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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원 선택속성과 정보원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and Information Sources of Optical Shop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21 no.3, 2016년, pp.173 - 179  

차정원 (신한대학교 뷰티헬스사이언스학부 안경광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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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소비자들이 안경원을 어떻게 선택하는지에 관한 안경원 선택속성에 관한 중요도 순서와 안경원을 어떤 경로로 선택하게 되는지를 알 수 있는 정보원천에 관한 중요도의 순서를 매겨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방법: 2015년 3월 10일부터 3월 31일 사이에 서울과 경기북부지역의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기술통계를 사용하였으며 SPSS v.1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안경원 선택속성 중요도 상위 5개는 "직원의 친절과 예의", "안경원의 청결", "고객 불만에 직원의 신속한 해결", "직원의 시력검사 및 조제가공실력", "고객 불만과 요구 처리"로 나타났다. 안경원 선택속성 중요도 하위 5개는 "사은품제공", "안경원의 규모나 크기", "개점시간 및 폐점시간", "편리한 주차시설", "호감 있는 직원 용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경원 정보원천 중요도 상위 2가지는 "과거의 이용경험", "가족, 친구, 친척 등의 추천으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경원 정보원천 중요도 하위 2가지는 "광고 등을 보고"와 "안경원의 특별한 외장을 보고"로 나타났다. 결론: 안경원 경영에서 중요한 점은 광고, 외관, 사은품과 같은 외적인 면보다는 안경사의 실력, 진심어린 고객응대, 과거의 이용경험 등의 내적역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to help assist in the management of optical shops by using the importance sequence of optical shop selection attributes, which is related to the consumer's selection method of consumer, and by using the importance sequence of optical shop information sources which is relat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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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순수하게 소비자들이 안경원을 어떻게 선택하는지에 관한 안경원 선택속성에 관한 것과 안경원을 어떤 경로로 선택하게 되는지를 알 수 있는 정보원천에 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안경 소비자들이 안경원을 찾는 다양한 조건들을 찾기 위하여 안경원의 다양한 선택속성 및 정보원천들을 나열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한 다음 기술통계분석을 통하여 선택속성 중요도 우선순위 및 정보원천의 중요도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안경원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안경원 선택속성 및 정보원천이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별로 중요하지 않은 선택속성 및 정보원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서 안경원 경영에서 더 집중해야할 분야와 에너지를 적게 쏟아도 되는 분야를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서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안경원 고객이 안경구매를 위하여 안경원을 어떠한 기준을 갖고 선택하게 되는지를 알아보는 안경원 선택속성의 중요도를 확인하고, 안경원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어떻게 인식하여 방문하게 되는지에 관한 정보원천의 중요도를 조사하여 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순수하게 소비자들이 안경원을 어떻게 선택하는지에 관한 안경원 선택속성에 관한 것과 안경원을 어떤 경로로 선택하게 되는지를 알 수 있는 정보원천에 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안경 소비자들이 안경원을 찾는 다양한 조건들을 찾기 위하여 안경원의 다양한 선택속성 및 정보원천들을 나열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한 다음 기술통계분석을 통하여 선택속성 중요도 우선순위 및 정보원천의 중요도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안경원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안경원 선택속성 및 정보원천이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별로 중요하지 않은 선택속성 및 정보원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서 안경원 경영에서 더 집중해야할 분야와 에너지를 적게 쏟아도 되는 분야를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서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또한 이정실[12]은 호텔 레스토랑의 합리적인 전략도출을 위하여 AHP기법으로 호텔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우선순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 평가영역별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에서는 음식영역이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나타났고, 평가요소별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에서는 음식의 질, 메뉴의 다양성, 편리한 위치 순서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고하였다. 즉 선택속성의 중요도는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 하는 우선순위를 평가하여 순서대로 도출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도 안경원 선택속성의 중요도 우선순위를 평가함으로서 안경원 경영에서 어떠한 속성이 중요한지를 밝혀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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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 결정을 하는가? 소비자는 여러 가지 정보원천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한다.[13] 유재흥[14] 등은 정보원천에 대해 형성한 속성을 전문성, 신뢰성, 객관성, 친숙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전문성속성에서는 전문가 그룹이 가장 높았고 지인그룹과 일반소비자 그룹이 가장 낮았으며, 신뢰성속성에서는 지인과 전문가 그룹이 가장 높고 기업광고와 언론매체가 가장 낮았고, 객관성속성에서는 전문가와 지인그룹이 가장 높고 기업광고가 가장 평가가 낮 았고, 친숙성속성에 대해서는 지인그룹이 가장 높고 언론 매체 그룹이 가장 낮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안경원 이외의 타 업종의 선택속성에 관한 분석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2-5]안경원 이외의 타 업종의 예를 보면 선택속성에 관한 분석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헌구 등[6]은 항공이용객이 접하게 되는 일련의 항공사 선택 속성요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아 선택속성 중에서 어느 부분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가장 이용자의 요구수준이 높은지를 측정한 결과 공항서비스가 국내선 항공교통 이용객에게 중요한 선택기준이 되고 있으며 예매서비스 및 기내서비스도 상당히 중요한 기준임을 밝혀내었다. 허양례[7]는 “연 안크루즈 관광 참여자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연안크루즈 이용객의 중요 선택속성을 확인하고, 일반관광지와 연안크루즈의 선택속성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며, 크루즈 이용경험이나 이용 동기 등에 따른 선택속성 중요도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연안크루즈를 이용하고자 하는 동기에 따라 일부 선택속성의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으며, 크루즈를 이용한 경험 유무에 따라 연안크루즈 선택속성의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었음을 밝혀내었다. 최지윤 등[8]은 “한국전통 숙박시설 방문객의 방문특성 및 선택속성 중요도”연구에서 전통숙박시설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전통숙박시설 방문특성 및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통 숙박시설 방문객들은‘객실 가격의 적절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으나 실제 경험 만족도에서는 많이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났음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타 직종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안경원의 선택속성에 관한 분석은 그리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마케팅의 기본은 무엇인가? 안경원 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경영의 기본 원칙을 돌아볼 필요성이 있다. 경영을 잘하기 위한 마케팅의 기본은 소비자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대응을 하는데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임창희[1]의 경영학원론에서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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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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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im IK, Lee JH, Park SH, Ryu GC, Lee SJ. Comparison of purchasing decision factors for eyeglasses buyer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2;17(2):107-117. 

  3. Kim MH. A study on the experiential shopping value with store environment of spectacle shop for university students, Gyeong-buk. Korean J Vis Sci. 2016;18(1):17-30. 

  4. Kim MH, Park SB.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form in spectacle shop. Korean J Vis Sci. 2001;3(2):95-103. 

  5. Kim MH, Park SB, Kim JS, Lee CH, Lee SD. Study of market segmentation in dispensing optical shop. Korean J Vis Sci. 2004;6(1):113-121. 

  6. Ha HG, Oh SH. Analysis of airline choice factors with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Focus on Domestic Airline). J Korean Soc Transp. 2006;24(3):13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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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hin DS. Study of a selection characteristic on optical clinic franchise. Master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09;1-83. 

  10. Lee JK, Cha JW. A study of the impact of sense of values on select stores and satisfaction: centered on eyeglasses store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4;19(4):419-427. 

  11. Kim SB, Park JW. A study on the relative importance of airline choice factors: concentrating on the differences by types of airlines. Journal of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2015;13(1):45-61. 

  12. Lee JS. An analysis on priority of hotel restaurants' selection attributes using AHP.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006;21(3):81-95. 

  13. Klein LR. Evaluating the potential of interactive media through a new lens: search versus experience goods. J Bus Res. 1998;41(3):195-203. 

  14. Yoo JH, Choi SS, Choi MK. Use of external information sources by potential adopters of IT convergence products: focusing on potential adopters of smartphon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1;11(10):217-233. 

  15. Park JH, Lee EH, Koo EH, Kim HA, Song DH, Hyun JH et al. A plan to improve consumer satisfaction and reliability of opticians by analyzing consumers' spectacles purchasing behavior.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0;15(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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