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대안의 창출을 통한 안경원 브랜드 네이밍 연구로 효과적인 안경원 브랜드 네이밍 과정 이해에 목적이 있다. 방법: 안경원의 특성 추출, 타깃 확인, 네이밍 방향 설정, 네이밍 개발 등의 브랜드 네이밍 과정을 살펴보았다. 단어결합, 상징물, 문장 만들기, 단어일부 결합 등 대안의 창출 유형들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 유형에 따른 브랜드 네임 사례를 조사 하였다. 결과: 대안의 창출은 브랜드 네이밍 과정의 한 단계로, 풍부한 대안의 창출을 바탕으로 정제되고 다듬어진 브랜드 네임으로 발전되고 개발되어져야 한다. 대안의 창출로 만들어지고 적용된 안경원 브랜드 네임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결론: 브랜드 네이밍에서 대안의 창출은 컨셉에 부합하고 브랜드 연상과 언어군 탐색에서 효과적인 방법으로, 과정의 체계성과 선택의 객관성을 가진다. 안경원에 대한 바람직한 연상과 차별성을 가진 개성 있고 강력한 브랜드 네임을 위해서는 대안의 창출 작업을 통한 체계적인 브랜드 네이밍 작업이 필요하다.
목적: 대안의 창출을 통한 안경원 브랜드 네이밍 연구로 효과적인 안경원 브랜드 네이밍 과정 이해에 목적이 있다. 방법: 안경원의 특성 추출, 타깃 확인, 네이밍 방향 설정, 네이밍 개발 등의 브랜드 네이밍 과정을 살펴보았다. 단어결합, 상징물, 문장 만들기, 단어일부 결합 등 대안의 창출 유형들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 유형에 따른 브랜드 네임 사례를 조사 하였다. 결과: 대안의 창출은 브랜드 네이밍 과정의 한 단계로, 풍부한 대안의 창출을 바탕으로 정제되고 다듬어진 브랜드 네임으로 발전되고 개발되어져야 한다. 대안의 창출로 만들어지고 적용된 안경원 브랜드 네임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결론: 브랜드 네이밍에서 대안의 창출은 컨셉에 부합하고 브랜드 연상과 언어군 탐색에서 효과적인 방법으로, 과정의 체계성과 선택의 객관성을 가진다. 안경원에 대한 바람직한 연상과 차별성을 가진 개성 있고 강력한 브랜드 네임을 위해서는 대안의 창출 작업을 통한 체계적인 브랜드 네이밍 작업이 필요하다.
Purpos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effective brand naming process of an optical shop brand by a research of brand naming process of optical shop through creation of alternative. Methods: It investigated brand naming process such as character abstraction, target grasp, naming direction set, namin...
Purpos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effective brand naming process of an optical shop brand by a research of brand naming process of optical shop through creation of alternative. Methods: It investigated brand naming process such as character abstraction, target grasp, naming direction set, naming development and etc of an optical shop. It also looked into characteristics of alternative creation patterns such as words mix, typifier, sentence making, part words mix and etc and then, it investigated brand naming examples. Results: Creation of alternative is a phase of brand naming which has to be refined on the basis of creation of abundant alternatives and then to be developed to a brand name. This study suggested examples of brand names of optical shops which were made and adopted by creation of alternative. Conclusions: Creation of alternative in brand naming complies with concept, and it has systemic process and objective selection as an effective way in association of brand and searching words. It is necessary to have brand naming works through creation of alternative for the purpose of individual and strong brand name with desirable association and differentiation of an optical shop.
Purpos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effective brand naming process of an optical shop brand by a research of brand naming process of optical shop through creation of alternative. Methods: It investigated brand naming process such as character abstraction, target grasp, naming direction set, naming development and etc of an optical shop. It also looked into characteristics of alternative creation patterns such as words mix, typifier, sentence making, part words mix and etc and then, it investigated brand naming examples. Results: Creation of alternative is a phase of brand naming which has to be refined on the basis of creation of abundant alternatives and then to be developed to a brand name. This study suggested examples of brand names of optical shops which were made and adopted by creation of alternative. Conclusions: Creation of alternative in brand naming complies with concept, and it has systemic process and objective selection as an effective way in association of brand and searching words. It is necessary to have brand naming works through creation of alternative for the purpose of individual and strong brand name with desirable association and differentiation of an optical 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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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안의 창출은 브랜드 네이밍의 마지막 단계가 아니다. 네임 개발을 위한 사전 과정으로 어떤 단어나 혹은 구문이 브랜드 네임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연상을 주는지를 알아보고 연상과 자료에 의해 확보된 단어들을 다양한 대안의 창출을 통해 제시하는 것이다.[1] 대안의 창출은 키워드 탐색과는 구별되는 브랜드 네이밍 행위로 소비자에게 알리고 판매하기 위한 설득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창의적인 브랜드 네임을 만드는 가장 적절하고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네이밍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네이밍에 따른 과정과 효과적인 안경원 브랜드 네이밍을 위한 다양한 대안의 창출(Create of alternative)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과정의 체계성과 선택의 객관성을 지닌 대안의 창출 작업이 안경원에 대한 기억하고 부르기 쉬운 의미 있는 브랜드 네임, 소비자에게 호감과 연상을 주는 창의적인 브랜드 네임 개발의 중요한 과정임을 인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안경원의 특성 추출, 타깃 확인, 네이밍 방향 설정, 네이밍 개발 등의 브랜드 네이밍 과정과 내용을 살펴보았고 단어결합, 상징물, 문장 만들기, 단어일부 결합 등, 다양한 대안의 창출로 만들어진 안경원 브랜드 네임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네이밍에 따른 과정과 효과적인 안경원 브랜드 네이밍을 위한 다양한 대안의 창출(Create of alternative)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과정의 체계성과 선택의 객관성을 지닌 대안의 창출 작업이 안경원에 대한 기억하고 부르기 쉬운 의미 있는 브랜드 네임, 소비자에게 호감과 연상을 주는 창의적인 브랜드 네임 개발의 중요한 과정임을 인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안경원 브랜드 개발을 위한 안경원의 특성 추출, 타깃 확인, 네이밍 방향 설정, 네이밍 개발 등에 관한 네이밍 과정, 그리고 대안의 창출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안경계 주간신문 부록인 안경전화번호부에 수록된 안경원 브랜드,[3] 각종 매체에서 나타난 안경원 브랜드, 일부 지역 안경원 브랜드에서 단어결합, 상징물, 문장 만들기, 단어일부 결합 등, 다양한 대안의 창출 기법을 통해 만들어진 브랜드 네임 사례를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안경계 주간신문 부록인 안경전화번호부에 수록된 안경원 브랜드,[3] 각종 매체에서 나타난 안경원 브랜드, 일부 지역 안경원 브랜드에서 단어결합, 상징물, 문장 만들기, 단어일부 결합 등, 다양한 대안의 창출 기법을 통해 만들어진 브랜드 네임 사례를 살펴보았다. 브랜드 네임 의미나 유형 분석 보다는 과정의 체계성과 선택의 객관성을 담보로, 부르기 쉬우며 호감 있고 바람직한 연상을 주는 창의적인 브랜드 네이밍 과정 이해와 대안의 창출이라는 브랜드 네임 레토릭(rhetoric)에 중점을 두고 안경원 브랜드 네임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경원 브랜드 개발을 위한 안경원의 특성 추출, 타깃 확인, 네이밍 방향 설정, 네이밍 개발 등에 관한 네이밍 과정, 그리고 대안의 창출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안경계 주간신문 부록인 안경전화번호부에 수록된 안경원 브랜드,[3] 각종 매체에서 나타난 안경원 브랜드, 일부 지역 안경원 브랜드에서 단어결합, 상징물, 문장 만들기, 단어일부 결합 등, 다양한 대안의 창출 기법을 통해 만들어진 브랜드 네임 사례를 살펴보았다. 브랜드 네임 의미나 유형 분석 보다는 과정의 체계성과 선택의 객관성을 담보로, 부르기 쉬우며 호감 있고 바람직한 연상을 주는 창의적인 브랜드 네이밍 과정 이해와 대안의 창출이라는 브랜드 네임 레토릭(rhetoric)에 중점을 두고 안경원 브랜드 네임 사례를 제시하였다.
네이밍을 위한 무대설정으로 네이밍 만들기의 기본적인 청사진이 되는 과정이다. 앞의 과정에서 파악된 안경원의 각종 자료나 내용들의 분석을 통해 전략과 컨셉의 도출로 네이밍 개발 방향을 설정한다. 추출된 안경원 특성과 차별화된 마케팅 컨셉, 정해진 타깃을 바탕으로 안경원 네이밍의 컨셉을 책정하고 목표를 정하는 작업이다.
성능/효과
[1] 56%의 비율에서도 상표 등록 가능성이 높은 창의적인 브랜드, 즉 조어적 브랜드 네임(Coined brand names) 유형에 속하는 단어 조합, 부분 단어 조합 같은 네임은 93개로 43%를 차지하고 있어 아직까지는 대안의 창출을 통한 브랜드 네이밍 개발과 적용이 미비한 현실이다(Table 1). 그리고 좀 더 다듬어지고 정제되어야 할 상징물이나 문장, 형용사, 동, 식물, 인물 유형 같은 대안의 창출에서는 창출된 안(案)들을 발전시키지 않고 그대로 네임으로 사용하고 있어 대안의 창출에 대한 인식이 낮음을 알 수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네이밍이란?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의 명칭을 만드는 행위가 ‘브랜드네이밍(brand naming)’으로 개별적인 요소가 아니라 브랜딩 프로세스를 통해 개발되어지는 브랜딩(branding) 요소의 하나다. 브랜드 네이밍은 제품과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와 신념 위에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을 담당하는 수단으로 브랜드 네임을 개발하는 마케팅 전략이자 총체적 과정이다. 따라서 상품의 개념과 특성 추출과 확인, 파악과 탐색 등으로 방향을 설정, 네임 개발이라는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네이밍 설계 과정을 거쳐야 한다.
현대 마케팅 시장에서 브랜드의 의미는?
현대 마케팅 시장에서 브랜드(brand)가 없는 기업과 제품은 찾아보기 어렵다. 기업과 제품에 대한 믿음과 경험, 만족을 제품보다는 브랜드의 명칭, 시각적, 잠재적 이미지, 회사명, 상품 까지 포함하는 광역의 의미를 가진 브랜드에서 찾는 시대가 되었다. 소비자들의 구매 경향이 성분이나 기능보다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의 인지도, 브랜드 파워(brand power)나 브랜드 가치(brand equity) 등을 보고 사는 형태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안경에 대해서도 브랜드에 대한 가치와 소비자 욕구는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경원의 변화는?
안경은 잘 보이게 하는 도구로서의 의료기기와 공산품의 순기능도 있지만 자신을 드러내고 멋과 개성을 연출하는 패션 소품으로의 역할로 바뀌고 있으며 더불어 브랜드에 대한 가치와 소비자 욕구는 점점 커지고 있다. 안경원도 시기능에 대한 정확한 처방과 정보 전달, 더불어 상품에 대한 바른 이해와 판매, 일관성을 지닌 체계적이고 감동적인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주는 등, 브랜드를 도입하며 기업의 마인드로 경영하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안경 제품과 안경원의 브랜드 네임은 단순히 알리고 그치는 이름이 아니라 안경 산업 전반에 대한 이미지 제고와 경쟁력을 가지는 상품의 차별화, 그리고 기업경영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측면에서 중요한 수단이 된다.
참고문헌 (7)
Hong SI. Son JS. A study on the brand name type of optical shop: centric on optical shop in Daegu region.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5;20(4);415-423.
Iwanaga Y. Rules for successful naming, 2th Ed. Seoul: Eseowon, 2013;19-174.
The Korea Optical News. 2014-2015 Korea Optical Yellowpage, Seoul: Storybooks, 2013;107-113.
Park MG, Brand38 Laboratory. Technology of naming to create a luxury brand, 1st Ed. Seoul: Kim & Kim Books, 2009;11-149.
Aaker DA. Managing brand equity :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1st Ed. Seoul: Businessbooks, 2006;323-326.
Rivkin S, Sutherland F. The Making of A Name: the inside story of the brands we buy, 1st Ed. Seoul: Kim & Kim Books, 2006;130-131.
Lee OJ. Jung SH. A study of awareness level based on the classification in optical shop name: foucused on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twenties and thirtie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5;20(4);425-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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