relate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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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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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어떻게 구매 결정을 하는가? | 소비자는 여러 가지 정보원천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한다.[13] 유재흥[14] 등은 정보원천에 대해 형성한 속성을 전문성, 신뢰성, 객관성, 친숙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전문성속성에서는 전문가 그룹이 가장 높았고 지인그룹과 일반소비자 그룹이 가장 낮았으며, 신뢰성속성에서는 지인과 전문가 그룹이 가장 높고 기업광고와 언론매체가 가장 낮았고, 객관성속성에서는 전문가와 지인그룹이 가장 높고 기업광고가 가장 평가가 낮 았고, 친숙성속성에 대해서는 지인그룹이 가장 높고 언론 매체 그룹이 가장 낮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 |
안경원 이외의 타 업종의 선택속성에 관한 분석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 [2-5]안경원 이외의 타 업종의 예를 보면 선택속성에 관한 분석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헌구 등[6]은 항공이용객이 접하게 되는 일련의 항공사 선택 속성요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아 선택속성 중에서 어느 부분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가장 이용자의 요구수준이 높은지를 측정한 결과 공항서비스가 국내선 항공교통 이용객에게 중요한 선택기준이 되고 있으며 예매서비스 및 기내서비스도 상당히 중요한 기준임을 밝혀내었다. 허양례[7]는 “연 안크루즈 관광 참여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연안크루즈 이용객의 중요 선택속성을 확인하고, 일반관광지와 연안크루즈의 선택속성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며, 크루즈 이용경험이나 이용 동기 등에 따른 선택속성 중요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연안크루즈를 이용하고자 하는 동기에 따라 일부 선택속성의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으며, 크루즈를 이용한 경험 유무에 따라 연안크루즈 선택속성의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음을 밝혀내었다. 최지윤 등[8]은 “한국전통 숙박시설 방문객의 방문특성 및 선택속성 중요도”연구에서 전통숙박시설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전통숙박시설 방문특성 및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통 숙박시설 방문객들은‘객실 가격의 적절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으나 실제 경험 만족도에서는 많이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났음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타 직종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안경원의 선택속성에 관한 분석은 그리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
마케팅의 기본은 무엇인가? | 안경원 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경영의 기본 원칙을 돌아볼 필요성이 있다. 경영을 잘하기 위한 마케팅의 기본은 소비자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대응을 하는데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임창희[1]의 경영학원론에서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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