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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3, 2016년, pp.167 - 179
박이슬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고일주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박준형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Online games, by a massive influx of many players, it has diverse situations in which emotion is generated. Emotion plays an important role that helps players to interact and immerse in game. In the previous games, simple structures are used to express emotion. By increasing the user's needs of emo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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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에 해당하는 게임 구성요소 두 가지는? | 배경에 해당하는 게임 구성요소는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게임의 장르이다. 참고문헌[18]은 게임의 장르를 슈팅, 액션,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롤 플레잉, 스포츠, FPS로 구분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장르가 생기거나 여러 장르가 결합되면서 매우 다양한 장르가 존재하게 되었다. 이러한 장르들의 특성은 게임 내 정서와 연결된다. 두 번째는 스테이지의 배경이다. 스테이지는 게임이 진행되는 장소이자 정서가 직접 발생하고 사라지는 장소이다. 스테이지에서 구체적인 게임의 상황과 흐름이 정해지기 때문에 같은 장르라고 하더라도 스테이지에 따라 다른 정서가 나타날 수 있다. | |
게임이란? | 게임은 규칙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성취감과 즐거움을 주는 콘텐츠이다. 사용자는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게임에 몰입하게 되고 정서적인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1-2]. | |
초기 게임 캐릭터 그래픽은 어떠하였나? | 초기의 게임 캐릭터는 흑백의 물체가 이동하는 정도의 아주 단순한 그래픽을 지니고 있었으며 그래픽을 CPU가 처리해왔다. 캐릭터도 주도적인 행동을 하기 보다는 정해진 시나리오와 목표를 따라가는 형태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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